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해수부 등 ‘RFID 본사업 착수 보고회’

3시간씩 걸리던 개성공단 통관절차가 30분으로 단축된다.

정부는 올해 안에 개성공단을 통관하는 물자와 방문자 통행증에 전자태그(RFID)를 부착해 자동관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 통행시간이 빨라지는 것은 물론 통관제도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정통부는 8일 환경부, 국방부, 해수부, 통일부 등 4개 부처와 공동으로 ‘RFID 본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안에 개성공단 통관시스템의 전자태그 사업을 비롯해 공공분야에서 3개의 RFID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RFID기반 감염성폐기물 관리시스템 확산 구축한다. 또 국방부는 RFID를 활용한 u-국방탄약관리 확산사업 담당한다. 해수부는 RFID 기반 항만물류 효율화 사업, 통일부는 RFID 기반기술을 이용한 개성공단 통행 통관 시스템과 물류 기반 구축 등 각각의 과제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 과제들은 정통부가 지난 2004년부터 추진한 RFID 시범사업 중 우수 과제들로 구성됐다. 앞으로 본격 확산시 공공 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관련 산업계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RFID 기반의 감염성폐기물 관리시스템 확산 구축’ 사업은 주사바늘, 붕대, 고름 등 감염성이 높은 의료 폐기물의 처리용기에 RFID 태그를 부착·관리한다. 이로 인해 처리 과정이 유리알처럼 투명해져 불법폐기로 인한 환경오염을 완벽하게 근절할 수 있다.

‘RFID를 활용한 u-국방탄약관리 확산사업’은 현재의 낙후된 탄약 관리 체계를, 실시간 재고관리에 의한 실소요 부대 중심의 적시 보급 체계로 개선하여, 우리 군의 전시 작전수행 능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RFID 기반 항만물류 효율화 사업’은 부산항의 컨테이너 출입 상황과 위치를 실시간 파악함으로써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동북아 항만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현 상황을 비춰볼 때 매우 시의적절한 과제로 평가된다.

정보통신부 안근영 정보통신인프라정책팀장은“이번 사업은 국내 RFID 산업계의 경쟁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RFID 보급 활성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서, 국내 RFID 산업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