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합포장 가능한 첨단 DAS시스템 돋보여

공산품 4만 박스, 행어의류 1만벌 자동출고 가능

   
▲ 행거 의류 보관창고
GS홈쇼핑 물류센터는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장암리에 위치해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서이천 IC에서 5분 이내 접근할 수 있는 수도권 요충지이다. 대지 14,037평, 연면적 6,917평 규모에 지하1층, 지상3층에 층고 8m로 지어졌으며 상품자동분류기(21방면), 행어설비, DAS, 계측기 등이 설치되어 있다. 동시접안 능력은 1층 60대, 2층 11대에 달한다. GS홈쇼핑 물류센터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카달로그 등 On-Line 유통의 물류센터로 고객께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하도록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간당 6,000박스 분류 가능한 자동분류기

   
▲ 카메라 방식의 BCR
GS홈쇼핑 물류센터는 공산품 4만 박스, 행어의류 1만 벌의 출하가 가능한 첨단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다. 보관능력은 공산품 13만 박스, 행어의류 4만 벌에 달하며, 총 21방면에서 시간당 6,000박스 분류가 가능하다. 또한 GS홈쇼핑 물류센터는 최적의 물류동선과 최신설비 시스템을 적용하여 입고에서부터 출고에 이르기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어 물류센터의 이용자와 작업자에 대한 신속성과 편의성을 확보하였다.
GS홈쇼핑 물류센터에 설치된 자동분류기는 Slide Shoe Type으로 21방면 분류가 가능하며 카메라 방식 BCR을 적용하여 상품송장을 100%에 가깝게 완벽히 읽어낸다. 속도 역시 기존 방식보다 3배 이상 빨라 많은 물량을 처리할 수 있다. 현재 이천 물류센터에는 카메라 방식 BCR이 3대 설치되어 있다.
소터 인입라인 컨베이는 자동분류기로 유입되는 7개 라인, 총 연장은 370m에 달한다. 상품 자동계측기는 이동계측기를 통한 상품체적관리가 가능하며 팔렛타이징, 적치 Bin제안이 가능하다. 동시출고가 가능한 신축 컨베이어는 차량인입용 신축컨베이어로 하역과 동시에 출고작업 진행이 가능하다. 대량출고가 가능한 팔레트라인은 팔레트단위 대량상품 출하와 매거진을 이용한 빈 팔레트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최적화된 합포장 기능 지원, 송장 자동출력

   
▲ 최적화된 포장박스 크기로 화면을 보여준다

특히 GS홈쇼핑 물류센터에 설치된 DAS시스템은 고객별 복수 주문상품 분류가 가능하며, 분류된상품을 최적화된 크기를 포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합포장 기능이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DAS시스템에 확인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송장이 자동으로 출력되기 때문에 작업시간과 노동력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 DAS에서 버튼을 누룸과 동시에 자동으로 송장이 출력된다.
이 밖에 행어의류 전용설비는 행어의류 전용 입고, 보관, 출고라인 기 능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며 수직반송기를 통해 행어의류 상품의 자동분류를 위한 층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있다.

 

 

 

수도권 11개, 지방 8개 등 전국거점망 갖춰

GS홈쇼핑 수배송 체계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수도권 11개, 지방8개 거점을 통해 상품집하 업무와 고객배송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 인식된 제품을 지역별로 분류
거점간 전용 간선, 전담 배송원 운영으로 최적의 수배송 체계를 구축하였다. 현재 수도권 거점으로는 용산, 상계, 구로, 서초, 답십리, 김포, 인천, 부곡, 안산, 분당, 이천 등이 있으며 지방거점으로 대전, 익산, 광주, 원주. 창원, 대구, 울산, 양산 등이 있다. GS물류센터는 거점과 협력사에서 입고되는 제품의 입고, 보관, 분류, 출고 등을 처리하게 된다. 처리된 제품은 수도권거점과 지방거점에 분산되어 처리되어 각 거점에서 고객에게 전달된다.

[GS홈쇼핑 물류 프로세스]

인터넷·T커머스 등 통해 편리하게

   
▲ 의류상품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세탁시험을 하고 있다.
TV홈쇼핑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상세한 정보와 함께 방영하여 고객이 전화나 인터넷 등으로 주문하면 원하는 장소와 시간까지 배달해 주는 유통 사업이다. 소비자가 TV홈쇼핑으로 방송된 상품을 받기까지 크게 상품 입점, 프로그램 제작 및 전송, 홈쇼핑 프로그램 방송, 상품주문, 대금결제, 상품배송 등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 

*상품선정 = 우선, 상품공급업체가 입점을 의뢰한 상품이나 GS홈쇼핑 상품전문가(MD)가 소싱한 상품을 상품선정회의와 품평회 등을 통해 방송 판매의 적합성, 품질, 안정성, AS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정하게 된다. GS홈쇼핑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원칙에 따라 상품을 선정하고 있다.

*최적 시간대 선정 = 상품이 선정된 후에도 여러 번의 회의와 QA(품질평가, Quality Assurance)를 거치고, 상품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시간대를 선정한 후에야 비로소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계절, 요일, 시간대 별로 TV 시청 고객의 양상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수많은 변수를 고려해 최적의 시간대에 방송 편성을 하게 되는 것. 홈쇼핑 방송은 쇼핑호스트의 시연과 설명을 통해 상품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하며 각 지역 CATV 방송국(SO) 또는 위성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송출된다. 이에 앞서 GS홈쇼핑이 배송과 반품 수거의 주체가 되는 택배상품은 방송 전 GS홈쇼핑 물류센터에 미리 입고된다.

*고객응대 = 고객들은 TV를 통해 상품 정보를 습득하는 한편, 상품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상담원들에게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고객들의 질의사항은 GS홈쇼핑의 방송시스템을 통해 스튜디오의 방송 PD에게 전달돼, 즉시 방송에 반영된다. 이렇게 고객들에게 완벽한 상품정보의 전달을 위해 GS홈쇼핑은 일 21시간 이상을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있다.

*주문과 배송 = 구매의사결정을 내린 고객은 국내 최대 규모의 콜센터 상담원을 통해 365일 24시간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상담원과 통화를 거치지 않아도 자동주문전화나 인터넷, T커머스 서비스 등을 통해 편리하게 주문이 가능하다. 상품 대금 결제는 대부분 신용카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통장입금이나 GS홈쇼핑 상품권 사용도 가능하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은 시스템을 통해 통합물류센터 또는 상품공급업체로 전달돼 택배를 통해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되며 상품의 교환이나 반품을 원할 경우 콜센터에 접수하면 역시 택배를 통해 처리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