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에는 항상 안내센터가 있다. 안내센터에서는 여행지를 처음 방문한 관광객을 위해 기본적인 관광 안내와 다양한 안내 책자, 교통, 숙박정보 등 다양한 여행 팁을 알려줘 관광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물류산업도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시스템을 바꾸려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배송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는 없을까? 어떻게 해야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우리 물류센터에 적합한 물류 로봇은 무엇일까? 등 다양한 고민으로 막막한 분들을 위해 Logistics World에 Logistics Information center를 오픈했다. 다양한 물류고민을 해결하는 Logistics Information center로 초대한다.

Q. 저는 대형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류센터 특성상 지게차와 사람이 섞여 일하다 보니 위험한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현재 근로자들에게 주변을 더욱 살피고 조심하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더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물류센터 안전을 강화해야할 것 같습니다. 관리자들이 볼 때 안전해 보이는 시스템이 아닌 실제로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을까요?

 

A: 저희는 차량 운행 관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아이모브라고 합니다. 저희는 IoT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안전관제 시스템 IM Sur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M Sure 시스템은 운전자가 교육이수를 완료했는지, 지게차가 일일안전점검을 정상적으로 마쳤는지 등 지게차 운행을 위한 선행조건이 완료됐을 경우에만 지게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AI 카메라로 보행자와 차량, 지게차를 실시간으로 인식해 위험경보를 울려 사고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관리자는 컴퓨터를 통해 현재 각 사업장에서 운행되는 지게차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IM Sure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한 물류센터를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포스트가드, 스윙텍터 등 물류센터 안전을 위한 물류기기들을 생산·보급하고 있는 서림산업입니다. 저희 스윙텍터는 특수 베이스를 사용해 외부 충격시 보호대가 뒤로 젖혀졌다가 원상복구되어 충격에 강하고 유연합니다. 때문에 지게차와 같이 무거운 중량화물을 옮기는 차량이 부딪힐 경우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충전재만 교체가 가능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듈식 구조로 사용자 환경에 맞춰 주문제작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볼라드, 포스트가드 등 다양한 상품이 있으니 저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최근 친환경 기업으로 인증받은 저희는 신선한 유기농 채소를 냉동가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채소를 급냉해 영양소와 식감을 유지해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그런데 최근 배송 중 상품이 녹아 식감이 예전 같지 않다는 후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스티로폼에 아이스팩으로 꼼꼼히 포장하고 있지만 여름철이나 배송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상품이 녹게 되는 것 같아요. 콜드체인 배송을 도입하면 좋다고 듣기는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서 부담스럽습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A: 안녕하세요. 저희는 자체 개발한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물류 공급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윌로그입니다. 냉동식품 배송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군요. 그렇다면 상품 배송 전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저희 윌로그의 콜드체인 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저희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출고, 상차, 운송, 하차, 반송, 회수까지 사각지대 없는 콜드체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QR 형태로 저장해 별도 통신 장치나 특정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 운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 중 온도 변화를 확인해 배송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제품 퀄리티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저희는 친환경 콜드체인 전기 화물차를 공급하고 있는 일진정공입니다. 일진정공 무시동 전기 냉동 탑차는 독립형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시스템으로 에너지를 충전해 두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시동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온도 유지가 가능해 차량 공회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개의 시스템으로 냉동, 냉장, 온방이 가능해 온도 조절이 필요한 다양한 상품군에 활용 가능합니다. 저희 차량은 소형 특수 전기화물차로 분류되어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받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되어 친환경 기업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해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홈페이지 문의 남겨주시거나 전화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에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커머스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종류가 다양해 작업 속도가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또한 최근 물량이 늘어 물류센터가 좁아져 작업에 더욱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류센터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는데 물류센터 크기가 크지 않아 어떤 기기를 도입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려면 바닥 공사를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전체 바닥을 바꿔야만 하는지 일부 보수로도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A. 물류센터 바닥 문제로 고민이셨군요. 저희는 물류센터 내 자동화기기의 원만한 도입을 위해 바닥 평탄도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대원건영입니다. 육안으로 평평해 보이는 바닥도 민감한 물류 로봇은 오작동을 내는 경우가 있어 바닥 평탄화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대원건영은 작업 후 전문가의 검수 시스템으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물류 로봇 도입을 위해서는 물류센터 전체 바닥을 시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일부 보수로 가능한지는 현장을 보고 판단해야 하니 견적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물류 자동화 기기 큐브형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있는 오토스토어입니다. 저희 큐브형 스토리지는 로봇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며 상품을 쌓거나 넣고 꺼냅니다. 기존 선반식 창고에 비해 약 75%의 공간을 절감할 수 있고 창고의 면적, 높이, 모양에 맞춰 설계가 가능해 어떤 모양의 공간에도 도입 가능합니다. 큐브를 소규모로도 구성할 수 있어 중소규모의 물류센터에도 도입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한다 하시니 다품종 소량 주문의 이커머스 물류센터에 최적화되어 있는 저희 오토스토어가 해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