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 전망… 2005년 제한적 회복세에서 성장 폭 확대

- 차세대 성장 모델 모색 움직임 가속화

2005년 국내 IT 서비스 시장은 국내 경기가 전반적인 회복 국면으로 들어서는 가운데 다소간의 회복세가 나타나기는 했으나, 여전히 저성장 기조의 영향권에 머물면서 2004년 대비 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IDC는 2005년 국내 IT서비스 시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시장 전망을 업데이트한 '2006년-2010년 한국 IT서비스 시장 분석 및 전망보고서'를 최근 발간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제한적으로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IT서비스 시장의 상승세에 국내 경기 여건의 불확실성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06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그나마 프로젝트 부문을 중심으로 나타난 2005년의 회복세와 아웃소싱 서비스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영향을 받아 전년 대비 6.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5년 시장 양극화 지속

2005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2004년을 저 점으로 하여 상반기에는 회복 조짐이 나타났으나 이러한 흐름이 하반기로 가면서 탄력을 받지 못함에 따라 회복양상에도 불구하고 저성장 기조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성 서비스와 제품 지원 및 교육 서비스 부문이 역신장세 극복 또는 완화하는 모습을 통해 각각 전년 대비 2.6%와 3.1%로 회복세를 이어갔다. 반면, 아웃소싱 서비스 부문은 개별 서비스 부문의 성장세가 하반기로 가면서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전년 대비 9.6%로 여전히 상대적으로 고성장세이긴 하지만 지난 2여 년간 이어온 시장 상승 기조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 경쟁 구도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계열사 시장 기반의 확보가 업체들의 매출 성장률 변동에 주요 요소로 작용함에 따라 특히, 국내 업체들을 중심으로는 안정적인 계열사 기반 매출을 확보한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들의 성장세에 차이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지난 해부터 본격화된 신규 사업 확대의 성과 또한 업체들의 매출 성장에 주 변수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일정한 성장세를 유지한 상위 대형 업체들과 지난 해에 이어 고성장세를 보인 하위권의 특정 업체들을 제외한 중 하위권 업체들은 매출 하락세를 나타냈다.

2006년 차세대 사업 모델 발굴 가속

한국IDC에서 서비스 부문 시장 분석을 담당하고 있는 한은선 책임연구원은, "2006 년 1 분기 국내 경제 성장률이 소비 확대 및 수출 증가세를 바탕으로 상승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고유가와 원화강세 현상이 하반기로 가며 국내 경제의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2006 년 전체로는 국내 경기의 점진적인 하강 기조가 예상된다" 면서 "이러한 상황은 전년 대비 6.3%로 점진적인 회복세가 예상되는 2006년 IT서비스 시장의 상승세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선 책임연구원은 "장기적으로 2007 년 대선 정국이 시장 불확실성을 높이는 가운데 어느 정도 수요 조정 양상이 나타날 수 있겠지만, 2010 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6.6%의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고 밝혔다.

한편, IDC는 지난 해부터 본격화되었던 신시장 개척 및 차세대 성장 사업 발굴 작업이 2006년 이후로는 한층 가속화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기존 타겟 시장을 넘어서는 시장을 개척하고 서비스 방식의 혁신을 추구함과 동시에 보다 근본적으로 서비스 산업 자체의 에코시스템의 변화를 예측한 대응 방안과 새로운 사업 영역을 모색하는 일이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장기적인 시장 전략으로서 요구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