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ㆍ패션ㆍ잡화, 도서ㆍ음반, 화장품ㆍ미용제품에 집중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최근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했거나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인터넷쇼핑몰의 개발 및 운영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이 2006년 4월부터 5월까지 총500명의 대구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대학생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용실태'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87.3%가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03년 9월 조사결과 72.3%, 2005년 3월 조사에서의 82.5%와 비교했을 때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이 상당히 증가한 수치다. 
이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84.2%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2005년 3월의 79.1%에 비하여 5.1%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대학생들의 29.5%가 최근 3개월 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4회 이상의 구매했다고 응답, 2005년 3월에 23.1%보다 약 6.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구입 후의 결재방법으로는 2005년 3월의 조사와 비교했을 때 무통장 입금은 12.9%감소한 반면, 휴대폰 결재는 4.4%, 신용카드 결재는 3.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구입한 상품의 가격(62.8%)과 결재서비스(51.9%)에 있어서는 50% 이상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온라인 상담 및 A/S는 불만족하는 비율(47.1%)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구입하는 상품의 품목으로는 대학생들의 57.7%가 의류ㆍ패션ㆍ잡화, 도서ㆍ음반, 화장품ㆍ미용제품의 세 개 품목에 집중되고 있었다.
이 자료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현황 및 상품구매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부분, 단골 쇼핑몰 이용

*대학생들의 인터넷쇼핑몰 이용 현황 : '대학생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대학생들은 87.3%로, 2003년 9월 조사에서의 72.3%보다 약 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 이용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12.7%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주된 이유는 상품의 품질을 믿을 수가 없기 때문에(26.9%)가 가장 많았으며, 구매 전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23.1%), 반품 및 환불이 불편하기 때문에(16.1%), 개인 정보의 유출 때문에(14.5%), 온라인 결재 시 보안문제 때문에(8.1%), 쇼핑몰의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7.0%)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어떤 인터넷쇼핑몰을 선호할까! 이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을 정해놓고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개수에 대한 조사결과, 2~3개가 전체의 61.1%로 가장 많았으며, 4~5개(25.2%), 1개(7.3%), 6개 이상(6.4%)의 순서로 조사됐다. 즉, 전체 대학생들의 68.4%가 3개 이하의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위 말하는 단골 인터넷쇼핑몰이 있다는 것이다. 이 수치는 2005년 3월의 조사결과 75%보다 약6.6%가 감소된 것이다.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형태로는 약 84.2%가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을 자주 찾는다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중소벤처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6.8%), 소수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쇼핑몰(6.2%) 등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2005년 3월의 조사에서는 79.1%가 대기업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5.1%가 증가됐다. 즉, 대기업 종합쇼핑몰에 대한 구매 집중현상이 더 심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상품구매가 37.5%로 가장 많았고, 상품정보검색(28.9%), 시장가격 조사(17.3%), 신상품조사(11.9%) 등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선호

*인터넷 쇼핑몰 상품구매 현황 : 최근 3개월 동안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횟수에 대한 조사결과, 2~3회 구매를 실시했다는 응답자가 44.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1회(26.2%), 4~5회(16.2%), 6회 이상이 13.2%)의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3개월 동안 구매한 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전체의 33.7%로 가장 많았으며, 10~30만원 미만(27.9%), 5만원 미만(26.3%), 30만 원 이상(12%)의 순서로 나타났다. 전체 대학생들의 40%가 3개월 동안 10만 원 이상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5년 3월에 조사결과인 36.3%에 비하면 3.7%가 증가했다.
주요 구매상품으로는 의류ㆍ패션ㆍ잡화가 30%, 도서ㆍ음반 15.4%, 화장품ㆍ미용제품12.3%, 보석ㆍ시계ㆍ악세사리 8.7%, 전기ㆍ전자제품 7.6%, 레저ㆍ스포츠용품6.3%, 컴퓨터관련 제품 6% 순으로 집계됐다.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대학생들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36.2%, 한번에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26.3%,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26%, 배송지를 원하는 곳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4.9% 등을 꼽았다.
이밖에 상품의 결재방법으로는 신용카드(41.8%)를 가장 선호했으며, 무통장 입금(36.4%), 폰뱅킹(9.4%), 휴대폰결재(8.3%) 등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상담 및 A/S 개선 요구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문제점과 만족도 : 인터넷쇼핑몰 이용 시 문제점으로 대학생들의 35.9%는 화면에 보이는 상품의 이미지와 실제 상품과의 차이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상품하자 발생시 반품처리의 불편(24.5%), A/S의 불편(13.3%), 자세하지 않은 상품정보(9.6%), 실시간 상담창구의 부재(8.3%), 해당 상품의 제조(또는 유통)회사의 정보부족(6.5%) 등을 꼽았다.
한편,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만족도에 대한 조사 결과, *구입한 상품의 가격(만족 62.8%/ 불만족 9.8%), *구입한 상품의 질(만족 29.9%/ 불만족 24.3%), *결재서비스(만족 51.9%/ 불만족 12.4%), *상품의 배송(만족 49.9%/ 불만족 17.3%), *쇼핑몰 사이트의 구성(만족 45.8%/ 불만족 13.1%), *온라인 상담 및 A/S(만족 18.5%/ 불만족 47.1%) 등으로 조사됐다. 이다.
위 조사결과 구입한 상품의 가격과 결재서비스에 있어서는 50%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온라인 상담 및 A/S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비율이 매우 높아 인터넷쇼핑몰업체들의 개선이 요구된다.
<장지웅 기자, j2w2165@k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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