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근대화달성의 조건과 과제-

丁 俊發  중국물류 구매연합회 상무부회장 연구원

중국은 WTO에 가입한 이후 물류영역에서 완전 또는 부분적인 규제완화를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4년 12월 11일 이후 물류에 관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시장을 전면적으로 개방하기로 방침을 정하였다.
여기서는 완전개방까지 과도기에 놓여있는 중국의 물류산업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1. 중국물류의 전반적 개황

중국의 물류산업도 계몽기를 지나 급속한 발전기에 들어섰다. 앞으로 10~20년이면 전성기를 이룰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환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할 것이다.
*시장경제체제로 전면적으로 이행한다.
*GDP는 연간 6~8%성장하여 경제대국이 된다.
*1인당 GDP는 1,000달러에서 3,000달러까지 증가한다.
*산업공업화의 완성
*도시화율이 50%를 넘고, 동시에 중국물류산업도 전성기를 맞이하여 물류 코스트가 GDP의 15% 이내로 떨어진다.

WTO 가입 후 3년에 걸쳐 항만?자동차?의약?철강재?담배?우편?화학?가전?서적 등 업종별 필요에 대응하여 물류시장이 세분화되어 가고 있어서 언젠가는 전문물류업자도 나타날 것이다.
자사의 서비스 기능을 확립하고 핵심업무의 강화를 통하여 독자적 또는 타사와 업무제휴를 통하여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WIN-WIN체제를 이루는 전략적 파트너 관계도 계속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 도시물류와 지역물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모든 물류는 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도시의 규모?장소?경제능력 등의 각 요소와 관련이 깊다.
중국에서는 남에서 북으로 홍콩?廣州?深??上海?寧波?武漢?重慶?成都?蘭州?靑島?天津?北京?瀋陽?大連?西安, 그리고 대만 등의 도시가 물류의 핵이 되고 있다.
珠江三角洲, 長江델타, 還渤海지구 등의 경제발전지구에서는 도시?산업?항만 등이 많이 집중해 있어서 ‘세계의 공장’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중국 중서부는 자원이 풍부하여 武漢?鄭州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지구, 重慶?成都를 중심으로 하는 서남부 지구, 西安?蘭州를 중심으로 하는 서북부 지구에서도 급속하게 경제가 발전하고 있으며 물류산업도 계속 발달하고 있다.

2. 정부와 산업계의 협조

정부의 추진정책과 기업의 운영 및 업계의 자율을 통하여 상호 협조적인 물류발전이 시작되고 있다.
행정부문은 환경구축이 진행되고 물류업자와 기업물류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정부기근의 전환으로 관련단체의 기능을 높이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면 업계의 기획?통계?시장분석?인재육성?기준작성?기술보급 등을 들 수 있다.
WTO 가입 후 과도기에서 행정개혁의 중심 테마의 하나가 이와 같이 업계나 단체가 담당해야 할 기능을 정부에서 민간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며, 또한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물론 말은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물류업자는 서서히 발전하여 고객의 개성화에 대응하는 다기능화, 부가가치 서비스의 추구가 진행되어 갈 것이다.

3. 국유?민영?외자독자 또는 합병기업

WTO 가입 후의 3년간 각 기업의 경쟁?발전을 통하여 대부분의 기업은 각각의 시장에서 일정규모의 쉐어를 거래처로 획득해 나가고 있다.
그 중에서 중국의 전통적 제조업의 물류업무 개방이 비교적 정체되고 있어서, 규제완화를 통하여 국유?민영?외자독자 또는 합병기업이 각 세력 안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그 결과 필연적으로 업계재편이 이루어질 것이다. 외자계 기업은 자금력?노하우?고도의 서비스력에서 중국내 기업보다 유리한 조건에 있으므로, 중국의 물류기업은 체력과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국면이 급속히 도래하지는 않고 당분간은 3극체제가 지속될 것이다.

4. 근대적 물류산업으로 발전

근대적 물류는 선진 생산력의 일환으로 국민경제에 공헌하는 비율을 서서히 증대시켜 나갈 것이다.
물류의 국제화?시장화?전문화?표준화?정보화?법제화를 추진해 나가다 보면 중국의 물류산업도 초기단계를 벗어나 근대적 물류에 가까워질 것이다.
그 결과 중국에서 수십 개의 대형 글로벌 물류업자가 대두되는 시대가 오기까지 10여년의 세월은 필요할 것이다.

5. SCM과 하이테크이 도입

물류업은 아직 SCM이나 하이테크의 활용도 그리고 사람에 의존하고 있다. 21세기 e-비즈니스와 SCM시대에 들어간 현재도 이러한 것이 아직도 물류에 다대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중국을 이대로 물류선진국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SCM 도입의 효과가 산업계에서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이러한 것이 중국물류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중국물류?구매연합회가 2004년에 제조업 탑을 대상으로 실시한 앙케이트 결과에 의하면 SCM에 대한 인식도는 다른 항목을 크게 웃돌아 48%로 1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이미 중국의 기업 경영자층에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국가 지도자와 정부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충분히 인식하여 물류정책에 반영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상으로 중국의 물류산업 전체의 관점에서 5개 항목에 걸쳐 문제점과 장래상을 알아보았다. 실제로 현재의 중국 물류산업은 문제점 투성이이고, 우리는 이러한 것을 중시하여 해결해야할 의무가 있다. 차제에 새로운 세계로 뛰어 들 용기가 필요한 시기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