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RFID 실용화 극복과제

최석우 연구관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masterch@ats.go.kr

미국은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여 RFID 실용화 전략을 세우고 RFID 기술표준에서 선진화를 바탕으로 산업주도적인 운영 지침서 제정 등 RFID의 실용화 기회와 극복과제를 마련,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RFID 산업화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상호운영성 체계 확립 필요

미국은 RFID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려면 모든 관련 시장에서 이용가능한 스펙트럼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RFID 시스템을 위한 조화로운 주파수 밴드가 중요한 반면, 조화가 실제적이지 않은 경우, 관련 시장 각각에 대하여 작동 가능한 인증제도 및 라이센스 프레임워크를 가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적은 수의 주파수 범위에서 전세계를 기준으로 스펙트럼을 낮은 비용으로 조화시키는 것이 이득이 될 수 있다.

반면, 보다 복잡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개별 태그 및 리더기가 다른 시장 내에서 다양한 주파수밴드로 운영하는 것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RFID 응용의 다양한 세트에 대하여, 제조업자 및 운영자들에게 스펙트럼 옵션에 있어서 유연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정부는 정부의 규제가 아니라 합의를 통하여 산업이 산업표준을 개발하는 것으로 조화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합의가 이뤄진 경우 미국은 기존의 규정을 조정한다. 최근 FCC가 미국과 호주의 저전력 기기를 위한 유럽전자통신표준기구(ETSI) 표준과 몇 개의 밴드에서 RFID 운영을 위한 규정을 일치시키고 조화롭게 하기 위하여 파트 15 규칙을 개정하였다.

조화의 또다른 예로써 밴드 13.553 - 13.567 MHz가 산업·과학·의학용 응용을 위하여 국제적으로 지정되었다. 최근의 FCC 규칙제정은 RFID를 특별하게 적응시키도록 밴드와이드를 증가시키고 전력 수위를 증가시키는 것을 허가하였다. 요청받은 규칙 변화는 이 밴드에서 운영되는 저전력 기기를 위하여 ETSI에 의하여 개발된 제한을 사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규칙은 13.110 - 13.410 MHz 밴드의 범위 내에서 파워에서 20dB를 허가하는 것뿐 아니라 이전에 의도적인 방사가 허가되지 않은 경우 밴드에서의 운영이 허가된다.

공급망 프로세스에서의 RFID의 활용은 전 세계의 업계 및 정부의 RFID 기술 생산자 및 사용자로부터 높은 수준의 국내외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RFID의 상업적인 이득은 국내 납품업자의 이득에 이 기회를 이용하기를 바라는 국가별 기술 및 규정의 결정에 제약이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하게, RFID가 국제무대에서 작동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RFID 태그와 리더기의 상호호환성이 절대적이다. 한 국가에서 부착된 태그가 다른 나라에서 리더기로 승인받을 때 상호 호환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하는 RFID 기술이 서로 빗나갈 경우, RFID 기술 및 소프트웨어 응용에 중대한 무역상 장벽이 될뿐더러 공급망을 통하여 상품을 추적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의 기본 원리 중에서도 방해가 될 것이다.

RFID 기술이 채택되어 전세계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RFID 사용에 영향을 주는 많은 국제 무역상의 문제들이 선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태그와 리더기의 국제적인 상호 호환성, RFID의 국제적 운영을 조장하여 주는 분할,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 및 법령에서의 전세계적인 다양성을 둘러싼 문제들. 이러한 문제들은 미국 회사들이 해외시장으로의 접근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미국 정부에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정부의 강제조항에 반대하여 표준 세팅 및 스펙트럼 분할에 공개적이고 시장 중심적인 접근을 지지하고 있다. 기술 중립성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정책은 표준이 무역에 대한 장애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게다가, 미국 정부는 스펙트럼 분할이 사용 기술의 선택에서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RFID 기술이 전세계적인 응용과 경제 규모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을 위하여, 국내외적인 규정 프로세스가 투명하고 공정한 것이 필수적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RFID 실용화 극복과제

현재 RFID 개발은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나 기타 중소기업에 있어서는 기회이자 도전을 의미한다. 최근의 연구는 보건 및 제약 산업을 통하여 중소기업을 위한 요구기반의 RFID 실용화 기회가 늘어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RFID 인식 및 준비는 미국의 소규모 제조업체가 다른 업계에서 전세계적으로 경쟁하는 것을 도와주는 가치 있는 도구로 나타날 것이다.

소규모 제조업체가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라 할지라도 큰 회사와 작은 회사 간의 생산성의 갭이 넓어지고 있다. 1992년에서 1997년 사이, 대규모 제조업체가 22.6% 성장한 반면, 소규모 제조업체는 15.5% 성장하였다. 대규모 제조업체가 부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납품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규모 제조업체의 성능과 능력이 미국 경제의 모든 제조업체와 보건의 경쟁성에 대하여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중소기업 채택에 대한 장벽 : 제한된 예산, 사내 숙련기술의 부족, 신기술에 대한 접근 부족은 중소기업이 직면한 중요한 장벽 중 일부일 뿐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대규모 RFID 실용화의 가장 큰 장애는 비용이다. 비용의 부담은 납품업자, 즉 신기술 채택을 할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에 의하여 생겨날 것이다. 비록 이러한 기술의 사용 확대가 가격을 낮추기는 하겠지만, 다수의 소규모 회사들은 기술사용의 이익이 RFID 시스템 비용을 능가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공급망의 정상에 있는 OEM 방식이 채택에 대한 재정적 원조를 제공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중소기업에 의한 RFID의 사용 확대에 대한 또 다른 장벽은 RFID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의 부족이다. 중소기업이 사용하는 최고의 재고 시스템은 바코드에 기반을 둔 것이다. 기존의 바코드 시스템이 작동하면, 신기술로 이전하는 데에 인센티브가 없다. 게다가 RFID를 위한 비즈니스 케이스가 OEM 방식이나 소규모 납품업자들 간에 아직 정의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투자에 대한 수익을 숙지하기 위하여 전체 규모의 비즈니스 케이스로 수행할 예정이며 그리고 난 후 RFID 실용화에 대한 계획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그때 돼서야, 중소기업은 시범 프로그램이나 실제 수행으로 실용화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중소기업은 또한 RFID 장벽의 복잡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새롭게 RFID 기술 평가 및 선정에 들어온 많은 신참 기업들은 RFID를 주로 태그와 리더기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작업 현장이나 공급망을 통해서나 RFID 실용화에 필요한 기술의 전체 범위는 보다 넓고 복잡하다. 태그와 리더기 이외에도 중소기업은 RFID의 실용화를 위하여 적절한 센서, 컴퓨터,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기업 응용, 비즈니스 프로세스, 네트워킹, 비즈니스 프로세스 운영 툴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채택에 따른 기회 : RFID 기술에 재빠르게 적응한 중소기업은 보다 늦은 납품업자들을 넘어서 주요 이익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새롭고 가능한 기술은 관련 공급망에서 다수의 중소기업의 전체적인 성패를 결정하는 것처럼 보인다. 현재 그리고 미래에 성공할 소규모 제조업체는, 요구가 시장 지향적이던 납품업자의 요건이던지 간에,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최근 진행 중인 연구는 가치 체인에 이익을 주는 기타 혁신기반을 따르는 회사뿐만 아니라 이러한 회사들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최상의 위치에 있음을 제시하여 준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을 위하여, RFID 기술은 고객이 사용을 의무화할 경우만 채택될 것이다. 이것은 과거에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기타 기술 및 프로세스 개선의 케이스 - ISO 9000 품질 표준 및 관련 QS 9000 자동차 산업 표준, 기업 자원 계획(ERP) 시스템 - 와 비슷하다.

현재로서는 광범위한 재고를 운영하는 OEM 및 회사가 주로 RFID를 실용화하고 있다. RFID는 특히 제품 추적에 초점을 맞추는 규정이 있는 제조 업계에서 인기 있다. 그러나 RFID를 채택한 소규모 회사들 가운데 성공 스토리가 나오고 있다. RFID 맹종이 된 군용 및 상업용 우주선 시장을 위해 생산하는 소규모 하청 전기 및 전자 제조업자의 예가 있다. RFID 평가 과정을 겪은 이후 회사는 작업현장 운영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RFID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RFID 실용화 결과로, 회사는 실시간 재고관리로 이동할 수 있고 선적 상품뿐만 아니라 작업진행중의 상품 추적에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