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CS 학습동아리 운영, CS 서포터 양성 등 고객 최접점에서부터의 변화

 「고객감동 서비스 실현」을 2007년도 주요 혁신과제로 채택한 한국해운조합(이사장 김성수)의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우선 조합은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체질화를 위한 자발적 실천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자발적 CS 학습동아리를 운영한다. 올해의 학습동아리 커리큘럼은 ‘사랑하는 고객님’((주)한국맥그로힐 / 릭 브링크먼, 릭 커슈너), ‘프리스티지 서비스를 위한 고객감동 만들기 20일 작전 매뉴얼’(한국표준협회컨설팅 / 박휘섭, 김준철, 박희경) 등의 CS 교육교재 토론 등을 통해 고객만족 실천방안 및 벤치마킹 방안 등을 탐색하여 자발적 개선안을 실천해 나가는 동시에, 서비스 제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매일 업무 시 작전 서비스 마인드 고취 및 친절서비스 제고를 위한 아침서비스 교육을 상시화하며, 업무별 서비스에 대한 사내강의 및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현장서비스를 서포터하는 CS 서포터 양성 등 조직내 붐 조성을 상시화하여 고객 최접점에서부터의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아갈 전망이다.

한편 조합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전문업체에서 연중 실시하여 자료의 객관성 확보, 신뢰도 향상 등으로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사업방법 및 서비스 등을 고객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부 프로세스도 구축한다. 이는 경영지원, 홍보, 공제, 보상, 유류, 사업자금, 외국인 선원 등 조합원들에게 제공되어지는 조합 전반적인 사업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일반 고객들 대상의 터미널 이용 만족도 조사도 함께 병행됨으로써 다방면 피드백 효과가 이루어질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해운조합은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제고가 조직발전을 위한 장기적 근본대안이라는 인식 하에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지속적 친절도 교육 및 서비스 개선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차원높은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