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마을이 ‘정직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29일부터 전국 약 360개 오프라인 매장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정직결제는 개별 상품의 실제 무게와 소비자가격이 연동되는 과금 방식으로 감자, 양배추, 바나나, 무항생제 국내산 냉장 돈육 등 개체별 중량 차이가 나는 일부 신선상품에 적용된다. 해당 상품들은 생산단계에서 무게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 후 개별 라벨이 부착돼 전국 매장으로 공급된다. 매장에 벌크 형태로 상품을 진열하거나 별도의 저울이 필요하지 않으며 소비자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원물 중량이 다양해도 모든 상품 가격을 최소 중량 기준에 맞춰 판매할 수밖에 없었고, 소비자는 크기가 각기 다른 상품에 모두 같은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정직결제를 도입하면 소비자는 중량 및 가격 차등에 따른 선택권을 가져갈 수 있고, 판매자는 손실 없이 제값을 받을 수 있어 ‘윈윈’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록마을은 지난여름부터 직영점을 중심으로 정직결제 상품을 시범 운영하며 효과를 검증해 왔다. 그 결과 중량 편차가 큰 상품일수록 긍정적인 피드백이 이어져 가맹점까지 서비스를 확대를 결정했다.

정직결제가 적용되는 상품군은 크기 및 중량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다른 신선상품 위주로 빠르게 확대할 예정이다. 2월 중에는제주 햇감자와 파프리카 등이 대상 항목으로 예정돼 있다.

전재훈 초록마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정직결제는 높은 품질의 친환경 식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초록마을만의 투명하고 공정한 시스템”이라며 “고객 최우선 정책을 통해 친환경·유기농 유통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