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적자 460여억원 … 택배시장의 2%에 불과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은 경영개선을 위해 5월 1일부터 철도소화물운송사업을 폐지한다고 3일 밝혔다.

철도소화물은 도로를 이용하는 택배사업의 신장에 따른 경쟁력 약화로 1990년 2,600만개였던 취급량이 2004년 490만개로 81%나 급감하고 수송비중도 택배시장의 2.2%에 머무르고 있다. 적자규모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로 2004년에만 464억원의 손실을 기록, 모두 국민 부담으로 돌아가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철도소화물은 국회와 감사원의 감사시 단골 지적사항이 되었으며, 2004년 12월 노사정위원회로부터 소화물사업의 합리적 처리방안을 마련토록 권고를 받았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이해관계자인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대한통운(주)과 공동으로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나 “소화물사업 활성화가 불가하므로 사업주체의 경영측면에서 빠른 시일내에 완전폐지가 바람직”하다는 결과를 통보 받았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철도소화물이 폐지되더라도 전국 읍면단위까지 택배영업소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어 고객 불편은 없을 것”이라며, “소화물폐지로 연간 수백억원의 비용이 절감되고, 유휴시설 재활용을 통한 부대수익 창출도 예상돼 철도경영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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