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북스빌 물류창고 TR-34기준 ‘Superflat’ 바닥 시공

파주 북스빌 물류창고 TR-34기준 ‘Superflat’ 바닥 시공

 

▲ 북스빌의 완성된 바닥모습 / TR-34 ‘Superflat’바닥평탄도
LGA Logis는 최근 경기도 파주 북스빌 삼방향지게차용 물류창고 바닥 11.500㎡를 SOG(Slab On Grade)공법으로 시공 완료하였다. 다층구조의 물류창고 중 3,500㎡는 ‘Wire Guidance’방식의 삼방향지게차를 사용하도록 지정되었으며 지게차의 인상높이는 최대 13m를 초과하기 때문에 바닥의 평탄도 시방은 TR-34의 ‘Superflat’으로 결정되었다.

현장의 지질조건이 매우 양호하였기 때문에, LGA Logis사는 최초 일반철근콘크리트 SOG 설계를 단열의 Weld Mesh SOG 설계(LP-SOG)로 대안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공 비용감소는 물론 장기적으로 유지관리비용 감소와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Superflat’바닥지역은 CoGri 그룹의 초평탄바닥공법인 Long Strip(SF-LS) 공법을 통하여 시공되었으며, 당사의 숙련된 기술인력들에 의하여 바닥의 그라인딩 혹은 드라이쉐이크 등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면을 TR-34기준 ‘Superflat’으로 통과하였다. 일부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쉐이크를 통한 바닥평탄도 개선작업은 종종 박리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위험성이 높은 방법이다.

완성된 삼방향지게차 지역 바닥은 Face Consultants (Korea)사에서 Digital Profileograph을 사용하여 검수하였으며, 전체 바닥이 TR-34기준 ‘Superflat’을 통과하였다. 특히 전체 716m의 삼방향지게차 통로 모두가 어떠한 연마작업도 없이 ‘Superflat’평탄도를 통과하였는데, 이는 프로젝트 공기 및 현장조건을 감안할 때 매우 훌륭한 결과이다. 본 프로젝트는 LGA Logis사에서 국내에 시공한 3번째 ‘Superflat’을 통과한 바닥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시 한번 고품질의 콘크리트 바닥이 물류창고 운영 효율성 증가는 물론,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경제적인 공법임을 입증하였다.

이번 프로젝트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건축주가 공사전반에 걸쳐 콘크리트 바닥이 가장 중요하며 바닥이 물류창고의 물류시스템 중 하나임을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LGA Logis사, 지게차 업체, 랙 설비업체 및 건축주가 함께 상세한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건축주가 직접 바닥 시방 및 설계와 바닥공사 계획에 전반적으로 참여하였다. 결국 바닥은 TR-34 (2003) Table 4.3, ‘Superflat’으로 정확히 시방화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전문 바닥검수회사에 의한 정확한 바닥검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