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알 무료배송 ‘공짜’ 없어, 고객들도 알아야

국내 온라인 시장이 ‘쿠팡’발 빅뱅으로 새 산업 환경을 만들고 있지만, 쿠팡 스스로가 시장 고립을 자초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 소셜커머스와 다수의 온라인 쇼핑몰등 동종 업계를 포함,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시장에서도 쿠팡의 독불장군 식 행보에 연일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또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지금 당장 고객에게 무료배송을 한다지만, 쿠팡이 제공하는 로켓 배송 서비스에는 이미 보이지 않는 물류, 택배비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무료배달’은 고객을 속이는 속임수”라고 불편한 심기다.
 
여기다 쿠팡발 유통혁명이 온라인시장 판도를 흔든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시장을 측면에서 지원하던 물류업계로 까지 무료배송 역풍이 미치자 택배시장 관계자들은 법정 소송 중이다. 시장 선순환이 아니라 온라인 시장 전체를 진흙탕으로 흐려놓는 꼴이다. 모순적이게도 관련업계 모두를 적으로 만든 쿠팡을 유일하게 응원하는 곳이 있다. 바로 정부다.

물류신문은 2016년 새해를 맞아 유통시장을 시작으로 물류산업에 까지 역풍으로 작용, 스스로 시장의 비난을 사고 있는 쿠팡과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시각을 살펴보고, 향후 온라인 쇼핑몰 시장 전망과 전 현직 쿠팡맨들의 인터뷰를 통해 시장의 논란을 2회에 거쳐 소개한다.  
 
■‘쿠팡’ 예쁘기만 한 정부, 택배업계 서러워

쿠팡발 온라인 시장 논란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정부 관계자들과 유통, 산업, 물류등 다양한 산업군의 이해당사자들의 보이지 않는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현 국면에서 유일하게 쿠팡 행보에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입장을 보이는 곳은 정부다. 정부 측을 미루어 보면 고용과 투자에 목마른 상황에서 대규모 신규 투자와 고용창출을 하겠다는 쿠팡이 미워 보일 리 없다.

특히 창조경제를 표방한 박근혜 대통령 입장에선 뾰족하게 내세울 가시적 정책이 없는 상황 탈출이 시급한데, 스스로 해외투자를 받아 전국 방방곡곡에 대대적인 물류거점 건설 투자와 신규 인력 고용을 하겠다는 쿠팡이 얼마나 대견스러울까. 그러나 현재의 자금조달계획이나 신규고용이 계획에서 틀어질 경우 정부의 응원이 계속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이 같은 정부의 쿠팡 싸고돌기 형세는 그 동안 묵묵히 자신들의 업력에 최선을 다해온 택배업계 노력을 당연한 것으로 전락시켰다. 산업계 전반에 일상화된 담합조차 한차례 없었고, 화물연대처럼 파업으로 시장을 혼란으로 몰아넣은 적도 없이 성실하게 자기 역할을 해온 노고를 뻔히 알고 있는 국토해양부 물류담당 공무원들조차 이번 쟁점의 진실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쿠팡과의 법정 소송을 벌이는 물류업계는 쟁점사항인 ‘유상화물의 무료배송 중지에 대한 가처분’ 소송에 외로운 싸움을 벌이며, 서럽기만 한 상황이다. 대외적으로 근사하게 포장되어 보이는 쿠팡의 대규모 투자와 신규 고용 선전이 산업계 가장 밑바닥에서 성실히 업력을 키워온 물류업계의 노력을 하찮은 것으로 추락시키는 전략에 손을 든 형국이다.

■구매 한계점, 무료배송 인건비만 연 1조6000억원

소셜커머스 업계의 경우 2016년 시작과 함께 시장 주도권을 위해 사업 영역 확대전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반면 쿠팡이 선도하는 동종 업계 시장 관계자들의 현 시장을 보는 시각은 호의적이지 않다.

소셜커머스 업계 한 관계자는 “쿠팡이 배송인력 신규고용 4만 명일 경우 연간 비용만 1조6000억 원으로, 이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이윤을 남기고 판매한다고 해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택배전문가도 “쿠팡이 물류아웃소싱을 하게 되면 현 인건비에 30%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는 현 전략을 수정하지 않으면 아무리 쿠팡 김범석 대표가 일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거액 투자를 받았다고 해도 현 서비스 구도로는 수익을 낼 수 없음을 의미한다. 물론 쿠팡의 입장에서는 “초기 적자의 경우 긴 안목에 투자라며, 이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여기엔 쿠팡도 모르는 함정이 있다.

바로 국내 소비시장의 한계다. 고작 인구 5000만 명의 대한민국에서 적자를 보며, 미래를 낙관하는 내수시장 확대는 불가능하다. 특히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대한민국의 내수출하 지수는 옆걸음질 치며 제자리걸음이고, 2012년 이후로 아예 마이너스를 기록하거나 1% 성장에도 못 미치는 형국이어서 쿠팡의 판매 전략은 허수일 수 있다.

결국 길게 내다보고, 더 많은 구매를 위한 미래에 대한 투자라곤 하지만, 여기엔 정작 쿠팡 자신도 모르는 보이지 않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인하대 소비자학과 이현주 교수는 “구매력 하락은 2012년 이후 이미 국내 시장에서 굳어진 추세”라며 “가장 큰 원인은 개인별 경제력 약화와 경기 둔화도 있지만,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구매력이 높은 인구 감소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쿠팡이 예상한 핑크빛 국내 소비시장 확대 전망은 하락세를 보이는 국내 소비자 구매력을 너무 낙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여기다 쿠팡이 표방하는 무료배송 인력의 투자비의 경우 쿠팡의 생존을 위협하게 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와 신규인력 고용이 예상을 빗나갈 경우 시장을 교란시키는 부메랑으로 작용, 4만 명의 신규 고용은 불안요소로 거대 온라인 쇼핑몰 생태계와 더불어 관련업계까지 혼돈으로 빠져들게 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

로켓배송을 설명하고 있는 김범석 대표. 사진제공 =쿠팡

■물류업계, 각각의 이해관계로 ‘이전투구’

쿠팡과 택배업계가 법정싸움을 벌이는 상황은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이슈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시장의 주도권을 쥐고자 하는 ‘쿠팡’을 시작으로 물류거점 관계자들과 택배기업, 소셜커머스 및 온라인 쇼핑몰과 전혀 이해관계가 없을 법한 화물차 운전자들까지 이번 판세에 주목하고 있다.

택배업계의 경우 업계의 맏형격인 CJ대한통운이 쿠팡의 로켓배송 저지를 위해 저격수를 자처하고 나서고 있지만, 힘을 합해야 할 한진택배의 경우 쿠팡의 일부 상품과 물류센터 제공으로 택배업계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분과위원의 소송 전에는 한발을 뺀 상태다. 택배업계 역시 이해관계에 따라 쿠팡에 대응하는 기본 자세가 다르다.

이와 함께 전국의 개별 물류거점 대표자들 역시 쿠팡의 대단위 물류센터 건설과 투자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름을 밝히길 거부한 중부권 중견 물류센터 대표는 “대형 물류센터를 지속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쿠팡이 문제가 생길 경우 포화상태인 물류거점 시장에 공실과 더불어 임대료 하락등의 쓰나미로 작용할 것”이라며 “당장 생존에 위협을 느낄 만큼 공격적 투자에 나서고 있는 쿠팡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1톤 영업용 화물차량 차주 김구일(47)씨는 “쿠팡의 자가용화물차 배송이 합법화 되면 사업용 차량 허가제 하에서 차량가격과 별도로 번호판 구입 시 지불한 3000만원 가량의 권리금이 소멸되는 만큼, 큰 재산적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를 밝혔다.

현재 국내 산업시장에 1톤 이하 사업용 화물차는 지난 2014년 말 기준으로 12만 2천대에 이른다. 사업용 번호판의 권리금만 천문학적 금액에 이른다. 이처럼 쿠팡을 가운데 놓고 각각의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는 복잡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고객은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하게, 또 빠르고 친절하게 배송 받으면 그뿐이다. 이 덕분에 소비자들은 행복하다. 따라서 소비자만 보면 쿠팡의 ‘무료 총알 배송’은 획기적이다.

하지만 ‘공짜 = 무료’는 없다. 속내를 모르는 소비자는 당장 무료배송이 반갑겠지만, 이는 보이지 않는 상술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수단일 뿐이다. 적자와 손해를 보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는 없다. 쿠팡이 대단위 투자를 통해 후일을 도모한다는 명목 하에 무료배송과 서비스를 제공한다지만, 수익을 내야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인만큼 하루빨리 현 궤도의 수정에 나서야 할 때다.

<다음호에는 ‘쿠팡발 산업시장 지각변동, 무엇이 문제?(가제)’로 전 현직 쿠팡서비스 맨들을 개별 접촉,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로켓배송’과 더불어 지급되고 있는 급여의 상세명목과 차량 운영 및 노동현황 등에 대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취재했다.

이와 함께 현재 투자되고 있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자금이 어떤 스케줄로 유입되고 있는지, 또 유동성엔 문제가 없는지, 만약 자금 조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후폭풍이 불지에 대해 일본 현지 관계자들과의 인터뷰도 정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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