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다 친환경 경영을 표방하지만, 정작 왜 친환경 경영에 나서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논리를 바탕으로 구체적 대안을 이야기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은 찾기 어렵다. 하지만 현재 확산되고 있는 친환경 전략 수립과 실천은 이전 기업경영에서처럼 한때 지나가는 유행같이 ‘다들 하면 따라 하고, 아니면 말지 식에 이러다 말겠지’와 같은 트렌드는 아니다. 우리 모두 혹은 기업들 모두뿐 아니라 일상의 소비자들에게도 생존과 직접 연관된 사안이다.

당장 전 세계 공급망은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를 운영시간을 줄이면서 산업 전반엔 예상치 못한 차질을 빚고 있다. 반면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는 최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로 대폭 상향하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등을 비롯한 산업계는 반대 의사를 탄중위에 전달하기도 했다. 빠른 온실가스 감축정책이 자동차산업뿐 아니라 산업 전반의 전통적인 일자리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처럼 CO2감축 노력은 친환경 경영에 최종 목적이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산업전반에 나비효과처럼 당장 우리 일상의 식탁물가를 올리기도 하고, 여기저기서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생활 전반에 불편을 유발하는 등 삶을 직간접적으로 위협한다.

이런 이유로 유통물류산업계 몇몇 전문가들을 제외하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장관계자들 역시 친환경 경영 실천에선 소극적이다. 업무 현장에서 CO2를 줄여야 한다고 하니 어쩔 수 없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해외사례를 찾으며 이런 저런 방안을 모색하는가 하면, 신규로 관련 부서와 조직을 새로 만들어 매뉴얼을 제작한다. 하지만 여전히 이들에게 친환경 경영실천은 귀찮고, 손이 더 가며 당장 쉽게 행동에 실천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어쩌면 일부 CEO들 역시 대외적으론 ESG 경영을 표방하지만 뒤에선 무관심할 지도 모를 일이다. 이는 친환경 방안의 실천이 기존 업무 플로우에 시간과 비용을 추가해야하기 때문이다. 당장 ESG경영은 기업 전반의 수익을 직접 갉아먹는 애물단지인데다 하루아침에 드라마틱한 결과물을 가져오지도 못해 관련 업무 담당자들에게 조차 미운오리새끼인 게 현실이다. 문제는 친환경 경영과 ESG경영을 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시점을 맞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비용과 시간이 추가되지만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는 사안인 셈이다.

이처럼 친환경 경영방안 수립과 실천은 양날의 칼처럼 다가오고 있다. 왜 유통물류현장에서 체계적인 친환경 가이드라인 구축이 필요한지? 관련 전문가들과 관계자들을 비대면으로 SNS에 초대해 친환경 전반의 대한 간담회 형식을 빌려 정리했다. 이번 간담회는 물류신문 손정우 기자의 사회로 인천대학교와 한국항공대 교수님 두분을 메인 토론자로 해 SSG, 쿠팡,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 대한상공회의소, 한국통합물류협회 등 유통물류 현장관계자 10여명의 의견을 들어 정리했다. 전체 참석자 모두 자신들의 발언은 익명처리를 요청해 실명을 밝히지 않고 정리한 점에 대해 독자들의 양해를 바란다.

친환경 경영 투자, 미래 불확실성 극복해야 활성화 돼
1. 사회: 친환경 경영 노력들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실제 현장은 효과적인 실천 방안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게 현실이다. 유통물류산업 전반에서 친환경 운영 방식에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H 교수: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직까지도 많은 기업들에서 친환경 경영으로의 전환을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친환경 실천에 당장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데, 중장기적 관점에서 미래시장을 염두에 두고 추가 비용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기란 쉽지 않다.

K 상무: 물류기업의 일반적 영업이익률에 비해 친환경 경영에 따른 투자비용은 예상보다 크다. 따라서 진심을 담아 친환경부분에 대해 공격적 경영에 나서는 기업이 아니면 실제 현장을 친환경으로 개선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L 부장: 다른 각도에 보면 당장 친환경 실천에 소요되는 추가 비용 지출은 확실한 반면, 미래에 이와 같은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전혀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다. 따라서 이 같은 미래 불확실성은 비단 유통물류기업뿐 아니라 나머지 산업계 역시 친환경 실천에 따른 수익률 증가에 대한 확률이 100%가 아니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다.

C 교수: 대부분의 기업들이 친환경 경영에 대한 접근 방식의 경우 기존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일부 기능적인 부분을 변경하다 보니 효율성이나 효과성이 목표한 것처럼 나오진 않고 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다. 단적인 예를 들어보자. 이제까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가져본 경험이 없는 가운데, 친환경 실천방식을 도입하면서 기존 업무방식의 일부만을 바꿔 시행할 경우 전체적인 업무 프로세스가 흔들리게 된다.

P 과장: 친환경 경영전략을 실행하면서 결과물까지 악화될 경우 누가 책임질지에 논란 제기도 현장에서 우려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앞서 허 교수님이 언급 하신 대로 친환경 실천에 따른 불확실성을 오롯이 기업이 감당하게 하는 현 시스템은 개선의 여지가 있다.

A 상무: 친환경을 위한 기업들의 투자와 현장에서의 실천방안들은 기존 경영전략에서 진일보한 행위다. 친환경 설비와 포장재 도입, 그리고 이에 따른 실천을 현장에 적용하기엔 기업입장에서 너무 큰 위험이 뒤 따른다. 경영진에서는 ESG 실천 방안을 만들고, 현장에 적용하라고 하지만, 정작 이를 업무로 펼치면 이곳저곳에서 현재의 업무 흐름에 차질이 주고 생각지도 않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이 너무 크고, 예상치 못한 결과물에 책임소재 문제까지 발생해 좀처럼 속도를 내서 현장에 적용이 쉽지 않다. 말 그대로 친환경 경영과 실천에서 가장 문제점은 그 동안 아무도 가보지 않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그 차체다.

가이드라인 꼭 필요, 내부 논의 앞서 전문가등 조언 구해야
2. 사회: 그럼 유통물류 현장에 친환경 가이드라인 구축이 꼭 필요한가?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얼마나 느끼는지 설명해 달라.

A 상무: 친환경 가이드라인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항목이 더 이상 아니다. 꼭 필요한 안이다. 하지만 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드는데 한 가지를 먼저 제안 하자면 처음부터 실천이 어려운 가이드가 아니라 당장 현장에서 가능한 쉽고 실천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먼저 고민하고,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겉만 화려한 실행방안이 아닌 관련 전문가들의 조언도 듣고, 실천 가능한 것부터 만들주길 기대하고 있다.

H 교수 : 지금처럼 개별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만든 친환경 가이드라인도 좋지만, 물류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계가 함께 동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특정 기업의 물류망에서만 통용되는 가이드라인의 구축을 위해 별도의 팀을 기업 내에 만들어 투자를 하기 엔 산업계 전체를 봤을 때 중복 발생 비용이 너무 크다. 이 경우 통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을 제시해 주고 기업들이 참고해 자사 물류망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의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는 것이 산업계 전반으로도 효율적일 것이다. 어쨌거나 친환경 경영전략과 이에 따른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본다.

C 교수 : 맞다. 상대기업이 하니까 우리도 만드는 식의 친환경 가이드라인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친환경 경영을 위해서는 누가 봐도 실천가능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기 위해서는 내부 구성원끼리만 고민하지 말고, 친환경 경영을 위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우선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L 부장: 친환경 유통물류시스템부분을 위해 우선 큰 그림으로 개괄적인 전략을 구축하고, 운송부문이면 관련 분야 전문가를, 친환경 포장부분이면 소재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먼저 듣고 이를 기반으로 해 실현 가능한 방안부터 가이드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친환경 가이드라인의 구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드시 반영하는 게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을 실천 가능하게 하려면 범용화된 논의를 통해 손쉽게 당장 할 수 있는 실천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K 상무: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에는 100% 현장에서 동감하고 있다. 문제는 과연 실천이 가능 하느냐 다. 이미 몇몇 공기업을 비롯해 진정성 있는 기업들의 경우 자체적인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지만, 내부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O 부장: 당장 유통물류 현장에서 재포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포장재를 재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지만, 별도의 비용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해 쉽게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운송부문에서도 대기시간 없이 최적화된 배송루트를 짜거나 적재율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하지만, 이를 관리하고, 실천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별도로 두고 시스템 역시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 수고가 뒤따라 해 현장에 적용하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친환경 실천 선순환, 기업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 되게 해야
3. 사회: 모두가 공감하는 친환경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 공표되면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가장 먼저 무엇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 하나.

L 부장: 제대로 된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진행되어야 할 일은 현재의 친환경 기업들의 노력이 이들 기업들에게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유무형적으로 이익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결국 친환경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겠지만 정부의 지원방안 및 계획이 구체화되어야 하고 정부의 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투자주체들이 기업의 ESG경영 수준을 반영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들처럼, 물류부문 투자금액의 일정 부문은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기업들에 대해 배분될 수 있게 장려하는 등의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H 교수 : 최종적으로는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실천하는 기업과 고객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노력은 유통단계에서 고객의 구매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된다. 이렇게 선순환 구조가 되면 이를 바탕으로 유통기업들은 자연스럽게 친환경 유통물류 프로세스가 담긴 상품을 구매하는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K 상무: 친환경 경영 노력이 기업을 비롯해 상품을 소비하는 고객들에게 이익이 되고 만족감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패러다임을 먼저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쓰거나 구매하면서 자존감을 높인다. 따라서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한 이해관계 주체가 참여하는 물류시장의 기준을 제공, 어느 특정기업이 아니라 다양한 복수의 기업들의 실천이 가능한 기준으로 만들어져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기준 마련도 뒤 따라야 한다.

C 교수: 친환경 경영노력이 실제 시장에서 기업들 뿐 아니라 자신들의 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는 전략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유통물류기업들이 친환경 노력의 진정성을 적극 알리고, 이런 일련의 노력이 시장에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렇게 되면 말 그대로 친환경 부분의 투자가 기업이익으로 귀결될 것이다.

P 과장: 여기서 먼저 선결할 부분이 있다. 가이드라인이 구체화되지 못하고, 피상적인 친환경 가이드로 만들어지면 안 된다.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고, 이것이 기업과 고객들에 자존감을 높이고, 또 실질적으로 이익을 가져온다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실체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방안, 다시 말하면 기존 유통물류서비스에서 한발 더 나아간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기업이던 고객이던 좀 더 구체화된 당근책이 필요하다.

K 상무: 한 가지 제안하고 싶다. 친환경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전, 과연 큰 그림의 결과를 먼저 상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 현장의 이야기도 중요하다. 친환경 경영실천은 책상에서 기획안을 만드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다. 기존 프로세스를 거스르고, 예상치 못한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실무자들에게 보다 운신의 폭을 만들어 줘야 현장 적용이 가능한 만큼 이점을 정책 담당자이던 최종 의사 결정자 던 반드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일회성 그치지 말고, 노사 모두 지속적 관심과 관리 필요
4. 사회: 친환경 가이드라인 구축의 경우 정부가 직접적으로 나서서 만드는 게 필요할지,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만들어 실행하는 게 맞을지 의견을 달라.

H 교수: 민간이던 정부 던 어느 편이라도 상관없다. 다만 시간적으로 가이드라인 구축에 더 속도를 내 도출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정부에서 직접 나서서 만든다면 단시간 내에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시행하고 추후에 이를 기반으로 정부와 협의해 보완하면서 법과 제도 내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찾는 것이 좋을듯 하다.

L 부장: 이 과정에서 처음 구축한 가이드라인으로 1회성으로 끝내지 말고, 만들어진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초기에는 반기, 분기별이라도 실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현장의 부작용 등을 모니터링 해 지속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 이후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이 정비되면 그 이후에는 1 ~ 2년 주기로 기술이나 정책 등 변화하는 현장 환경을 반영해 수정안을 도출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C 교수 : 저는 생각이 좀 다르다. 민간 부분에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 것도 좋지만, 일정부분 친환경 경영에 대한 인센티브를 정부차원에서 함께 참여해야 실제 효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민간이 만들고, 정부가 후방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정책적 지원을 하는 형태가 좋겠다. 친환경 경영의 실천이 현장에서 이뤄지고, 효과를 발휘하려면 정책적 당근을 만드는 것은 필수다. 또 이를 지속하는 것도 별도의 지원책으로 가능하다. 특히 친환경 가이드라인이 민간에서만 이뤄질 경우 단순 선언에 그칠 수 있는 만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고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려면 정부 차원의 참여와 지원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B 부장: 여기에 함정이 있다. 정부의 역할이 각종 당근책을 만들면서 이를 규제처럼 느끼기 않도록 하는 것이다. 혹여 인센티브를 내 놓으며 다른 한편에선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규제화 해 적용할 경우 현장에선 역효과가 날 수도 있는 만큼 운영부문에서 보다 효과적인 범퍼를 만들 수 있어야 할 것이다.

O 부장: 친환경 가이드라인의 구축과 이를 현장에 적용하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민간부분과 정책 관계자들의 하모니가 중요하다. 특히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누가 만드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단 어느 한쪽에서 주도해서는 안 된다. 모든 정책이 그렇듯이 정부는 민간부문에서 제안한 내용을 구체화 할 수 있도록 후방 지원하고, 정책적으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P 과장: 친환경 실천을 위해 기업들은 투자와 시간등 기존 경영과정에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한 만큼 결과물들이 유통물류현장에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민과 관이 소통하고, 정부는 이렇게 구축된 친환경 가이드가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당근책을 마련해야 한다. 결국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관련 전문가들과 유통물류기업 관계자등이 참여하고 정부관계자들이 주도하는 민관 합동 논의기구를 출범시켜 격이 없는 논의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교체할 1톤 택배차량, 물류장비 전동화 의무화도 대안
5. 가장 우선해야 할 친환경 가이드라인 항목이 있다면 무엇들이 있는지 의견을 주십시오. 예를 들면 친환경 포장재를 보급한다거나, 운송차량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한다던지, 전기차 혹은 친환경 물류기기를 보급해야 한다, 등 생각하시는 의견을 주시면 됩니다.

P 과장: 이제라도 민간에게만 탄소저감과 친환경 실천의 책임을 일방적으로 부담시키지 말고,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무엇을 먼저 지원할지 고민하고, 실천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마련한다면 기업들이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실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H 교수: 대통령의 과감한 탄소절감 방침을 실현하는 것은 사실 산업현장에선 부담이다. 하지만 국가적 관점에서 보거나 개별 기업으로 시각에서도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현장 적용하는 것은 불가피해졌다. 당장 탄소중립 관점의 경우 장거리 운송을 비롯해 라스트마일 배송에서 발생하는 각종 온실가스 배출량의 저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친환경 운송수단 보급 및 기존 이용수단의 저배출화 노력이 절실하다. 또한 콜드체인이 급성장하는 만큼, 콜드체인 과정에서 사용되는 각종 포장재 및 정온유지에 활용되는 부자재들의 폐기물 저감, 재활용에도 기업이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C 교수: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탄소저감 방안은 도심 택배차량의 정책적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대부분 도심에서 운영되고 있는 택배차량의 경우 정지와 재출발 횟수가 많다. 라스트마일 택배 배송차량의 경우 이미 별도의 영업용 번호를 부여받고 있는 만큼 대폐차량의 경우 전체 택배차량을 기존 디젤차량을 전동탑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면 효과가 클 것이다. 택배서비스의 경우 최근 배송거리가 짧아지고, 운영반경도 좁아져 전기트럭으로 전환시킬 경우 CO2 저감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신규 택배차량 출고와 더불어 교체될 1톤 택배차량들부터 전기트럭 교체를 가이드라인으로 강제해도 큰 시행착오 없이 눈에 띄는 탄소저감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

L 부장: 수소 전기차 부분의 경쟁력이 있는 대형 간선운송 차량의 경우 군집주행에 따른 인센티브를 주고, 수소전기차량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마련할 경우 빠른 속도로 친환경 유통물류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가 수소충전소를 전략적으로 구축하는 논의도 필요하다.

K 상무: 다양한 친환경 가이드라인이 있을 수 있다. 대형 물류센터를 건축하거나 임대할 때 친환경 시설을 갖춘 곳에 대한 임대료 지원이나, 포장재를 줄이거나 탄소 저감량을 구체적으로 수치화해 관리하는 시스템 도입할 경우 혜택을 늘리는 것도 적극 고려해 볼 수 있다. 결국 친환경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고, 이를 실천해 탄소저감에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

친환경 노력, 정부차원에서 명확한 상벌제도 구축해 확산
6. 친환경 실천의 경우 최고 경영자들의 의지가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친환경 운영 노력을 위해 어떤 정부 혹은 기업, 그리고 협력사들에게 어떤 당근책들이 필요한지 이야기 해 주세요.

L부장: 대기업들은 친환경 관련 가이드라인을 고민하고 수행할 여력이 그나마 있지만, 중소기업이나 협력사들의 경우 하루하루 버티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친환경 실천에 추가되는 비용과 시간을 감당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따라서 관련 노력이 유통물류현장에서 효과를 발휘하려면 여력이 없는 협력사들에게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유인책 마련이 중요하다.

H 교수: 정부 입장에서는 세금경감, 보조금 지급 등의 직접적인 CO2 저감 유인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기트럭 구매 보조금의 경우 역시 업계와 협의 통해 일정물량을 할당하는 등 간접적 저감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기업들의 최고경영자들에게 중요한 건 단순히 보여주기 식 친환경 경영전략이 아니라, 주주 및 임원들의 지원 하에서 보다 진정성 있고, 지속가능하도록 전후방 지원에 대한 의사결정이라고 생각한다.

C 교수: 친환경 경영은 기업 최고경영자들에겐 위기이자 기회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실천하는데 소요되는 노력을 충분히 보상하겠다는 신뢰를 현장에 줘야 한다. 그래야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고,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책임에서도 자유로워 질 수 있도록 운영의 폭을 충분히 줘 현장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부와 기업들 모두 친환경 실천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귀찮은 노력과 투자가 아니라 기업을 살리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행위임을 인식시켜야 한다.

P 과장: 현장에서 협력사들에 대한 친환경 교육과 실천까지 진행 여력은 없다. 따라서 실천을 위한 조그마한 인센티브부터 마련, 작은 것부터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협력사들과 개별 사업자들에게 친환경 경영이 이득이 될 수 있는 경영 방식이라는 신뢰를 만드는 것도 친환경 가이드라인 실천 전에 우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기업 부담 없게 큰 기업부터 시행, 충분한 연착륙 기간 둬야
7. 사회: 친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려면 기업들에게 당장 부담이 될 수도 있다. 탄소중립에 필요한 시간을 좀 더 줘야 하는 것처럼 혹은 주5일 근무제 시행처럼 시차를 두고 가이드라인 시행 안을 차별화해야 하는 등 연착륙 방안은 무엇이 있나?

K상무: 친환경 경영전략 수립과 실천은 대한민국 모두에게 부담이다. 지금까지의 방식을 바꾸는데 왜 불편하지 않겠나. 따라서 대외적으로 표방한 탄소저감 수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고, 이를 실천하면서 얻는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일선 유통물류현장 노동자들은 폐기물이 많던 탄소가 증가하는 것을 유념하지 않는다.

H 교수: 친환경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천하려면 규모가 큰, 다시 말해 여력이 있는 대형 기업부터 차근차근 확대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기업 규모나 상황에 맞게 가이드라인 중 상황에 맞는 일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P과장: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물류기업의 친환경 경영에 필요한 부분은 적어도 초기에는 절대 기업에게 부담을 줘서는 안 되고, 규제처럼 인식되어서도 안 된다. 기업과 고객 모두가 스스로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

C 교수: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여전히 유통물류현장에선 친환경 관련 가이드 구축과 실천에 머뭇거림을 느낄 수 있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을 비롯해 정책 입안자 모두 섬세한 준비와 실행 방안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 가이드를 만들고 실천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따라서 국내 K-드라마와 K-팝처럼 자연스럽게 친환경 실천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자유로운 방임과 기다림의 노력도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서 절대 정부가 먼저 나서는 것은 위험하다.

O부장: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면 나열식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실행 안을 만들고, 일련의 행위가 우리 모두를 살릴 수 있는 행위임을 인식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기업들도 작은 것부터 실제 친환경 경영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대외적으로 알리는 방안과 더불어 이에 따른 상벌제도를 만드는 것도 좋은 연착륙 대안이 될 수 있다.

친환경 실천 거시적 관점에서 모두 이익, 정부 적극 지원 절실
사회: 마지막으로 친환경 가이드라인 구축과 실천에서 ‘이건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이나 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이야기 해 주십시오.

H 교수: 친환경 경영의 시작은 규제의 관점에서 보다 장려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후 참여 기업이 일정비율 이상 많아지면 규제로의 전환을 검토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친환경 가이드라인은 수단으로 만들고, 방법 위주보다 목적 위주로 구성해 최종적으로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수단들을 안내해주는 형식이 좋을 것이다. 친환경 가이드라인은 실천 기업들의 상황에 맞게 부담 적고, 다양한 분야에서 각기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 주면 좋겠다.

K 상무: 유통물류시설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방법으로 시설 내 전구의 LED 사용부터 LNG 활용 저온공급의 친환경 에너지전환 등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간담회를 마치면서 꼭 하고 싶은 친환경 가이드라인 구축은 현장에서 무리한 강요나 규제로 작용하지 않도록 유통물류 기업들과 함께 고민해야 달라고 요청한다.

C 교수: 친환경 경영과 실천 초반에는 시간과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결국 자원 낭비를 줄이고, 이에 따른 비용이 감소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당장은 그 동안 없던 비용을 투자하고, 쓰지 않아도 될 시간을 들여야 하지만,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면서 높아질 운영 효율은 분명히 확신한다. 관련 행위들은 기업 혹은 정부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관련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는 재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현재 많은 정부 부처에서 실행하고 있는 각종 바우처 제도 등을 활성화 해 친환경 경영전략 수립과 실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이 뒤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L부장: 하지 않을 수 없고, 막상 실천계획을 짜서 실행에 옮기려다 보니 시행착오와 기대만큼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사실 좀 지치는 부분이 있다. 친환경 가이드가 체계적으로 구체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책이 절실하다.

사회자: 이번 간담회에서 언급된 내용이 실제 유통물류현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말로만 하는 친환경은 무의미하다. 작은 부분이라도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영속 가능한 친환경 경영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