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매출, 주문관리 통합한 웹포스 기반시스템 구축

고객서비스와 마케팅 기능 강화

글로벌 브랜드 '이브로쉐(Yves Rocher)' 가 매출, 고객, 주문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영업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종합 정보시스템 개발업체 ㈜아스템즈(대표이사 박계영, www.astems.co.kr)는 롯데쇼핑(롯데백화점 잠실점, 롯데마트 1개점)에 입점해 있는 ‘이브로쉐’과 영업관리시스템 구축에 대해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말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운영중이다. 

롯데쇼핑이 독점 수입·판매하는 ‘이브로쉐’는 세계 식물성 화장품 선두 브랜드로서 본사가 위치한 프랑스를 비롯해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약 1,500여 곳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유명 브랜드이다.

이번에 아스템즈가 구축한 이브로쉐의 영업관리시스템은 철저한 고객관리 기능이 핵심으로, 구매고객을 중심으로 매출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웹포스(Web POS) 메인 화면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품과 결제기능 위주로 구성되는 반면, 이브로쉐 시스템은 고객관리기능이 가장 큰 구성을 차지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복잡한 데이터 서버 접속 단계를 클릭 한번으로 간소화함과 동시에 매장에서 신속한 고객정보 조회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한 것도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이브로쉐’ 매장에서는 고객에게 보다 발 빠른 고객응대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포스 시스템을 통해 매장에서 등록되는 매출정보, 고객정보 등은 실시간 데이터 전송으로 웹 정보시스템에서 통합 구현되며, 이는 롯데쇼핑과 이브로쉐 각 매장 간 정보공유와 통합 고객관리, 매출분석, 재고관리 등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향후 매장확산과 함께 본부와 매장을 잇는 효율적인 통합유통정보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스템즈 관계자는 “지금까지 진행해 온 다양한 통합유통정보시스템 구축 경험과 이번 이브로쉐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스메틱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웹포스(Web POS)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통합유통정보시스템을 개발, 확산시킴과 동시에 이를 다양한 마케팅 툴이 제공되는 통합정보솔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