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택배, 적극적인 공동화 전략 필요”

현재의 경쟁구도 속에서 상생 어렵다
대형 화주기업 시장진출, 상황 악화시켜

현재의 시장상황은 진입장벽 높일 때
택배 관련법 제정, 권익단체 결성 절실

택배사 시설확대 한계, 정부 지원 필요
시설운영·부대장비 도입 등 공동화해야

국내 시장에 택배서비스가 선 보인지 벌써 15년이 가까워 온다. 그 동안 국내 택배서비스는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민 생활에 밀접하고도, 없어서는 안될 서비스 산업군으로 자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서비스 이면에는 묵묵히 저 임금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리를 지키며, 현장 서비스를 수행했던 E/S맨들의 노고와 더불어 대규모 투자를 꾸준히 이어왔던 택배기업들의 장기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택배 서비스는 이제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서비스 산업 군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 산업을 보호해 줄 변변한 법규조차 없는 것이 우리 시장의 척박한 현실이다. 국민 1인당 년 14회 이상을 이용하고, 년간 7억 박스의 물동량이 움직이며, 매출만으로도 2조원이 훌쩍 넘어버린 우리 택배시장에서 지금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던 시간을 뒤로 하고, 한 번쯤은 뒤를 돌아보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주)물류신문사(발행인 장대용) 창사 9주년, 물류신문 창간 9주년을 맞아 본지는 국내 택배사를 대표하는 택배 기업 4사 CEO(한진, 대한통운, 현대택배, CJ GLS + HTH택배)들과 택배사업의 진두를 지휘하고 있는 본부장들을 초청해 좌담회를 통한 한국 택배시장을 진단해 보았다.
이날 좌담회에는 [배석] *김규상 HTH 대표이사 *김기선 (주)한진 택배사업본부장 *김경찬 대한통운 택배사업본부장 *양성익 현대택배 부장 *장대용 물류신문 대표 *김성우 물류신문 편집국장이 배석했다.  [편집자]

*일시: 2006년 10월 23일(월) 11시 50분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석류홀

[좌담회 참석자]
*이원영 (주)한진 대표이사
*이국동 대한통운 대표이사
*이상용 현대택배(주) 택배사업본부장
*민병규 CJ GLS 대표이사
*사회 : 손정우 물류신문 취재부장

   
▲ 좌측에서부터 김경찬 본부장, 장대용 대표, 민병규 대표, 이국동 대표, 이원영 대표, 이상용 전무, 김규상 대표, 김기선 본부장, 양성익 부장
사회 : 택배서비스는 이제 소비자들에게는 뗄래야 뗄 수 없는 필수적인 서비스 산업 군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 들어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각 사 대표님들께서 평가하시는 국내 택배시장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또 이에 대한 대안을 짚어 주십시오.

   
▲ 이국동 대표
이국동 대표 : 사실 택배사업은 시설투자가 대규모로 되어야 하는 장치산업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대한통운의 경우 택배를 시작한지 13년이 지났지만, 어려운 점 및 고민이 많습니다. 따라서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최근 대기업의 시장진출은 누구나 하고자 하면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예전 대기업들이 건설회사를 대부분 갖은 것처럼 유행처럼 번진 택배시장의 대기업 진출은 시장은 더욱 어렵게 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시장의 경우 일본통운, 야마토, 세이노 운수 등 치열한 경쟁으로 어려운 시황을 맞고 있으면서도 기업들이 일본통운 등의 자국 물류기업을 적극 지원해 경쟁력을 갖추게 했지만, 우리 시장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기반을 갖추기도 전에 치열한 경쟁을 하다 보니 자생력을 갖추기는 점점 더 어려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따라서 UPS, DHL 등은 자생력을 갖춰 해외로 뻗어나가는 상황에서 우리 물류업체들의 경쟁력 갖추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특히 김대중 정부시절 대대적인 규제완화가 화물연대 파업과 더불어 항만하역 시장도 허가제로 돌리는 등 물류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정부가 너무나 많은 규제를 풀어 놓아 오늘의 문제가 발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업체들도 이제는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는 사례를 만들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좋은 예가 바로 한진과 최초로 함께 만든 인천 GM대우차 KD 공동물류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택배현장 관계자들을 만나보면 이렇게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 상생의 방법이 없다고 지적합니다. 대규모 사업비가 필요한 터미널 중복투자와 더불어 개별 업체간 경쟁이 결국 제 발등을 찍는 형국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 국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 이원영 대표
이원영 대표 :  기본이 잘못되어 있고 출발부터가 어긋나 있는 것 같습니다. 시장은 수요와 공급이 조화를 이뤄야 하지만 현 시장에서의 택배 공급과잉이 해소되지 않는 한, 현 경쟁구도에서 상생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본사가 일일이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며, 업체간 본부장 급 임원들끼리 꾸준히 1년여 넘게 불공정 경쟁 등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재는 4개사 임원들의 모임도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어 딱히 대안을 모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 이 자리 역시 공정위에서 보면 가격 담합의 자리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아 낼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좌중 한 바탕 웃음)

사회: 실제 서비스맨들 입장에서는 가격 담합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합니다. 하루 200개 택배화물을 배송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 수수료 체계는 물리적 한계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어떻게든 가격의 현실화는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 민병규 대표
민병규 대표 : 택배 물량이 우위를 가늠하는 절대 척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각 사의 경쟁전략은 가격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쟁이 가능한데 반해 너무 한 면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제 택배를 비롯해 우리 물류시장은 글로벌화를 지향하는데, 너무 물동량만 부각하고 있는 것은 문제점이라고 봅니다. 물동량 부분만을 지나치게 부각시키고 있는 언론도 자제해야 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사회: 일반 소비자를 비롯해 업계와 물류관계자들은 물동량부분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얻고 싶어합니다. 민 대표님의 지적에서 저희 물류신문이 예외일 수는 없어 보입니다만 가능한 시장특성 변화와 전반적인 물동량 흐름의 추이만을 분석해 기사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만큼 시장분석 과정에서 순위가 드러나는 점에 대해서는 양해해 주십시오. 이제 본 주제로 들어가 좌담회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택배시장 업체 난립과 과다 중복 투자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각 사 대표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이상용 전무
이상용 전무 : 택배사업 출범 당시만 해도 소화물운송허가를 획득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현재는 규제완화로 아무나 아무런 허가조건 없이 택배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심거리를 보면 대다수 차량이 택배마크를 달고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가하락은 어쩌면 필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규제완화를 다시 검토해야 할 시점이며, 과거로 회귀한다는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제도적으로 일정 조건을 만들어 진입장벽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원영 대표 : 정부나 전경련 같은 경제단체 등에 여러 차례 택배관련 법 제정에 대해 건의해 봤지만, 정부의 정책기조가 여전히 규제개혁 완화에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택배시장 진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을 누차 건의하고 있지만, 정부 쪽 반응은 연구 용역을 줬다거나 법 제정 재고 중이라는 식으로 미뤄지고 있어 문제를 답답한 상황입니다. 현 택배시장은 차량 한대만 구입하면 부부가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 악화로 인해 더 이상 의식주 해결은 불가능한 상황이고, 현장 E/S맨 이탈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국동 대표 : 저는 국가 기간산업은 법적인 예외 조항을 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무조건 규제를 풀어 놓으니까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대로 된 주차장 없이 차량을 증차하고, 이러다 보니 물류시설 근처는 주차장화되고, 부산 항만 보더라도 도로인지 주차장인지 모를 만큼 엉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류관련 법 특히 택배관련 규제를 풀 되 최소한 조건을 갖춰야만 하도록 법적인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설사의 경우 일정 수의 엔지니어가 확보되어야 허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택배서비스 시장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전국 네트워크와 일정부분 이상의 터미널 및 장비, 인력 등을 확보하는 업체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원영 대표 : 일본의 경우 택배와 관련된 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가까운 일본의 경우는 1990년 12월 1일부로 ‘물류 2법’을 시행해 ‘화물자동차 운송사업법’에서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허가를 국토교통대신(건설교통부 장관에 해당)에게 받고, ‘화물이용운송사업법’ 에서 제1종(단일 운송) 및 제2종(복합 운송)이용운송사업의 허가를 받아야 택배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고 법률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회: 건교부에서 별도 택배법 제정을 위해 별도 TF팀을 만들어서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정부에 요구할 것은 요구해야 할 시점입니다. 허가완화로 인해 택배 지입사기가 성행하고, 이에 따른 피해 지점이 발생하면서 회사가 망하면 이에 딸린 식구들의 생계의 위협을 느끼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업계의 결속력과 이를 통한 법규, 제도개선 요구가 필요한 시점라 봅니다.

이원영 대표 : 사회자 의견에 동의 합니다. 좀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며, 정부기관 및 국회 등에 대한 의견 개진이 필요한 만큼 각 사 실무진에서 구체적인 의견을 도출해 적극적인 의견 제기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국동 대표 : 제가 생각하기에는 택배관련 협의회 혹 협회는 기존 물류관련 협회에 소속되는 형태로는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봅니다. 택배관련 문제를 그쪽에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존 단체에서는 택배업계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용달협회만 하더라도 업계 규모가 택배산업보다 작지만 협회가 운영되면서 권리를 찾고 있는데 반해 택배사업은 아무런 제도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택배 관련 법을 만들어 협회 설립 근거를 확보하고 그에 기초해 협회 구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병규 대표 : 일의 진행 순서에 있어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택배 관련법은 공급자 중심에서 봐야 합니다. 정부에 택배 관련법을 만들라고 요구하기 전에 업체 난립에 따른 문제점을 고객의 관점에서 접근, 각종 부작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현 시점에서 업계가 아무리 얘기해도 정부는 움직이지 않을 것이며, 법의 관점에서만 보는 것도 문제점입니다. 따라서 택배관련 소비자들이 클레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업체 난립에 따른 제반 서비스 부재부분을 통해 소비자들이 받는 피해를 알리고, 제도와 규제를 만드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모 중소업체는 클레임 대응을 안 하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합니다. 결국 정부가 움직이지 않으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받게 되는 점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이국동 대표 : 택배업계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출혈경쟁으로 지점운영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취약지역은 이제 조만간 무너질 수 있으며, 직영조직이 아니면 어려운 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쟁은 이제 합리적으로 해야 할 시점입니다. 다시 한번 부탁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현실을 지속적으로 언론에서 언급해 줘야 합니다. 대한통운의 경우 택배비중이 전체 서비스 매출의 12~3% 밖에는 점유하고 있지 않은데, 택배 물동량 만을 가지고 어디가 1등이네, 2등이네 식의 기사는 불합리 합니다. 

이원영 대표 : 일본 택배시장의 경우 메이저 5개사가 전체 물동량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메이저사 간에도 100원 정도의 가격차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택배시장에서 중소택배사들은 차량 한대만 갖고 들어온 자원이 많았지만, 점차 그 자원들은 갈수록 고갈되고 있습니다. 결국 한계점에 도달해 있으며, 대형기업의 택배시장 진입도 독자적으로 네트워크, 차량, 인력 확보 등이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사회: 택배산업은 현재까지 타 산업과 비교해 꾸준히 성장해 온 산업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추세가 얼마나 더 지속될지는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각 대표님들이 보시는 향후에 5년, 10년 후 시장 전망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전략과 정부지원이 필요할까요?

이국동 대표 : 현재 대형 택배사들의 취급물량 추이로 볼 때 시설확대가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물량에 이르면 시설확대는 한계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허브터미널 물류단지 공급 등은 정부가 공동으로 조성해 원가경쟁력을 갖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현 추세로 갈 때 물량이 과연 2배 늘까에 대한 의구심이 들지만 향후 시설 투자가 고민입니다. 올해에만 투자의 50%를 택배부분에 했습니다. 항만, 창고 등 기타 투자할 부분도 많은데, 어마어마한 투자를 계속해야 하는지, 수익률은 떨어지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평당 수백만원씩 하는 터미널을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대전을 포함해 양산, 부곡 등지에 물류단지를 저렴하게 조성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원영 대표 : 이 대표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평당 100만원이 훌쩍 넘는 토지에 시설을 하고, 고작 서적택배의 경우 1500원의 운임으로 운영하는 것은 불합리 합니다. 특히 택배터미널은 말로는 24시간 운영한다고 하지만 구조상 야간의 일정시간만 운영하고 주간에는 놀리고 있는 만큼 시설 자체는 비 효율적인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 대표님 말씀처럼 정부의 정책적 배려와 더불어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고, 택배업체는 각자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병규 대표 : 적극적으로 공동화할 수 있는 부분은 공동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일본을 다녀왔더니 대형 택배사들도 공동화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한통운, 한진 등에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서 추진력 있게 밀어 붙여 주시면 저희는 적극적인 동참할 의지가 있습니다.

이상용 전무 : 이제 메이저 사가 전체 물동량의 50%이상 점유하고 있는 만큼 공동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해야 할 시점입니다. 각 사 본부장 들이 자주 모임을 갖고 공동화 노력을 구체적으로 도출해 낸다면 어느 택배사든 마다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국동 대표 : 일본통운의 경우 택배화물에 레이저를 이용한 디지털 리드률이 높은 칩을 장착해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들어 보니 약 5%만을 제외하고는 정확한 분류가 가능해 분류인력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개발비를 어느 한 업체가 부담하기에는 어려운 만큼 4사가 일정부분 자본투자를 통해 공동 자회사 설립을 하게 되면 업계의 선 순환을 이어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운송장 제작부분도 공동화해서 가격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4사의 경우 운송장 비용만 계산해도 100억원 이상 비용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각 업체별로 25%씩 투자 별도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안도 논의해 봅시다.

민병규 대표 : 좋은 의견이십니다. RFID의 경우도 이제 개당 10센트로 국내에서만 사용하니까 재 사용할 수 있어서 공동구매 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될 경우 서비스는 업그레이드 되고, 비용은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판매부분은 경쟁하더라도 물류는 공동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 빠른 시일 내에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사회: 업계의 공동화 부분은 실무진에서 결정해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대표님 간의 자리를 자주 마련해서 구체적인 공동화 사업부분을 도출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고, 저희 물류신문에서도 가능한 이런 자리를 자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좌담회가 어려운 시장을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 귀한 자리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 :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