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LG전자와 로봇을 이용한 실내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LG전자는 지난 6월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업 통한 서비스 공동 개발 및 모빌리티 생태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실내 배송 서비스는 카카오모빌리티 사내 카페에서 진행되며 카카오빌리티 임직원이 주문앱으로 사내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배송 로봇이 식음료를 배송한다. 

해당 로봇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배송로봇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주문 앱과 로봇의 매개체인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LG전자는 로봇 클로이(CLOi) 솔루션으로 로봇 기술 관제, 배송을 담당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플랫폼은 ▲서비스 방식, 업종 등에 따라 제각각인 배송 정보 규격화 ▲배송업무 계획 ▲라우팅 ▲로봇관제 ▲운영데이터 분석 등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제와 배차를 관리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로봇 플랫폼에 건물 환경에 최적화된 고정밀 지도를 빠르게 구축하고 갱신을 자동화할 수 있는 고정밀 지도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우편물, F&B, 수화물 등 다양한 서비스와 결합할 수 있는 개방형 로봇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인공지능(AI) 배차, 경로 최적화, 고정밀지도 구축 등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오픈형 로봇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현재의 로봇 주행기술과 건물 환경에서도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로봇 배송 서비스를 구현하여 로봇 서비스 상용화를 앞당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