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전자결제 연동 세계최초 고속POS 운용

(주)물류신문사는 일본 물류시스템 전문 출판사인 (사)유통연구사(RYUKEN Co. Ltd.)와 정보교환 등을 포함한 포괄적 업무제휴를 맺고 이번 일본특집을 (사)유통연구사가 제공하는 정보로 꾸밉니다. 이번 402호에는 (사)유통연구사의 월간 <Material Flow> 2006년 2월호에 특집으로 실린 일본 유통기업들의 RFID 접목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패밀리마트, 이토추상사(주), 도시바테크(주) 3사가 올 1월부터 경제산업성과 공동으로 ‘일본판 퓨처스토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EXPRESS POS’에 관한 실증실험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편의점에서 RF태그가 부착된 상품의 금전등록기 정산과 전자머니를 조합하여 순식간에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세계 최초의 시도로 매우 기대가 큰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RF태그와 Suica로 결제 - 실험개요

이 실증실험은 2006년 1월 30일부터 2월 24요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패밀리마트 이토추빌딩점(東京都港?)에서 실시한 것이다. 3사의 역할분담을 보면 패밀리마트가 실증실험 점포를 제공하고 RF태그를 이요한 결제 오퍼레이션의 검증 및 편의점에서의 RF태그 이용방법을 제안하였다. 이토추상사는 전용 RF태그를 개발하고 리더라이터 등의 평갇선정·조달 및 태그관련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도시바테크는 RF태그 스캔·전자머니결제 PO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3사는 이렇게 공동으로 편의점에서 차세대 서비스에 대해서 다른 업계에 앞서서 개발하는 것으로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1)기술적 포인트
본 실험의 최대 포인트는 RF태그와 전자머니(Suica) 결제기술을 조합시켜 새롭게 개발된 ‘EXPRESS POS’(RF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전자머니로 결제하는 전용 금전등록기)를 사용하여 무한속도로 결제를 실현하는 것에 도전하는 것이다. RF태그와 전자머니를 조합시킨 이러한 결제 시스템은 세계 최초의 시도라고 한다(도표 1). 더불어 다종다양한 상품의 개별적 포장과 형상에 대해서 순식간에 동시에 독취가능한 RF태그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2005년판 일본판 퓨처스토어 프로젝트에서도 이러한 신기술 개발과 결제를 포함한 RF태그 활용실험을 실시하고 있는 곳은 이들뿐이다.

(2)RF태그부착 대상상품
이번 실험에서는 도시락과 음료수 등 약 500아이템, 8만개의 상품에 RF태그를 부착대상으로 하였다. 실시 점포에서 취급하고 있는 약 2500 아이템 중에서 가장 혼잡한 점심시간에 주로 팔리는 상품군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EXPRESS 상품코너’에 놓아둔 점심용 상품(주먹밥, 도시락, 초밥, 조리면, 야채, 샐러드, 조리빵, 생과자, 디저트), 음료수(냉장음료, 패트병음료, 캔음료), 가공식품(컵라면, 컵스프) 등 아침과 점심 관련 상품은 거의 모두 포함시킨 것이다.

(3)신기술활용에 의한 기대효과
이렇게 하여 아침 이른 시간과 점심의 혼잡한 시간대에 고객의 계산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보다 빠르고 쾌적하게 점포를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효과의 기대 포인트는 다음과 같은 2가지이다.

*정산·결제의 신속화 : ‘EXPRESS POS’로 구입한 상품을 일괄적으로 독취하여 정산하고, 전자머니로 한번에 결제하는 것으로, 통상의 결제에 필요한 시간(평균 21초)과 비교하여 약 1/2로 결제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이토추빌딩점 4대의 금전등록기 중에서 1대를 EXPRESS POS로 바꾸고, 태그부착상품 전용으로 하였다(태그 부착품도 통상의 등록기로 통상의 바코드 스캔 및 현금결제로 구입이 가능하다).
*출하·입하시 검품의 효율화 : 대량의 상품에 RF태그를 부착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대부분의 작업은 RF태그상품용 핸드라벨러나 핸드 리더라이터를 사용하여 물류센터에서 실시하였다. 이렇게 물류센터의 출하검품 작업에서부터 RF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점포에 납입할 때에도 같은 형태로 효율적인 입하검품이 가능하다.

EXPRESS POS의 컨셉과 과제해결 포인트

(1)정산대기시간 단축
상세한 해설에 앞서 EXPRESS POS를 개발한 컨셉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우선 편의점을 개설하는 시점은 매장의 면적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과제이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점포내 레이아웃, 기기배치, 인원배치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아침 출근시간이나 점심시간과 같은 피크 시간대에는 아무래도 정산하는데 기다려야 해서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이것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불편한 것이고, 점포 측에서 볼 때도 판매기회의 손실로 연결된다.
그래서 정산대기시간의 단축이 개발의 주된 포인트이고, 이것은 고객이나 점포주 모두에게 커다란 메리트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2)실현과제와 해결
실현해야 할 과제와 그 해결포인트를 보면 다음과 같은 2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정산시간의 신속화 ⇒ 상품 단품에 RF태그 부착으로 복수상품을 일괄독취, 정산
*결제의 신속화 ⇒ 결제방식을 전자머니로 특화하여 현금결제를 없앤다.
이상으로 완성된 것이 RFID대응 2화면 EXPRESS POS로, 디자인면에서도 미래성을 예감할 수 있도로 하였고 동시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작감도 추구하였다(도표 2).

(3)기대효과
<고객의 메리트>
- 정산대기시간의 대폭단축으로 불만을 해소
- 간단한 결제와 더불어 원활하고 쾌적한 쇼핑이 가능
<점포측의 메리트>
- 카드 전용기를 통하여 부정방지와 비욜절감
- 처리속도의 향상으로 혼잡을 완화하고, 점포 전체의 사람의 흐름이 원활해 진다.
- 체크아웃 작업의 부담감소
- 단위 시간당 매출향상

실증실험 실제 시스템 흐름도

EXPRESS POS의 도입효과는 통상적인 POS 등록작업과 비교하면 <도표 3>에 나타낸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한 가지 주의가 필요한 것은 EXPRESS POS에서는 「RF태그를 떼어낸다」라는 공정이 추가되고, 이것만큼은 통상의 POS 시스템보다 약간 시간이 걸린다.
소비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존중함과 동시에 가능한 재사용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지만 그래도 과거보다는 정산과 결제시간이 거의 반으로 줄었다는 것은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 흐름을 보면 점심시간에 고객이 구입하는 장바구니의 모습은 사진 1과 같을 것이다. 여기에는 모두가 RF태그가 부착된 상품이다. 페트병 음료는 밑바닥에, 캔음료는 측면에 부착되어 있다.
고객은 등록기로 가서 구입한 상품을 넣은 바구니를 EXPRESS POS의 스캔부에 올려 놓는다(사진 2). 물론 바구니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그러면 순신간에 상품을 올려 놓는 것과 동시에 태그독취가 완료되어 상품명, 가격, 개수, 합계금액 등이 표시된다(사진 3, 도표 4). 태그를 읽을 수 있는 범위는 스캔부 약 20cm 높이까지다.
고객은 이것을 확인하고 Suica(전자머니)를 앞에 있는 리더기에 올려 놓으면 순식간에 정산이 완료된다.

이후 영수증이 발행되면 점원이 고객에게 건내준다(사진 5).

전용 RF태그도 신규개발

이번에 실험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실험을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최적의 RF태그를 신규로 개발하였다(도표 5). 편의점의 정산에 요구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필요로 한다.
①독취성능 : 동시에 복수의 상품 태그를 순간적으로 독취하고 정산표시가 가능해야 한다.
②사이즈·형상 : 편의점의 다종다양한 상품에 부착가능한 사이즈와 형상 ⇒ 상품표면의 정보를 가능한 숨기지 않고 최소화할 수 있는 정방형.
③패키지 소재 : 수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캔이나 알루미늄 포장재와 같은 금속 패키지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특히 금속대응을 위하여 태그면이 튀어나오게 하였다.
④보존환경에의 대응 : 방습성·방수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온도대(냉장상품에서 뜨거운 음료수까지)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⑤장착작업의 용이성 : 부착작업의 업무부하를 고려하여 핸드 라벨러(태그부착기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롤형 종이에 감아서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⑥실 점착도 : 수송과 진열중에 잘 떨어지지 않고, 구입한 이후에는 떼어내기 쉬운 것 ⇒ 실을 붙이는 면적과 접착강도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