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시장에 숨을 불어넣는 것은 물동량이다. 3D프린터의 등장으로 글로벌 물동량이 얼마나 줄어들 수 있느냐에 대한 수치적 짐작은 아직 이르다. 다만 3D프린터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개발 속도, 그리고 경제성이 동시에 작용하면 공장에서 생산되던 제품을 대체하는 상황이 올 것이다. 그때에야 비로소 3D프린터로 인한 변화가 가시화될 것이다.3D프린터의 공급
3D프린터가 물류산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할 수도 있다. 하지만 20~30년 뒤에 발생할 추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할 수도 없다. 3D프린팅의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상품화에 있어서 기술적 걸림돌이 되던 프린팅 속도가 개선되고, 복합재료의 사용, 다중 색깔의 사용, 기계적 조립 등이 가
전 세계 물류기업들의 물량을 한 순간 먹어치울 포식자가 등장해 물류산업이 큰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전망이 전문가들 입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이처럼 최근 세계 물류전문가들은 물류산업을 위협할 새로운 개념의 경쟁자 등장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이 말하는 물류산업의 경쟁자는 3D프린터로, 3D프린터의 기술발전은
국가기관이 앞장서서 물류전략의 비전을 제시한다룩셈부르크는 중세시대에 살고 있다는 착각이 들만큼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도시이다. 도시 곳곳에 영원한 고전적 노스탤지어로 가득 찬 고성이 숨어있어 어디를 다녀도 슬며시 옆으로 다가온다. 대륙이 꺼져버린 것 같은 구릉 밑에 도시를 이루고 있던 옛 중세도시의 흔적은 지금은 휴양지처럼 변해서 아늑한 고요함이 깃
패키징의 크기를 작게 할수록 물류비용이 적게 든다는 평범한 상식이 있지만 상품이 커야 고객이 만족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물류비용에 관한 의견은 크게 발언을 내지 못하고 쭈그러든다. 물류과정에서 공업포장으로 불리는 벌키 운송용 개별 패키징의 경우 안전운송이 강조된 나머지 필요이상으로 과잉 포장하여 물류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관점을 이야기 해
사용자와 공급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놓고 협력하는 동반성장모델 ‘뉴욕 그랜트 서플라이’시카고 ProMat 세계전시회, 몽고메리시 GLOVIS ALABAMA 방문을 마친 일행은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에 뉴욕으로 향했다. 뉴욕에서 물류와 유통으로 성공한 한국인을 물색하였다. 주인공은 미국 생산업체들과 공사업체에게 전기공사 자재와 건설공사 자
2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국제물류박람회 ‘ProMat 2013’이 지난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시카고 메코믹 전시장에서 열렸다. 물류신문사에서는 물류업체들을 대상으로 ProMat 2013 전시회 참관과 미국 물류 벤치마킹 연수팀 참가자를 모집했다. 그 결과 15명으로 구성된 팀이 꾸려졌고 1월 20일 미국 시카고로 출발했다.
시카고에서 열린 ‘ProMat 2013’의 참관을 끝낸 우리 일행(미국선진물류BM연수단)은 1월 22일 국내선 비행기로 애틀랜타로 향했다. 미국에 이주한 우리나라 국민들이 캘리포니아주와 뉴욕 다음으로 선호하는 곳이 애틀랜타라고 한다. 시카고는 영하 20도가 넘었는데 2시간 정도 비행기로 내려온 애틀랜타는 영상7도를 가리켰다. 1월의 겨
오스트리아의 교통은 우선 서민을 위한 편리함이 느껴진다. 큰 도시 간은 철도망으로, 중거리는 지하철로, 가까운 곳은 육상전차로 거미줄처럼 펼쳐져 있다. 비엔나 시내 도로위에서 뻔질나게 다니는 빨간색 전차는 2~3개의 연결차량을 달고 골목골목까지 일반서민들을 운반한다. 역사적 건물들이 많이 지어져 도로를 넓힐 수는 없지만 그 길을 자동차-사람-전차가 같이 사
글 : 정명수 물류신문 글로벌 대기자오스트리아 무역대표부의 초청으로 10월 22일부터 비엔나에서 열린 ITS World Congress 에 참가하였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 세계회의에 물류신문사 기자가 초청된 것에 의아심이 있었지만 현지에 도착하고서야 그 이유를 분명히 알게 되었다. 오스트리아는 교통이 발달되어 있고 기술적인 우수성이
글 : 정명수물류산업연구원장, 인하대 겸임교수본 연재는 일반적으로 물류의 사업이라고 여겨지는 운송, 보관, 창고운영, 해외 복합운송, 단순 3PL 등의 범주를 넘어서 확장 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아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 첫 번째로 SCM 과정상 제품의 박스포장, 운송용 물류 2차 포장, 운송용기의 개발, 운송에 맞는 패키징 모듈관리 등을 물류회사가 직
미국 packaging world 금년도 6월호에 의하면 패키징 상자의 디자인 추세가 최근 일정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패키징의 원가를 절약하고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친환경을 고려한 트렌드로의 변화이다. 이 중에는 공급사슬과정과 관련한 물류의 배송체계에서 여러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각기 다른 배송물량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한 번에 운송할 것인가를 고심한 소매
2008년도 우리나라 국가물류비는 178조 4,610억 원이고 이중에 포장비는 2조 4,230억 원으로 약 1.4%의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집계한 포장비는 물류과정에서 쓰인다고 보이는 골판지 상자와 파렛트 비용을 합계하여 산출한 결과이다.골판지는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의 국내와 수출용 연간 매출액을 대입하였고 파렛트는 연간 물동량을
물류의 연장선에서 패키징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시점 정명수물류산업연구원장, 인하대 겸임교수mschung@klnews.co.kr물류개념이 변하고 있다로지스틱스의 의미에는 아직도 보관(창고)에 관한 의미가 더 많이 남아 있다. 운송을 주업으로 하는 미국 산업군에서는 업무양태를 운송(transportation)과 로지스틱스로 구분하는 이분법이 남아있는데 이는
정명수의 물/류/혁/신을 말한다 - 8물류혁신은 고객에 대한 관심으로 접근이 가능하다.정명수 / 물류산업연구원 원장, 인하대 겸임교수 / mschung@klnews.co.kr애플의 공격이 삼성제품을 위협하고 있고, IT 신제품의 계속적인 출시는 생산기지의 흥망성쇠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생산 공장을 소유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회사가 대규모 자본축적이 되어있는
[동유럽 지도의 확장] 21세기에 들어 유럽은 확장의 길을 걸었다. 2004년에는 폴란드, 헝가리, 체코 등 10개국이, 2007년에는 루마니아, 불가리아 등이 추가로 소속되는 등 그동안 유럽을 대표했던 12개국 보다 더 많은 총 15개의 동유럽국가(중앙유럽국가들로 불리고도 있다)들이 새로 유럽에 편입됐다. 모두 27개국이 포진한 유럽의 지도는 기존 프랑스
포장물류와 물류포장의 개념 차별화의 문제정명수/ 물류산업연구원장, 인하대 겸임교수‘한국산업표준규격’은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 있어서 그것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부여하는 기술 또는 그 상태’를 포장이라고 정의하고, 포장의 종류를 단위(낱개)포장, 내부포장
경쟁력을 차별화하려는 물류회사나 운송사들에게 있어 운송 최적화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다. 연료비 상승, 교통체증, 친환경 규제강화 등 직접적인 원가압박이 가해지는 운송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은 물론, 화주고객들의 요구 또한 공급사슬관리에 따라 세분화되고 까다로워지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미국 운송시장도 마찬가지여서 물류나 운송사들은 관리적 개
세계적인 대표 물류박람회 중 하나인 ‘PROMAT 2011’이 미국 시카고에서 오는 2011년 3월 21일에서 24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18개국에서 700여 회사가 참여하여 새로운 물류장비와 물류시스템을 전시할 예정이다. 이 전시 외에도 두 번의 기조강의와 80개의 교육 세션이 기획되고 있어 최근의 물류추세와 기술발전 그리
세계적인 물류잡지로서 최신 물류산업의 동향을 전하는 영국 TI(Transport Intelligence)가 12월 22일 ‘포스코 대한통운 인수를 고려한다’라는 제목으로 포스코가 대한통운 인수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TI는 대한통운이 글로벌 영역에서는 아직 미미하지만 국내에 탄탄한 바탕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