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점검] 2006년 상반기 택배시장 이슈

2006년 상반기 택배시장은 그 어느 해 보다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이 수년간 지적해 왔던 저단가로 인한 수익률 악화다. 여전히 시장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택배운임 저 단가로 인한 수익률 악화 지속은 당분간 택배시장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을 연출할 전망이다.

전체 물류시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하는 새로운 키워드로, 혹은 기업의 경쟁우위 요소 자리하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들 조차 택배가격이 너무 싸다는 지적이고 보면 택배요금의 현실화는 미래 보다 낳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향후 시장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지 주목된다.

특히 각각의 택배사 수익률 악화는 택배서비스 현장의 서비스 부재 결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현상은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국내 택배시장의 불안요소로 작용하면서 폭풍의 핵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상반기 또 다른 택배시장의 이슈로는 물동량 증가에 따른 택배차량 수요 공급의 부족이었다.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이를 운송할 택배차량의 부족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지난해부터 업계의 이슈로 등장해 용달차량의 택배차량 전환을 유도하고 있지만 각 측의 입장차이로 지루한 논쟁을 이어가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못 찾고 있다.

한편 전체 택배기업들에게서 주목할 부분은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 올해 상반기 자사들의 하드웨어와 소프웨어를 업그레이드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각각의 택배사들이 수익률 악화에 따른 투자기피 한계가 일정부분 최고조에 달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물동량의 증가추세가 지속돼 대기업을 포함해 중소기업 역시 그 동안 미뤄왔던 투자를 시작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와 함께 올해 상반기 택배시장 관계자 및 물류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기업간 인수&합병과 대기업의 택배시장 진출이다. CJ GLS가 업계에서 수익률과 물동량에서 무시하지 못할 삼성물산 HTH택배를 전격 인수했으며, 유통 전문 기업인 신세계가 물류자회사인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를 통해 올해 하반기 국내 택배시장에 전격적인 출사표를 던짐으로써 본격적인 지각변동이 예고하면서 시장이 요동쳤다.

여기다 몇몇 대기업이 택배시장 진출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어 올해 하반기는 본격적인 진검 승부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장 경쟁 구도는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상반기 국내 택배시장에서 사건과 이슈를 각 부분별로 정리해 보았다.

수익률 악화에 따라 흔들리는 시장
평균단가 지속 인하, 서비스맨 불만 극에 달해

국내 택배시장은 지난 수년간 급격하게 늘어난 전국 택배 네트워크 택배사 15 여 개사 정도와 군소 택배 서비스사를 포함해 대략 100 여 개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2000년 이후 난립된 택배사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2003년 이후 국내 택배시장의 개당 택배운임은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적게는 1개당 1,300원(부가세 별도)에서부터 많게는 1만원이 넘지만 평균적인 택배가격은 2,500원~2,700원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수준의 가격은 2001~2002년만 해도 많게는 4,000원에서 3,500원의 수준을 보였으나 물동량이 급증하고, 신생 서비스업체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에 경쟁을 거듭해 매년 급락 수준을 보이며, 신규 업체가 시장에 진출할 때 마다 매번 그 하락의 폭을 확대해 왔다.

이렇게 매년 20% 이상의 평균적인 물동량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픽업과 배송에 따른 현장 서비스맨들의 수수료 율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고 저가 경쟁으로 인해 일정부분 수수료를 스스로 낮춤으로써 현장 관계자들의 불만은 극에 달해 가고 있다. 따라서 택배 수수료 제자리걸음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서비스 부재의 악재로 작용했다.

일반적으로 현재 택배현장에서 수·배송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 직원들은 개략적으로 택배 개당 수수료로 30~35%의 비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가격경쟁으로 인한 택배단가 인하는 하루 100~150개의 화물을 취급하는 현장 직원들이 12시간 이상의 고된 근무를 하면서 고작 자신이 가져가는 금액은 하루 10만원이 채 못 되는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현장 배송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게 되고, 종국에는 배송을 멈추는 사태를 불러 오는 가 하면 메이저사나 중견 택배사 모두 언제든지 배송 중단사태 발생에서 예외일 수 없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지고 있다.

한편 수익률 악화에 따른 파장은 택배서비스의 동맥과 같은 허브 터미널에서의 간선 차량이 파행 운행을 겪는 등의 서비스 부재를 가져왔다. 비록 일시적이긴 하지만 이와 같은 서비스 부재의 배경은 앞서 언급한 대로 택배가격의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실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 근로자들의 수수료가 유가인상 및 기타 제반 비용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제자리 걸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간선차량의 파행운행은 택배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는 만큼 수익률 악화가 개선 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국면을 맞게 된다는 점에서 하반기 역시 택배시장의 암초로 작용할 전망이다.

따라서 년간 5천 만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는 택배기업이 개당 단가를 100원 인하 할 경우 이익률은 무려 50억원에 달할 만큼 크다. 이렇게 지속적인 택배가격 하락은 이미 수차례 지적했듯이 다양한 폐단을 낳고 있으며,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모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업간 M&A, 대기업 시장 진출 파장
CJ GLS HTH인수, 신세계 시장 진출 예고

2006년 상반기 택배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그 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택배기업간 인수&합병이 전격적으로 발표됨과 동시에 국내 최대 메이저 유통기업인 신세계가 물류자회사인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이하 쎄덱스)의 택배시장 진출 선언이다.

CJ GLS (대표이사 민병규 www.cjgls.com)는 택배사업 시작 6년 만에 지난 5월 29일 삼성물산과 (주)에치티에치(대표 김규상)(이하 HTH) 인수계약을 최종적으로 체결했다. 최종 인수가는 365억 원으로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994,995주 전량을 인수했으며, 이에 따라 외형상으로 CJ GLS는 2005년 매출기준으로 2,516억원, 영업소 700여개, 터미널 70여개의 국내 최대 택배사업을 운영하는 물류회사가 됐다.

이와 함께 쎄덱스의 시장 진출은 국내 택배시장의 또 다른 파장으로 작용하고 있다. 쎄덱스는 오는 11월 1일, 전국 160여개 영업소로 첫 서비스 개시해 기존의 제자리걸음만을 해 오던 서비스 차별화를 선언하면서 하반기 시장의 또 다른 형국을 예고하고 있다. 물론 업계 관계자들의 이들 기업간 인수합병과 시장 진출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고 있지만, 일련의 이슈는 하반기뿐만 아니라 향후 국내 택배시장의 새로운 지각변동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선 CJ GLS의 HTH택배 인수합병은 외형적으로는 택배시장 지각변동에 불씨를 당긴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규모 면에서 CJ GLS와 HTH 합병은 국내 최대 택배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는 현대택배 물동량을 압도할 만큼의 거대 택배사 출현을 가능하게 했으며 년간 매출 2조원 대의 국내 택배시장 지각변동에 불씨를 당긴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대다수 관계자들은 1+1=2의 공식이 현실로 나타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단순 수치상으로 볼 때 CJ GLS와 HTH택배가 합병 될 경우 매출액은 2,630 억원, 물동량 9,024 만개, 지점망 650개로 전체 택배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게 됐다.

이와 함께 신세계그룹의 택배시장 진출과 또 다른 국내 유수 대기업의 택배시장 진출도 진출 시기만을 남겨 놓고 있어 상반기 국내 택배시장은 시장의 지각 변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로 자리했다.

한편 경쟁사들의 시각은 긴장과 폄하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메이저 택배사들의 경우 CJ GLS와 HTH의 합병과정에서 여러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도 클 것으로 전망하면서 일부에서는 이번 인수 이면의 다양한 인수 합병 휴유증이 도사리고 있어 시너지 발휘는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HTH택배는 1999년 택배사업을 시작해 2000년 삼성물산 자회사로 편입된 택배 전문업체로 안정적인 영업과 운영으로 2005년 매출 933억원을 올린 업계 5위의 중견택배업체로 지금까지 자산형 터미널을 갖추지 못했던 CJ GLS가 택배사업의 경쟁력인 터미널, 영업소 등의 전국 네트워크 확보와 차량 증차 규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 만큼 시너지는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쎄덱스의 시장 진출과 또 다른 대기업들의 택배시장 진출 설도 그 동안의 기업 이미지와 더불어 분명히 시장의 새로운 경쟁상대가 출현된 만큼 그 파장은 어떤 식으로든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구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택배차량 수급 불안정 해소, 화두로
차량부족 아우성, 용달차 전환 현장에서 외면

2005년부터 택배시장에서 제기한 택배 수·배송 차량 부족사태가 올해 상반기 최고조에 달하면서 차량수급문제는 각 택배사들의 애간장을 태웠던 이슈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및 업계가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다.

택배업계의 차량부족 단초는 지난 2004년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이 그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국내 육상운송 시장은 2004년 법 개정 전까지 허가제와 신고제등의 정책이 주기적으로 바뀌다 군사정권이 종지부를 찍으며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따라 택배차량을 포함해 전체시장에서의 차량 공급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증가해 왔다. 이에 따라 2003년에는 급기야 화물차 수급 불안정이 물류대란 사태를 촉발하는 국면을 연출했으며, 사정 등 근본적인 시장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체 법개정을 서둘러 사태를 봉합하는 정책을 폈다.

하지만 그 당시 택배 업계는 정부의 성급한 법 개정을 두고 "앞뒤 사태를 진단하지 못한 체 신규차량 증차를 금지하게 되면 매년 안정적인 성장세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으며, 이 같은 전망은 지난해 정점으로 치달으며, 시장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결과를 낳게 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초 육상운송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면서도 극심한 물동량 편차를 보이고있는 용달화물운송사업연합회와 택배사업자 협의회 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양측의 사업용 화물차량 수요·공급의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장을 만들어 본격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이르렀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현재 전국적인 택배운송망을 갖추고 있는 약 15개 택배사들과 100여개 소형 택배사들의 경우 약 1만여대에 수·배송 차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에만 전체택배시장의 차량 부족분은 약 6~7,000대의 1톤 및 2.5톤 현장 택배 수·배송 차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반면 용달화물운송사업연합회에 소속되어 있는 중소형 용달차량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 3만 여대가 하루 한건 배송의뢰도 없을 만큼 차량 여유 분이 자리하고 있다.

정부는 이들 유휴차량을 택배차량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 시장에서 전환되는 차량은 거의 없다는 것이 현장관계자들의 지적이고 보면 이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하반기에도 차량 부족으로 인한 편법 증차와 불법 차량운영은 계속돼 시장의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


2006년 상반기 택배시장 新 트렌드
IT·물류터미널 대대적 투자 나서 

매년 택배시장은 화려한 IT 신기술 도입으로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 이제 일반 택배화물은 오늘 화물을 의뢰하면 다음날에는 받아 볼 수 있을 만큼 배송서비스에서 서비스 안정화와 평준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 같은 서비스제공 요인은 각 사가 Visibility확보를 위한 다양한 투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택배 출범 당시만 해도 우리집 안방에서 상품을 받는다는 것은 상상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나마 받을 수 있는 것은 우편물 정도가 고작이었다. 그러나 지금 택배서비스는 상관없이 전화 한 통이면 전국 각지뿐 아니라, 세계 어느 지역이라도 상대방 문전까지 익일 혹은 3일 이내 보내고,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 신세계를 열고 있다.

이 같은 서비스 제공의 근간은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적지 않는 기여를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택배를 운영하는 시스템의 기반인 IT기술의 진화 덕분이다. 따라서 올해 상반기 택배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는 제품의 운송경로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자기 상품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각 택배사들은 올해 상반기 택배시장의 신 트렌드로는 그 동안 투자를 미뤄 왔던 택배터미널 확충 부분이다. 우선 (주)한진이 올해 1월 서울 강서권에 일 물동량 3만 박스, 54대 집배 차량이 동시에 상하차가 가능한 거점을 마련했으며, 9월, 대전허브 완공을 앞두고 마지막 마무리 공사에 나서고 있다.

이밖에도 대신정기화물자동차가 김해 상동 터미널이 지난 2006년 1월 20일 건물을 준공하고 건축물 사용승인을 얻어 2006년 2월 5일 준공식을 갖고 기존 부산시 엄궁 터미널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부산 상동 터미널 시대를 열게 됐다.

이와 함께 지난 1999년 6월 회사 설립 후 매년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로젠주식회사(대표 : 민병옥) 가 수도권 공략을 위한 전천후 물류거점을 완공했다. 로젠(주)는 안성물류센터가 2006년 3월 17일 준공식을 가지고 전체 8천여평 대지에 복리 후생동을 포함해 전체면적 3,100평의 신출 센터를 확보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더욱 정교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KT로지스의 옥천물류센터와 성화택배의 옥천터미널, 옐로우캡의 용인터미널에 이어 일죽 터미널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훼미리택배 대전터미널의 신설 오픈이 잇따랐다. 또한 KGB택배의 옥천터미널도 조만간 확장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며, 아주택배도 안성에 별도 터미널을 확보해 공사를 준비 중이며, 옥천터미널도 확장을 계획하고 있어 중견택배사들의 터미널 확장도 마무리 단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와 함께 메이저 택배사들의 경우도 대한통운이 구로에 수도권 터미널부지를 마련해 공사에 들어갔으며, 현대택배 역시 조만간 대전 터미널을 완공할 예정이어서 올해 상반기 각 택배사들의 IT투자와 터미널 거점 투자가 두드러진 시기였다.
<손정우 기자, jwson@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