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억원’ 몸값에 인수자 찾기 쉽지 않고 미국·일본 심사도 변수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2일, 이사회에서 ‘대한항공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제출하는 시정조치안 제출에 대한 동의’를 가결했다. 하지만 항공업계에서는 실제 매각하고 남은 결합 심사 등으로 인해 통합항공사 출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새로운 주인 찾기에 나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에 가장 큰 걸림돌은 인수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재무 여력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몸값을 약 5천억원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를 위한 예비 입찰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항공사는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에어프레미아, 티웨이항공이다. 이들 모두 현금성 자산은 1천억원 미만으로 대규모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자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경기침체, 항공화물 운임 하락 등으로 인해 자금조달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더불어 인수자금 외에도 경쟁력 있는 화물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금액이 필요한데 이를 마련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부채 탕감을 비롯해 노후 기체와 기자재 교체, 인력 보강 등 정상화를 위해서는 인수자금인 5천억을 제외하고도 최소 1조원 이상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이를 마련하기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해외자본 투자 유치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항공화물시장의 극심한 침체로 화물사업부 인수 후 안정적인 성장이 쉽지 않기 때문에 투자할 해외자본도 찾기 힘들 뿐 아니라 국가기관산업에 해외자본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 관련 업계의 반발도 넘어야 할 산이다.

인수자금 외에도 인수를 원하는 항공사들의 화물사업 운영 능력도 의문인 상황이다. 지금까지 여객사업 또는 일부 단거리 화물사업을 해온 국내 LCC들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를 인수해 정상화를 넘어 시너지를 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유럽, 미국 등 장거리 화물 노선 운영을 위해서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운영 인력과 시스템 등이 중요하다. 하지만 인수를 희망하는 항공사 중 이런 능력을 갖춘 항공사는 없다. 이 때문에 인수 후에도 한동안 시행착오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 고용승계와 유지를 조건으로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확실치 않은 유럽연합에 미국, 일본의 까다로운 심사 남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까다로운 유럽연합 경쟁당국을 통과해도 미국, 일본 심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여객과 화물시장 독과점을 근거로 반대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본은 사전협의 단계로 본격적인 심사도 시작하지 않았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이 유럽연합 경쟁당국의 승인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지 100% 확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유럽연합을 비롯해 깐깐한 심사가 예상되는 미국, 일본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최종 시정조치안 제출로 빠른 시일 내에 유럽연합 경쟁당국의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남은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