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컨 장치율 90% 육박, 국토부 발표와 10% 이상 차이나

화물연대 파업이 9일째를 맞으면서 조만간 국내 수출입물류 최대 거점인 부산항이 멈출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 정부와 국회의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특히 국토부는 국내 대표 수출입 물동량이 움직이는 부산항 수출입 컨테이너 장치율 데이터 축소에만 급급해, 거짓 데이터 발표로 논란이 일고 있다. 

국토부는 16일 19시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항만 등 주요 물류 동향을 발표, 컨테이너 장치율(72.6%)의 경우 평상시(65.8%)보다 다소 높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 방해 행위가 있어 평상시 대비 수출입 컨테이너 반출입량은30~40% 수준이며, 철강, 타이어, 시멘트,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의 출하차질이 발생하는 등 생산 중단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시멘트의 경우 평소 대비 출하량이 급감하여, 일부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도 발생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국토부의 실제 국내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축소 왜곡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해수청 비상대책반의 한 관계자는 “부산 신항(2022년 6월13일. 16시 기준) 장치율 현황은 한진 1부두 90.8%, PNC 부산 신항 92.1%, PSA 국제 신항 87.5%, 고려 BNCT 터미널 73.4%, HPNT 현대 신항 78.4%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산 북항 터미널 장치율의 경우 신선대 부두가 87%, 동부감만부두가 93.4%, 허치슨 터미널 82.2%로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장치율 평균은 86. 9%에 달해 조만간 항만 운영 파행도 불가피해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같은 내용은 컨테이너 장치율과 관련해 우연히 대책반 관계자와의 통화해서 외부로 알려지게 됐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파업이 지속되면서 물리적으로 부산항 화물 장치율도 비례해 높아져야 하는데, 국토부가 증가하는 부산항의 장치율 수치를 누락, 여론을 왜곡시키는 거짓말만 하고 있다”며 “부산 해수청이 파악한 실제 컨테이너 장치율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실제 평균 장치율은 90%에 육박하고 있음에도 국토부가 10% 나 낮은 수치를 발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 장치율이 높아지면 국내 수출입 물류서비스가 멈추면서 산업 및 실생활 전반의 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며 “특히 부산항 운영이 마비될 경우 대한민국의 시간이 멈추는 결과를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