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통물류연구원 최용덕 선임연구원 / 객원기자2008 하계올림픽이 8일 오늘 북경에서 개막하여 17일간 진행된다. 올림픽은 개최국에게 경제, 문화, 외교 등의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국제 스포츠 행사로 중국으로선 베이징에서 처음 개최하는 올림픽을 통해서 세계를 향한 꿈을 실현해 나가는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징올림픽은 동북아시아에서는 일본
3월 19일 국가발전개혁위, 국가통계국, 중국물류·구매연합회가 발표한 2007년 전국물류현황 발표에 의하면 물류시장의 수요확대와 지속적인 물류산업의 발전으로 물류산업 매출액 증가와 사회물류총액의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가물류비의 빠른 증가추세2007년 국가물류비는 4조5,406억
중국민용항공국(舊 중국민항총국)은 지난 3월 6일 2007년 중국공항 여객, 화물통계를 발표하였다. 정기노선 취항 공항과 도시 2007년 한 해, 중국 내 정기노선 취항 공항은 148개 공항(홍콩, 마카오 제외)이며 정기노선 취항 도시는 146개 도시로 집계되었다. 전년대비 여객부문 수송증가 1, 2위를 기록한 광서성 백색시와 귀주성의 안순시를 비롯한 광서
지난 2월말 중국교통부와 EU집행위원회는 공동성명을 발표하여 중국-EU 해운협정 및 수정 의정서가 3월 1일부터 정식 발효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1일(신화통신)에 개막된 전국인민대회 1차회의에서 『국무원기구 개혁방안』을 심의한 결과 교통부가 교통운수부로 확대 개편된다.
현재 진행 중인 전국양회에 참석한 청도항그룹 이사회 주석 常德传대표는 중국의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컨테이너 환적 중추항 육성을 위해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정책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는데 금번 양회기간의 결과에 따라 부산항으로 향하는 중국 대륙컨테이너의 중국항만으로 유치가 가능할지 주목된다.
중국 통계국에서 발표한 국민경제사회발전통계공보(2007) 교통운수서비스업 분야 최신통계 조사결과 화물운송시장은 전년대비 뚜렷한 성장을 보였고 여객운송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원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CM☞ 공급사슬관리로 해석되는 SCM을 중국에서는 供??管理(꽁·잉·롄·꽌·리)라고 한다. 이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 공급사슬을 중국에서 供??(꽁·잉·롄)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供??을 다시 한 번 나눠보면 供?(꽁·잉)과 ?(롄)으로 분리된다
최근 한국무역협회(회장 이희범)가 한ㆍ중ㆍ일 3국의 컨테이너 처리실적을 분석한 결과, 중국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1990년에 한국의 63%에 불과한 156만 TEU였으나 2006년에는 한국(1,596만 TEU)의 6배 수준인 9,631만 TEU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1990년에 795만 TEU로 한국(247만 TEU)의 3.2배였으나 200
▲물류 ☞ 중국사람들은 물류를 뭐라고 말할까? 너무쉽다. 物流(우·리우)다. 일본에서도 또한 物流(부츠·류)다. 'Logistics'라는 단어를 한중일 3국이 물류라는 공통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물류를 논함에 있어 참으로 다행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물류 관련용어 중 우리말로 물류가 들어가는 대부분의 용어는 중국에서도 일본에서도 ‘物流’라
어제(30일 수요일) 새벽 1시 30분 중국 상하이의 양쯔강 하구에서 유조선과 화물선이 충돌해 화물선이 침몰하고 15명이 사망, 1명이 실종됐다고 중국 신화왕이 전했다.중국 내륙에서 서해로 유입되는 양쯔강 하구 동남방향 약 8.3 해리 지점에서 유조선 ‘찐웬여우9’기선(중해항집단국제항운유한공사 소속)이 하구에 정박중인 화물선 ‘찐타이슌’(요령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