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중 FTA 기업의견조사 결과

전경련은 국내 기업들은 한미 FTA 체결은 물론 중국과의 FTA 체결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서비스기업 83.6% 한-중 FTA 원해

전경련이 최근 주요 회원기업 및 상장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한중 FTA 기업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기업(415개사)의 71.3%가 한중 FTA 체결을 지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서비스 기업은 83.6%가 중국과의 FTA 체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한중 FTA 체결을 찬성하는 기업들은 수출환경 개선을 통한 대중 수출증가(50%)를 가장 큰 이유로 제시하였으며, 다음으로 중국시장 점유확대로 인한 경쟁력 제고(38.2%), 외국 및 중국기업들의 국내 직접투자확대(6.8%) 등을 이유로 들었다고 밝혔다. 반면에 한중 FTA 체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기업들은 수입증가로 인한 국내시장 점유율 하락과 국내 취약산업의 기반약화를 그 이유로 들었다.

FTA 추진시기와 관련하여, 향후 2-3년 이내에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38.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중기(4-5년 이내) 35.1%, 장기(5년 이후) 20%, 조기(1년 이내) 6.3%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후생, 국내경제 전반에 긍정적”

기업들은 한중 FTA가 체결되면 수출을 비롯하여 국내경제 전반에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중 FTA가 수출 및 국내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힌 기업은 각각 87.4%, 70.3%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소비자 후생증대(67.7%), 국내투자 유치(55.4%)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업활동과 관련해서는 통관절차 간소화로 인한 무역비용 경감(39.3%)과 고관세 철폐(37.4%)가 가장 큰 기대효과로 제기되었으며, 이밖에 반덤핑 등 무역구제조치 완화(19.5%)와 지재권 등 각종 제도개선을 기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중 FTA 추진시 기업들은 활용전략으로 신규사업 진출과 투자확대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 시장 확보에 따른 신규사업 진출이 41.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국 현지투자 확대(26.5%), 특혜 원산지 적용을 위한 해외부품 조달선 중국으로 전환(10.4%)이 그 뒤를 이었다.

전경련은 한중 FTA 추진시 양국간 무역 및 투자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대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수입증가로 인한 국내시장 점유율 하락과 국내 취약산업의 기반 약화도 우려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