올해 들어 비재무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ESG에 대한 관심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이 재무적인 성장이 아니라 환경과 사회, 그리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통한 비재무적인 성장 가능성의 평가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를 감안했을 때 ESG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기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있다.

물류기업의 ESG 경영은 공급망 내에서의 역할을 고려했을 때 그 비중이 적지 않다. 제조, 유통기업의 공급망을 담당하는 물류기업이 ESG 경영에 동참하지 않을 경우 ESG경영에 한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ESG 경영에 동참하지 않을 경우 제조나 유통 기업에게 소외 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물류기업의 ESG 경영 도입은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물류신문사는 창간 24주년을 맞아 국내의 주요 물류기업들 중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기업의 리더들과 새롭게 물류산업 내에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물류스타트업 리더들에게 ESG의 중요성과 활동, 그리고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순서 기업명 가나다순)
<편집자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