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소비 관심이 ESG 관심 이끌어”

Q. 최근 들어 ESG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 합의를 기반으로 변화된 글로벌 투자 트렌드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친환경 등 소위 ‘돈쭐낸다’로 표현되는 착한 소비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이 증가하기 때문에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Q. 공급망 내에서 ESG를 위한 물류기업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류기업은 화주와 차주 간 연결 과정에서 ESG를 고려하고 이에 발생하는 KPI를 설정하여 측정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물류산업은 환경(E)과 관련된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환경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환경을 위해서 애즈위메이크는 재사용 가능한 포장백 활용하여 일회용 포장재 사용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물동량 중 일부 도보나 퍼스널 모빌리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져다 드림으로써 탄소 저감에 적게나마 동참하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노동환경과 안전 등 사회(S)에 관련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가고 있습니까?
노동환경의 경우 자율 근무를 통한 일과 생활의 균형, 인센티브 제도 및 스톡옵션 제도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즈위메이크의 협력사로 활동중인 배달기사님들을 위해서는 사전 안전 교육을 통한 예방활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지배구조(G)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관심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이며 귀사는 지배구조에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지배구조의 경우 측정가능한 객관적인 지표를 설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관심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애즈위메이크는 사내와 사외로 구분지어 사내의 경우 우리사주조합 등 노동자가 주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며 사외의 경우 물류 협력사에 대한 자원 관리 부분에서 상생 할 수 있는 토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k-sdgs(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자세히 알리고 각 요소별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잘 수행하는 기업에게 보상책을 마련하여 제공하는 형태가 유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향후 ESG 관련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애즈위메이크는 환경을 중점적으로 친환경 식료품 배달을 위한 포장재, 저탄소 배출을 위한 친환경 라스트마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이에 대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설정하여 지속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