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서울산업대 진주산업대 등 ERP도입 확산

SAP 코리아(대표이사 한의녕)는 최근 국내의 대표적인 국립대학교들이 ERP솔루션 구축 또는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국립대학의 정보화 혁신이 활기를 띄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대학들의 정보화 바람은 최첨단 대학 운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대내적인 대학 경쟁력 강화와 대외적인 대학 이미지 제고를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강력한 대학 경쟁력 강화에 대한 열의 때문인 것으로 보이고 있어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SAP코리아는 지난 1월부터 한밭대학교와 서울산업대학교가 대학 행정 정보화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펼치면서 대학내 행정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SK C&C와 (주) ASPN와 함께 SAP ERP 도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 두 대학은 6월부터 ERP시스템을 본격 가동함에 따라 인사, 급여, 재무, 구매, 자산, 시설, 연구 등 주요한 대학 행정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으며, 과거와 달리 불필요한 행정 운영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다양한 학내 자원을 연구개발 분야에 보다 집중시킬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주산업대학교는 교육 인적자원부가 대학 교육 정보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했던 산업대학교 ERP 시범사업을 지난 2003년 12월부터 2004년 5월까지 총 6개월간 수행한 바 있다, 그러나 점차 업무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임직원들의 요구 사항이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기존의 ERP 시스템 활용도를 한 차원 높이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진주산업대학교는 기존에 도입한 ‘SAP ERP 시스템 리뉴얼 프로젝트’를 현재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10월부터 업그레이드 된 ERP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게 된다.

SAP코리아는 "대학들의 성공적인 프로세스 혁신 사례는 다른 대학들의 정보화 혁신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SAP코리아는 그 동안 국내 대학 정보화 발전을 위해 학사관리, 연구성과관리와 같은 교육기관의 특성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지원해왔다.”고 말하면서 "선진 프로세스의 도입을 통해 대학이 연구 개발분야에 더욱 집중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