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윤지수 LX판토스 글로벌헬스케어팀장

▲LX판토스 헬스케어팀 윤지수 팀장
▲LX판토스 헬스케어팀 윤지수 팀장

K-food, K-pop, K-fashion 등 한국 트렌드와 문화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 K-트렌드는 하나의 장르에 지나지 않았으나 최근 K-트렌드는 전 세계의 문화를 이끄는 문화 리더가 되었다. 특히 의료헬스케어 분야는 정부에서 K-서비스로 중 하나로 선정할 만큼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빠르게 해외로 뻗어 나가고 있다. LX판토스의 Pantos Healthcare는 전 세계에 바이오·의약품 및 헬스케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K-바이오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LX판토스는 2019년 다국적 기업 DKSH코리아의 물류 사업부를 인수하며 바이오·의약품 물류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후 다양한 운송수단, 최적화된 운송 루트,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으로 헬스케어 기업들의 바이오·의약품 물류를 담당하며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물류의 리더로 성장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든든한 헬스케어 물류 서비스
해외여행 중 한국인을 만나면 반가움을 넘어 든든함마저 느껴진다. LX판토스 헬스케어는 고객사에게 맞춤형 운송 서비스와 함께 이러한 든든함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은 상품에 따라 포장 방법, 유통기한, 보관 온도 등이 달라 제품별 맞춤 운송이 필요하다. LX판토스의 Pantos Healthcare는 고객사의 제품 특성을 파악해 고객사의 제품을 가장 온전한 상태로 적시에 운송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의약품 해외 수출입이 낯선 고객들에게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함도 선사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은 국제 운송 중 문제가 발생하면 언어장벽, 시차, 국가 환경 및 문화적 차이 등의 문제로 빠른 대처가 어렵다. LX판토스의 Pantos Healthcare는 해외 지사에 소재한 한국인 주재원들로 해외에서도 국내와 같이 빠르고 편리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윤지수 LX판토스 글로벌헬스케어팀장은 “LX판토스의 글로벌헬스케어팀은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디자인해 제안하는 토탈 물류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검증된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선보이는 최고의 퀄리티 
전통적으로 바이오·의약품 물류는 미국, 유럽 중심의 해외 기업들이 헬스케어 물류강자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윤지수 팀장은 “LX판토스가 헬스케어 물류 분야의 후발 주자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우리는 최고의 품질을 경쟁력으로 삼고 있다. 약 50년간 축적한 물류 노하우와 역량, 그리고 화물기 1,200대에 달하는 국내 1위의 항공 대물동량을 바탕으로, K-바이오 고객사의 제품 특성과 운송 구간에 맞춰 합리적 가격에 최고의 운송 퀄리티를 보여드릴 것” 이라고 자신했다. LX판토스는 국내 7개의 헬스케어 전문 허브를 통해 헬스케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센터는 검증된 콜드체인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온도 제어, 재포장, 일련번호 생성 및 관리, 아이템별 분리 보관 등 최적화된 안전한 헬스케어 보관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LX판토스 헬스케어팀
▲LX판토스 헬스케어팀

“Right Time, Right Place with Right Condition” 
바이오·의약품은 상품 특성상 처음 물류사를 선택해 Shipping Validation을 진행하면 중간에 물류사를 변경하는 일이 거의 없다. 때문에 처음 고객사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윤지수 팀장은 “일단 LX판토스의 Pantos Healthcare를 경험하면 차이를 느낄 것”이라며 “LX판토스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CEIV-Pharma’(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인증) 인증을 획득해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과 EU, WHO(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우수의약품유통관리기준인 ‘GDP’(Good Distribution Practice) 인증까지 획득했다. 글로벌 기준에 적합한 안전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선사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헬스케어 관련 인증은 취득하는 것만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LX판토스는 헬스케어 제품의 온도 관리와 제품의 무결성을 보증하는 바이오·의약품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담 품질보증 조직이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LX판토스의 헬스케어 서비스는 글로벌 인증뿐만 아니라 의약품, 의료기기 물류에 필수적인 KGSP, ISO 13485 등을 보유하고 KGSP 기준에 맞는 시설 및 설비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물류기업 글로벌 TOP 10 목표
“윤지수 팀장은 2026년까지 바이오·의약품 물류 기업 글로벌 TOP10에 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며 “현재 LX판토스 Pantos Healthcare의 헬스케어 운송 물량은 LX판토스 전체 물량 대비해서 아직 적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미래 성장동력인 헬스케어 사업 관련 사내외 적극적인 협조와 투자 지원을 바탕으로 향후 헬스케어 운송 비즈니스가 사내 주력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지수 팀장은 팀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언급했다. “글로벌 헬스케어팀은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열정 넘치는 팀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객사 제품 운송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LX판토스 헬스케어는 단순히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사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