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것”
“ESG를 위한 경영 목표 및 비전 공유하고 실천해야”

Q. 최근 들어 ESG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보다 더 나은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친환경 이슈의 대두와 사회적 양극화, 자본과 부의 집중으로 인한 소외 계층 및 경제적 약자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과 배려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장기적 지속가능 경영과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를 경영전략으로 추구하는 경영 활동이 주목받음에 따라 ESG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 환경, 지배구조 등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이 도태되는 현실과 위기의식 발현으로 ESG활동에 대한 노력과 실적 등에 적극적인 참여가 강조되는 것 또한 주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Q. 공급망 내에서 ESG를 위한 물류기업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류 기업은 B2B와 B2C사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로 핵심 역할에 따라 선한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ESG가치 확대와 역량 강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구축·활용하고 경쟁력과 생존을 위한 경영 목표 및 비전을 공유해 실천해야 합니다.

Q. 물류산업은 환경(E)과 관련된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환경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동방은 환경을 위해 계절별 실내 적정 온도 유지, 불필요한 전기기구 사용 중지 및 코드 OFF, 업무용 차량 사용을 줄이고 카풀 및 대중교통 수단 이용,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위한 활동, 업무용 및 영업용 차량 불필요한 공회전 금지, 친환경 영업용 차량 구매로 환경오염 최소화, 노후 차량 및 장비를 신규 장비로 전환, PAPERLESS 및 스마트 웍스 실현을 위한 전자 결재 시행, 전자 도서관 운영을 통한 친환경 실천 등을 하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노동환경과 안전 등 사회(S)에 관련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 이러한문제를 해결해 가고 있습니까?
기업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한 사회적 기부 및 후원 활동, 각 지사별 사회적 약자의 복지 및 생계를 위한 지원, 그룹 장학재단의 정기적인 장학금 지원을 통한 미래를 선도할 재원 양성, 저소득층 가정에 균등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양극화를 줄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물류산업은 지배구조(G)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관심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이이며 귀사는 지배구조에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해 동방은 경영 투명서 제고와 주주의 알 권리를 위한 공시 철저, 상생 일자리 지원을 위한 신규 인력 주기적 채용, 재택근무 실시로 스마트 워크 실현, 윤리 헌장 및 윤리강령 실천, 주주 의결권 보호를 위한 전자투표 계약 체결, 정관이나 이사회· 감사 규정 등 지배구조 투명성과 주주 및 이해관계자 권익 보호를 위한 규정 보강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화물 자동차 및 운송 사업을 영위하는 차량 및 선박 등에 친환경 에너지원인 전기, 수소 운반구의 대중화, 상용화, 구입비용 현실화 및 정부 정책적 지원(정책 금융, 참여 기업 인센티브, 세제 지원 등)을 통해 온실 가스 감축 노력에 적극 참여하고 동참을 유도해야 합니다.

Q. 향후 ESG 관련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ESG경영을 실천 하고 확산하기 위해서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 평가 관리를 위해 경영진의 의지와 실천에 대한 경영철학이 단단히 자리 잡아야 합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는 ESG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을 위해 관련 위원회 혹은 팀과 담당자를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로드맵을 통한 컨설팅과 자문을 더하여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수립하는 조화로운 활동을 실천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