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렛텍, 로노삼성자동차, 삼성테스코 대상 수상

[대상 / (주)파렛텍]
국내 최초 일체형 파렛트 개발

(주)파렛텍(대표 강신오)은 국내 최초로 일체형 파렛트를 개발하는 등 국내 물류기기 기술력 제고는 물론 표준 물류기기 보급을 통한 기업들의 물류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번에 컨테이너 표준품질(생산) 부문 대상(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주)파렛텍은 플라스틱 파렛트, 컨테이너 물류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1995년 회사 설립 이래 표준 파렛트와 표준 컨테이너 생산과 기술개발, 품질향상에 노력하였으며, KS, ISO 품질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파렛텍은 국내 최초로 일체형 파렛트를 개발하는 등 신기술 개발과 적극적인 표준화 파렛트, 컨테이너 생산 확대, 보급에 노력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일조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주)파렛텍은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한국기업의 물류기기 제품, 품질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한편, 국제적인 물류 표준화 제품의 생산·판매에 매진하고 있는 물류혁신 기업이다.
(주)파렛텍은 KS 규격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품질 관리 활동을 강화해 왔다. 각 모델별 표준작업서를 작성하는 한편 불량 부적합 제품 처리 현황 보고 및 개선 활동, 불량률 0% 도전을 위한 개선 활동 등을 전개해 왔다.
지난 2005년 파렛트 및 컨테이너 물류표준설비 인증을 받은 (주)파렛텍은 이러한 물류개선활동의 공을 인정받아 지난 2005년에도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 파렛트부문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상 / 르노삼성자동차(주)]
ULS 구축 통해 조달물류비 획기적 절감

이번에 파렛트 유닛로드(사용) 부문 대상을 수상한 르노삼성자동차(주)(대표 장마리위르띠제)는 설립 초기부터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비 절감을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자동차 생산 후발 주자로서 新 조달물류 System을 과감히 도입하여 부품조달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일원으로서, 수익성 있는 성장을 바탕으로 최고의 고객 만족을 추구하는 르노삼성자동차(주)는, 고객 최우선, 최적의 효율성, 글로벌 현지화에 힘쓰는 한편, 르노의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세련된 문화, 닛산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최고의 품질경쟁력, 선진화 된 新 조달물류 System, 삼성의 조직 및 관리력을 접목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은 물론 물류산업 전체를 한 단계 업그레드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특히 부품용기(컨테이너) 표준화를 통한 트럭 적재효율 향상, KS 표준 평Pallet 활용을 통한 유닛로드시스템(ULS) 구축, ULS 구축을 통한 상하역 작업의 기계화와 승무원 자주하역 실현 등을 통해 조달물류비 절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개선 활동은 자동차 생산업계에서는 가장 앞선 것으로 지난 1997년 일관파렛트화 추진을 위한 파렛트풀 시스템을 토입했으며, 1998년에는 KS 표준 평Pallet 활용을 통한 ULS 정착, 안정화시켰다.
이어 1999년에는 일관파렛트화 추진으로 상하역 작업의 기계화와 자주하역을 실현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와서는 글로벌 물류개선을 위해 지난해 해외부품의 일관파렛트 시스템을 도입하고, 올들어서도 해외부품의 일관파렛트를 확대 적용시켜나가고 있다.

[대상 / 삼성테스코 함안물류서비스센터]
신유통시장 친환경물류 모델 제시

삼성테스코(대표 이승한) 함안물류서비스센터는 일관파렛트시스템과 표준화 컨테이너 적용을 통해 신유통시장의 물류비 절감과 환경오염 방지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이번에 컨테이너 유닛로드(사용)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함안물류서비스센터는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점포의 신선식품 물류서비스 센터로, 전국 44개 점포의 원활한 Daily 배송을 위해 최첨단 물류 시스템 구축과 함께 표준화 물류기기를 전략적으로 도입 하고 있다.
신유통업계 물류 Infra의 낙후된 상황에서 선진화된 시설 투자와 신선식품의 표준화 컨테이너 적용율을 전품목 9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한편 파렛트를 이용한 ULS를 물류배송에 정착시킴으로써 산지에서 컨테이너 포장 및 파렛타이징 된 상품이 점포의 소비자에게까지 일관수송되는 시스템(MU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농산물 산지의 물류용기 적입 또는 업체 납품에서 점포 진열까지 위생적인 MU 집기를 사용함으로써 선진화된 SCM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반복사용 용기의 사용 정착으로 그동안 1회 사용 후 폐기로 생산자, 소비자, 판매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어온 쓰레기 처리비용 등의 부담을 줄였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방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컨테이너 상품 적입 입수표준화를 바탕으로 한 체계화된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물류효율을 극대화시켰으며 센터내 컨테이너 세척장 임대운영으로 세척 컨테이너의 원활한 공급을 지원함으로써 적입 상품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제고시켰다.

[금상/ (주)신영목재]
품질경영 시스템으로 고품질 기기 생산

 
(주)신영목재(대표 김종환)는 파렛트 제작의 기계화와 표준파렛트 보급 확대를 통한 물류개선에 이바지 한 공을 인정받아 이번에 파렛트 표준품질(생산)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1994년 창립하여 파렛트 생산에 주력해온 (주)신영목재는 2000년 이전까지 다양한 규격을 주문 받아 납품해 왔으나, 2000년대 들어 거래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표준파렛트 사용 비율을 증가시켜왔다. 또 (주)신영목재는 동종업계에서는 드물게 Viking 및 Senstar Palletizer 3대를 보유하고 표준파렛트를 집중적으로 생산,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Viking 파렛타이저와 Senstar 파렛타이저로 파렛트를 생산하면 수동정타기을 사용해 생산할 때와 비교하여 목재할열이 줄어들 뿐 아니라 못 정타위치가 정확하여 못노출 방지 및 목재 쪼개짐이 줄어들어 전반적인 파렛트 품질 및 강도가 향상된다.
표준 파렛트인 T-11형(1100mm×1100mm) 생산으로 표준파렛트 보급률 확대에 힘쓰고 있는 (주)신영목재는 신규 주문 파렛트 제작시 T-11형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주)신영목재는 자동목재 절단기를 사용함으로써 정확한 규격절단을 통한 품질제고와 생산성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목재방부처리 시설 규격을 확대하여 원재료 입고 즉시 방부 처리하여 보관 후 사용시의 곰팡이 발생을 방지하고 있다.
(주)신영목재는 정규격 목재 사용원칙과 검수 시스템, 용도별 목재수종 사용 등 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물류기기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금상 / (주)코리아코프]
접이식 파렛트로 물류기기 효율 제고

파렛트 표준품질(생산)부문 금상을 수상한 (주)코리아코프(대표 김정식)는 친환경적 제품인 스틸 파렛트 개발, 보급으로 친환경물류 구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 접이식 박스 타입 파렛트를 개발하여 사용후 회수할 때 많은 양의 파렛트를 운송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보관공간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물류비 절감은 물론 국가의 일관파렛트화 정책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풀 시스템(공동사용)에 투입되는 금속재 파렛트는 물류기기 공동화는 물론 자원절약과 환경오염 방지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주)코리아코프가 생산, 공급하고 있는 T-11형 스틸 평파렛트는 재료가 얇아 용접시 핀홀, 언더킷 등의 불량 발생률이 높은 스틸 제품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ROBOT 용기를 설치하고 이에 따른 공정의 자동화를 통해 파렛트를 T-11형 ISO6780 표준규격으로 생산·공급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설비를 갖추었다.
영하 20도 이하의 냉동창고용 카고대차를 생산하고 있는 (주)코리아코프는 카고대차의 필수 부품인 캐스터(바퀴)의 내한성 보완을 위해 캐스터에 구리스를 주입하여 생산하고 있다.
기업부설연구소(KC연구소)를 통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주)코리아코프는 현재 150여건의 특장차량 부품과 물류기기 부문 국내, 국제 특허와 의장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1998년 ISO9001인증, 1999년 EM-MARK, 2001년 QS-9000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는 등 특장차 부품, 물류기기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KC연구소가 개발한 주요제품으로는 접이식 파렛트인 환상파렛트, 무소음대차, COMBI CART, 합성수지보관 운송용 파렛트 등이다.

[금상 / 우진케미칼(주)]
임대 표준파렛트로 산업물류 혁신

파렛트 유닛로드(사용) 부문 금상을 수상한 우진케미칼(주)(대표 김정호)은 석회석을 미분쇄하여 중질탄산칼슘(CaCo3)을 제조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지대(20~30Kg), 백(250~1,000Kg), BCT(벌크차량)로 제품포장 작업을 하는 우진케미칼(주)의 2005년 연간 제품생산량 27만톤 중 12만톤이 지대와 백으로 포장되었으며, 이중 47%인 5만6,000톤이 일관수송용 표준 파렛트인 T-11형(1100mm×1100mm) 파렛트로 처리된다.
지난 2001년 년간 4만여장의 일반 파렛트를 사용하였던 우진케미칼(주)은 생산량 증가에 따른 지대, 백포장 작업량 증가로 작업자의 추가증원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분리작업을 하는 3D작업장에 사람이 아닌 로봇 상차시설을 도입키로 결정하고, 2002년 3월에 설치 완료하였다.
시설 작업에 앞서 2002년 2월 공동사용 임대파렛트 공급 업체인 한국파렛트풀(주)(KPP)과 파렛트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공급을 받기 시작했다. 계약 당해 연도에는 사용량(5만 8,000여장) 중 50%인 2만 9,000여장의 파렛트를 사용하였고 4차년도인 2005년도에는 사용량(6만 9,000여장) 중 90%인 6만 2,000여장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산업물류의 혁신적 효율화에 기여하였다.
이에 따라 사람이 하던 3D작업장에서의 작업을 기계가 수행함으로써 생산능률 증가와 함께 산업재해 감소 등 획기적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 수요자의 욕구에 적극 대처, 일반 파렛트 사용에 따른 지대제품의 불만을 해소하였으며 자동 상차기 도입으로 연간 1억 4천만 원의 추가 비용부담을 줄였다. 우진케미칼(주)은 우리나라 산업물류의 혁신적 효율화를 위하여 국가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인 T-11형 파렛트를 도입 사용함으로써 국가시책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금상 / (주)서원유통]
비규격 농산물 물류표준화에 기여

컨테이너 유닛로드(사용) 부문 금상을 수상한 (주)서원유통(대표 김기민)은 부산 경남권의 대형할인점, 슈퍼체인(가맹점), 식자재사업 등 순수 국내 자본으로 설립된 유통회사로써 통합물류센터와 축산물 전용 물류센터 등 2개의 물류센터를 통한 통합 수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서원유통은 표준화된 파렛트와 컨테이너의 도입으로 물류비용 절감과 동시에 비효율적인 제품 상하역, 파킹, 보관 등을 혁신적으로 개선시키고 있다.
또 비규격 제품인 농산물의 유동시 사용되던 골판지의 out box를 파렛트와 정합성있는 플라스틱 컨테이너로 대체, 반복 사용할 수 있는 Pool System을 도입함으로써 유동층에 발생되어온 포장쓰레기를 줄이고 있다.
(주)서원유통은 공산품 물류센터의 전 상품, 전 프로세스에 T-11형 포준파렛트를 적용하고 있으며 농산물과 수산물 센터를 독립적으로 운영, 이에도 T-11형 파렛트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신선식품 및 공산품 납품을 위한 배송차량을 표준화, 규격화 함으로써 국가 표준 물류기기와의 정합성을 통해 적재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있는 (주)서원유통은 장비의 기계화를 통해 과도하게 발생되는 인건비의 절감과 하차작업 시간의 단축을 통해 물류효율화를 증대시키고 있다.
한편 (주)서원유통은 2006년 4월부로 신선식품(채소)에 대하여 국가 표준 규격인 550×366mm과 660×440mm 2종류의 플라스틱 컨테이너를 투입, 산지작업부터 점포배송까지의 Unit 단위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가 표준 파렛트인 T-11형과 모듈체계에 있는 플라스틱 컨테이너를 사용함으로써 차량 적재율를 최적화하는 한편 표준화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신선식품에 불필요한 물류비를 최소화했다.

[우수상 / 우림산업]
ULS 구축으로 물류비 획기적 개선

우림산업(주)(대표 남석현)은 비료를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써, 제품의 가격에 비해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판단, 유닛로드시스템(ULS) 운영으로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우림산업(주)는 생명산업인 농업에 필수자재인 비료를 생산하면서 일찍이 친환경 농자재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기술개발을 해온 결과, 특허취득 및 출원이 10여건에 달하고 있으며, 생산된 유기질비료를 일본 등 해외에 수술하여 비료업계 최초로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우림산업(주)는 KS 표준형 파렛트(1100mm×1100mm) 활용으로, 적재 창고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지게차를 이용한 상하역으로 작업시간 단축 및 노동력의 대폭적인 절감을 실현했다. 이와 함께 품목별 재고물량을 톤백으로 보관했다 출고시 20Kg 단위로 포장하여 출고하던 것을 미리 포장하여 파렛트로 보관, 비축할 수 있게 되어 성수기 출고 지연 문제를 해소시켰다.

[우수상 / 인터넷물류(주)]
농산물 일관파렛트·컨테이너화 기여

인터넷물류(주)(대표 조 철)은 농산물의 일관파렛트 컨테이너화로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인터넷물류(주)는 파렛트화, 컨테이너화 작업을 위해 지게차, 핸드파렛트 등 물류기기를 확보하고 농산물 하차시 파렛트 작업을 통해 신속하고 능률적인 물류시스템을 정착시켰다. 또 인터넷물류(주)는 수박, 무, 배추 등 비효율적 농산물의 파렛트화를 위해 출하주와 운송기사를 대상으로 꾸준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전국 도매시장 내 최초 파렛트화를 위해 파렛트풀 회사로부터 우든칼라 박스를 임대, 무상으로 중도매인에게 대여하여 물류표준화 활성화에 기여했다.
특히 인터넷물류(주)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 물류기기의 체계적인 관리와 유지를 위해 자체 전산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전담 직원을 통해 입출고 관리를 효율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