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美·서유럽·인도·중국 대기업 대상 설문조사

IDC가 미국 및 서유럽, 중국, 인도의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연구보고서인 'Global Market Watch Survey 2006: IT Budget Trends and Priorities)'에 의하면, 2003년 이래로 IT 예산 지출의 주요 부분을 차지했던 인프라 업그레이드 수요가 정점을 지나면서 기업들은 전략적 이점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테크놀로지 솔루션 도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향후 12개월 동안 IT 지출에 있어 우선 투자 분야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웹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Vertical Industry Solution)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6년에도 특별한 변수나 주목할만한 변화가 없는 가운데 IT 시장은 애플리케이션 및 특화된 솔루션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조사결과와는 대조적으로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인프라 관련 IT 예산이 모든 분기에 걸쳐 지속적인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예산의 확대에 강한 자신감을 표시하고 있다. 특히 보안관련 투자가 전체 IT 투자의 우선 고려대상이라는 전제에 의문의 여지가 없으며 기업의 보안위협에 대한 고려와 필요한 솔루션에 대한 인식 확대에 미루어 볼 때 보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예상은 인프라 업그레이드 주기가 2005년을 기점으로 정점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보안 영역을 포함한 인프라 관리 및 최적화가 구매 패턴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지속적인 인프라 관리와 관련된 수요가 기업들의 투자 패턴에 의해 가장 기본적인 고려사항이 되고 있는 가운데 애플리케이션 관점의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IT 환경의 성숙도 및 경쟁환경과 연계되어 지역별로 차별화된 수요패턴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세계 IT 시장 조사를 총괄하고 있는 IDC의 Stephen Minton 부사장은 "IT 지출 증가와 투자 우선 순위에 대한 전략적 동인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면서 "미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이점을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실시간 비즈니스 퍼포먼스 모니터링, 고객관계관리 향상 및 협력 증대를 위한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은 특히 백-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산업 특화 솔루션(vertical industry solution)이 전략적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인도 기업들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평가 및 채택 쪽으로 강하게 움직이고 있는데 일부는 아웃소싱 산업에서의 보안 요소에 의해, 또 일부는 문화혁신 증대에 의해 견인된다고 Minton 부사장은 설명했다.

한편, 서유럽에서는 대기업들이 IT 지출과 채택에 있어 신중한 접근법을 채택함으로써 대부분의 새로운 솔루션에 있어 미국에 비해 다소 뒤쳐지는 양상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유럽 기업들은 IT 투자 속도를 저해하는 이른바 "good-enough computing" 이라는 일관된 정책을 견지하고 있다.

"유럽 기업들은 미국의 혁신 전략과 또 한편으로는 아시아의 저비용 전략에 맞서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위험을 안고 있다" 고 Minton 부사장은 지적하면서, "2005년부터 전체 지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많은 유럽 기업들이 다소 보수적인 접근법을 통해 새로운 투자를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이번 조사 결과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기업들은 12개월 내에 경제 침체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의 가능성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