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최근 들어 글로벌 물류 서비스에 항만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항만 물류의 경쟁력 없이는 그 나라의 물류산업 경쟁력을 가져올 수 없다는 공감대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에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자동화’와 ‘무인화’ 시스템이다.
지난 7월 서울 코엑스에서 국토해양부 주최 아래 ‘2010 국토해양기술대전’이 대규모로 개최된 바 있다. 당시 해양과학기술 연구 성과 발표회에서 다양한 첨단 항만기술들이 소개됐다. 그 중에서도 국내 기술로 개발된 무정차 자동화 게이트 시스템과 초고층 지능형 컨테이너 물류창고 시스템이 유독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제 먼 나라의 얘기처럼 들리던 컨테이너 터미널의 자동화가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화제가 됐다. 그간 비현실적이니,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등 여러 가지 찬반 논란이 많았지만 어느덧 우리나라에서도 자동화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키워드가 됐다.
하지만 이 같은 항만물류기술들이 해외에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선진기술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이었다. 오는 9월 15일에서 17일 3일에 걸쳐 부산시 해운대구 노보텔 앰배서더호텔에서 ‘미래물류기술 국제워크숍’이 개최될 예정이라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 18개국 항만물류 관련 학자들이 총 138편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를 주최한 미래물류기술포럼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 세계 첨단 항만기술의 조류를 파악하고 토론하는 학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나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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