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순서는 이름 가나다순임을 밝힌다.

현장중심경영 실현하는 화물운송 전문가
박부택 / 금강물류 대표이사

박부택 금강물류 대표는 컨테이너 운송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다. 1987년 금강물류를 창업한 박 대표는 어떤 고객이든 만족할 수 있는 뛰어난 컨테이너 서비스 구현을 지향했다. 창업 3년 만에 본사를 서울 여의도에서 부산으로 옮긴 이유도 우리나라 컨테이너 서비스의 핵심 거점인 부산항이 있기 때문이었다.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면 컨테이너가 처음 반입되는 현장부터 제대로 챙겨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이러한 박부택 대표의 경영 방침은 금강물류의 기업문화인 ‘현장중심 경영’과 맥을 같이 한다. 이를 위해 금강물류는 항만은 물론 국내외 수출단지와 CY 등에 있는 서비스 거점의 현장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부산과 인천, 파주, 구미, 영주, 안동 등 전국 각지의 공단과 항만으로 통하는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 뛰는 임직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WMS와 TMS, 회계관리 등이 포함된 IT 솔루션 ‘KKTOS’를 자체 개발했으며, 지게차와 리치스태커 등 관련 장비와 전문 인력을 배치함으로써 일반 컨테이너 외에도 냉동 컨테이너, 탱크 컨테이너 등 다양한 화물을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금강물류는 보관, 컨테이너 임대 및 매매, 컨테이너 유지보수, 특수화물운송, 복합운송주선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연혁
1987년 금강특수화물 설립
1990년 부산 이전
1996년 금강물류 법인 전환
1997년~1999년 화물운송사업면허 획득 /보세장치장 운영 개시
2007년 종합물류기업인증 획득
2010년 우수화물운송서비스기업 인증
2011년 영남ICD-부산신항 화물열차 운송사 선정
2012년 한국물류대상 국무총리 표창
2013년 경북 문수역 물류센터(CY) 개소
2014년금강글로벌네트웍스 설립
2016년 금강물류 신사옥 이전

 

대한민국 물류자동화 선도
박종석 / 아세테크 대표이사

아세테크는 물류자동화 전문기업으로 DAS, DPS 등의 장비와 WMS, WCS, OMS 등 IT솔루션,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국내 물류센터의 현대화와 스마트물류플랫폼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박종석 대표는 자동화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해 물류센터의 혁신을 이끌어냄으로서 기업은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지론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박종석 대표는 기술개발과 새로운 장비 도입에 늘 적극적인 자세를 견지해왔다. 이는 아세테크가 세계 최초 멀티릴레이 방식의 DAS를 개발해내는 밑바탕이 됐다. 또한 아세테크는 자체 기술력으로 WMS를 완성해 보급하고 국내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DPS 공급 계약을 맺으며 대중화를 주도했다. 지금도 DAS와 DPS는 물류센터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장비로 꼽힌다.

박종석 대표는 자체 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술과 장비를 도입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뛰어난 솔루션을 도입해 국내 물류현장과 접목시켜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더 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물류현장의 혁신까지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특히 최근에는 중소·중견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노르웨이의 물류로봇기업 오토스토어와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이는 아세테크의 역량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주요 연혁
1993년 아세테크 창업, 세계 최초 멀티릴레이 DAS 개발
1994년 코오롱유통 DPS 공급 계약
1996년 엑소후레쉬 DPS 공급 계약
2001년 WMS 자체 개발
2003년 한국물류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5년 삼양사 SCE솔루션 WMS 공급
2006년 롯데제과 WMS 구축 수주, 휠라코리아 DAS 공급 계약
2008년 물류기술연구소 설립
2012년 AGV 런칭
2018년 보이스피킹 솔루션 런칭
2021년 오토스토어, 갤럭시스테크놀로지 파트너십 체결

국산 물류 자동화 시스템의 자존심
박형택 / 보우시스템 대표이사

박형택 대표는 전문 컨베이어 제조업체가 전무했던 1991년, 세계적인 컨베이어 기업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보우시스템을 설립했다. 설립 당시 컨베이어는 도제 방식으로 소규모 철공소 등에서 생산됐다. 30년이 지난 지금 보우시스템은 수입품이 자리 잡았던 물류 시스템 분야에서 국산화를 이뤄냈으며 해외로 물류 시스템을 수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보우시스템은 컨베이어 시스템(Conveyor System) 구축을 중심으로 물류센터 입출고 자동화 라인, 텔레스코픽(Telescopic), 소터(Sorter) 등의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고객의 용도에 따른 100% 맞춤 시공을 하고 있다. 특히 고속분류 소터 분야에서 수입품 보다 뛰어난 기술력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 등을 바탕으로 국내 대표 물류 기업들에게 공급 중이며 수직 컨베이어 부분에서도 성과를 이어오고 있다.

박형택 대표는 신용과 신뢰라는 경영 철학 아래 고객들에게 완벽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신제품 개발 등에 힘쓰는 한편 공유형 스마트 물류 플랫폼 구축 참여와 같이 우수물류 기업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엔지니어링 기업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주요 연혁
1991~2000년 ㈜보우시스템 창립 /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중소기업진흥공단)
2001~2005년 중국 합작회사 설립 (상해보우물류설비유한공사)
2006~2010년 RFID/바코드 통합 초고속 자동 상품 분류 시스템 개발 / 체적기 개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11~2015년 다층형 화물이송시스템 하드웨어 기술 개발 (국토교통부) / Self 제어 플레이트를 이용한 전용 일괄 하역장비 개발
2016년 자체 구동 롤러 컨베이어 H/W 기술 개발 (국토교통부)
2021년 지승 설립

 

물류센터 Door 국산화 이끈 장본인
신현승 / 하나기공 대표이사

신현승 대표는 1990년 하나기공을 설립한 이후 선진 해외 기술 습득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하나기공을 국내 최고의 지명도와 최대의 시공실적, 해외에 수출하는 등 산업용 도어시장의 대표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특히 OVERHEAD DOOR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물류 시장에 보급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현재 하나기공은 산업용, 상업용, 주택용 등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OVERHEAD DOOR 외에도 HIGH SPEED DOOR, STAKING DOOR 등 DOOR 제품과 DOCK SYSTEM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하나로 575 SERIES 도어는 고단열, 내풍압 DOOR로 냉동·냉장시설, 과일 후숙시설, 식품 및 농·수·축산물 유통, 보관시설 등에 최적화된 도어다.

하나기공은 풍부한 경험과 전문 기술, 노하우를 축적한 연구 개발인력의 꾸준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전문 기능 인력이 전 공정을 정밀 제작 시공함으로써 책임 시공에 의한 공사 완성도를 높여 하자발생 요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제품 내구성을 반영구적으로 연장했다. 또한 취급 제품을 자체 공장에서 직접설계 및 제작해 납기일을 단축하는 한편 자체 A/S팀을 운영해 신속·정확한 사후관리 및 유지관리를 제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주요 연혁
1990년 하나산업 설립
1992년 (주)하나기공으로 법인전환
1998년 국내 최초 OVERHEAD DOOR 전면 국산화 개발완료
2000년 고속자동문(SPEED DOOR) 국산화 개발완료 / SPEED OVERHEAD DOOR 국산화 개발완료 / DOCK LEVELER 국산화 개발 완료
2001년 DOCK SEAL 및 DOCK SHELTER 국산화 개발 완료
2004년 FIBER-GLASS OVERHEAD DOOR 전용 판넬 개발 완료
2007년 한국물류대상 건설교통부장관표창 수상
2008년 L-PAD형 DOCK SEAL 국내 최초 국산화
2010년 DC OPERATOR (HDO-3000) CE 인증 획득

 

국내 최고의 저온물류센터 전문가
염규봉 / 엘넷 대표이사

염규봉 사장이 이끄는 ㈜엘넷은 저온물류센터를 건립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위치선정, 설계 레이아웃, 사업성 검토, 온도대 특화, Zoning 구획, Picking Area 관리, 효율적 냉동기계설비시스템 등 콜드체인 물류시설 건립 시 필요한 전반적인 기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최고 유통물류사는 물론이며 국내 최고 설계사무소, 건설사 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용역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엘넷은 냉동창고 방열시공기술을 보유한 ㈜극동플러스와 협력해 업계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공유하며 냉동창고 신축, 대수선 공사 시 품질과 안전을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하자 진단 이력을 바탕으로 쌓아온 현장의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기술서비스는 타 업체에서는 보기 어려운 솔루션이다.

염규봉 사장은 콜드체인 산업의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기술 습득과 종합건설과 냉동기계설비, 우레탄 제조사를 운영하며 갖춘 풍부한 인적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사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빠르게 확장되는 콜드체인 산업에 비해 부족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연혁
1968년 동성공업사 창립/ 대표 : 염동주
1986년 전문 건설업 면허 취득/법인전환 : ㈜극동단열
1999년 정일화학(주) 법인체 설립/혼합폴리우레탄 제조업
2000년 난연성 폴리우레탄 특허출원 (No.10-2000-0014312)
2002년 난연 폴리우레탄 제조에 관한 특허 획득
2006년 ISO 14001 인증(폴리우레탄 수지(폴리올)의 생산 및 부가서
비스에 대한 환경경영시스템) / 초저밀도 PU Foam(결로방지) 특허
출원
2007년 정일화학㈜ → ㈜정일STS로 상호변경
2011년 ㈜극동단열 → (주)극동플러스로 상호변경 / 대표 : 염규봉
2015년 (주)엘넷 설립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