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마켓’ 오픈에 따른 온라인마켓플레이스 경쟁심화 예상

최근 옥션을 필두로 G마켓, GS e스토어 등 2위권 다툼이 치열한 가운데 싸이월드의 1,800만 실명 네트웍을 기반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싸이마켓’이 본격적인 사업을 실시함에 따라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구도의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User Created Contents(UCC)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에서 프로슈머들, 즉 이용자들 스스로가 상품의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소비자가 되기도 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들의 활동이 C2C 마켓의 인기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업체인 랭키닷컴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분야는 올해 1월 1주 주간 방문자수 979만 명에서 5월 2주 1036만으로 약 6%정도의 증가율을 나타냈으나, 작년의 큰 성장에 비교했을 때 점차 시장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현재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의 현재 경쟁구도를 살펴보면, 최근 G마켓과 GSe스토어의 방문자수 증가로 인한 옥션, G마켓의 선두 경쟁과 다음온켓, GSe스토어의 차상위 경쟁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하지만, 지난 4월에 오픈 한 CJ몰의 엠플에 이어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가 폭넓은 사용자 층을 기반으로 ‘싸이마켓’이라는 이름의 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점차 성숙기로 접어들는 시점에서 대형 온라인 업체의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 참여율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시장 경쟁은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순간 시장의 구도가 변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대표 유현오)는 지난 8일 일촌들의 마켓커뮤니티 ‘싸이마켓(market.cyworld.com)’을 정식 오픈했다.

싸이월드의 1800만 실명 네트웍을 기반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싸이마켓’은 일촌, 회원들이 직접 생산하는 다양한 상품정보를 통해 회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단순한 상품구매가 아닌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참여하는 커뮤니티개념의 마켓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이 새롭게 오픈 한 싸이마켓은 실제 쇼핑할 때와 같이 나를 잘 아는 일촌들이 나에게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고, 기 구매자들과 솔직한 상품 평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또한, 싸이월드와 연계된 메신저 ‘네이트온’ 역시 마켓커뮤니티 ‘싸이마켓’만이 제공하는 새로운 경험. ‘네이트온’ 이용자가 관심 판매자를 버디로 등록하면 상품에 대한 각종 문의는 물론 신규상품, 이벤트 등 최신 정보를 편리하게 받아보며 실시간 주문 및 신속한 배송 조회도 가능하도록 한다는 전략인 것이다.

싸이마켓 오픈과 관련, SK커뮤니케이션즈 유현오 대표는 “싸이마켓은 판매자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기존의 획일적인 구매 패러다임을 탈피, 사용자나 지인, 판매자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통해 생성되는 다양한 정보가 핵심이 되는 새로운 개념의 마켓커뮤니티이다”며, “싸이월드 1800만 실명 네트웍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생성하는 정보와 평가가 중심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맞춤정보의 장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