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에 따른 성장 동력 확보, 미래 생존 위해 ESG는 필수”
“ESG 세제지원 정책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 정책 수반되어야”

Q. 최근 들어 ESG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ESG는 기업 가치에 대한 New 패러다임으로서 기업의 성과와 성장가능성을 비재무적인 성과 창출을 기반으로 평가하고 환경 및 사회 속에서 장기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은 선제적으로 관련 경영체계를 구축해야 하고, 향후 글로벌 사업 모델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미래 성장 동력의 확보와 시장의 확대에 대응하는 등 기업의 미래 생존을 위하여 ESG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Q. 공급망 내에서 ESG를 위한 물류기업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류 업무 수행에 따른 법률적, 윤리적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최우선해야 하며, 물류 과정 전반에서 환경 친화적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환경 오염원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앞장서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대규모 물류 현장 인력을 감안하였을 시 노동 및 인권의 보호, 안전 및 보건관리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화주사의 공급망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거래 및 계약 시 사전 확인 요인이므로 제조, 유통기업의 경영 전반에 있어 물류기업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환경(E)과 관련된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환경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물류사업은 화물차량을 이용하는 운송서비스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탄소배출로 인하여 환경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ESG의 핵심영역인 환경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토교통부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ISO 14001(환경 경영 시스템)을 취득했습니다. 2020년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하는 등 재생에너지 이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500억 원 규모의 ESG 채권 그린본드 발행과 해외 ESG 채권 3,000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발행했습니다. 또한 환경부와 2030년까지 보유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협약과 화물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 63대의 친환경 전기화물차를 운용 중이며 2022년 200대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Q. 물류산업은 노동환경과 안전 등 사회(S)에 관련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가고 있습니까?
사회적 책임 경영을 이행하기 위하여 산업안전에 대한 책임경영의 강화 차원으로 산업안전 전담조직을 통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직장 내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위한 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경영체계 구축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취득했습니다. 이와 함께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위해 2020년 12월부터 택배 대리점 소속의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건강검진 버스를 운영하여 파트너사 배송직원의 상시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택배기사에 대한 자녀학자금 지원 제도, 친절 기사 포상 등의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파트너사에 조기에 비용을 지급하여 원활한 자금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상생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지배구조(G)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관심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이이며 귀사는 지배구조에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비상장사임에도 불구, 이사회에 산업과 연관된 외부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선임하여 주요 경영 의사결정에 관여함으로써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하여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 ESG 전략 및 정책을 심의·의결하고 ESG 중점 추진과제를 점검·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ESG 전담조직인 ESG경영팀을 신설하여 ESG 경영전략 총괄 운영,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및 ESG 과제의 실행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2019년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주요 분야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하고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물류업계 최초로 준법 및 부패방지 경영 시스템의 국제 표준인 ISO 37301과 ISO 37001을 동시에 취득해 국제적인 공인 또한 받았습니다. 준법 및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하여 윤리 HOT-LINE 등 내·외부 제보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환경관련 물류업계 특성을 감안하여 현실적인 목표제시 및 지원이 필요합니다. 신규 물류센터를 구축하거나 기존물류센터에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자금 조달 및 세제지원 정책 등 실질적 인센티브 정책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차량제조사들이 중량별, 용도별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화물차량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구매기업의 지원금을 확대한다면 보다 많은 물류기업이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충전 편의성을 강화하고 동시에 경제성까지 확보가 가능한 정부주도의 친환경 화물차량 생태계 조성이 필요합니다. 지난 8월 통과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이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명시적으로 규정함과 동시에 탄소중립위원회는 2030년 국가감축목표를 40%로 설정했습니다. 물류기업은 운송수단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 등을 감안하였을 때 일률적인 정책의 부여가 아닌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차등적이며 세부적으로 목표를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Q. 향후 ESG 관련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롯데글로벌로지스는 ESG 경영을 통해 친환경 물류역량강화, 사회적 책임 실천, 투명 지배구조 및 경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미래세대로 전달합니다’라는 ESG 비전을 달성하고 물류업계 ESG 경영의 모범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Low Carbon 정책의 일환으로 향후 물류센터 구축시 친환경 에너지(태양광) 발전을 추진할 뿐 아니라 친환경 운송수단 및 관련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및 사회에 대한 ESG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재활용품 무료 수거 프로그램 도입, 사회적 약자 채용 및 채용 방안 다각화를 추진 중이며, 장기적으로 ESG 공급망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협력 업체 및 파트너사의 윤리의식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지원하고 공급망 내 내재된 ESG 리스크 사전식별 및 조기대응을 통한 리스크 관리 역량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