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항만물류 왜곡해소 등 위해 주문

항만물류 왜곡현상 해소와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정기선 항로의 데일리 서비스 체제가 구축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남세종, 오경환)는 최근 “인천시민사회가 펼쳐온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정기선항로 조기개설 운동에 따라 지난 2003년 6월 이후 카훼리 항로에 7개의 정기컨테이너항로가 개설되어 있으나 기존 카훼리 선사와 컨테이너선사 간 불공정한 항차수 문제 등으로 항로 개설의 취지가 퇴색됨은 물론 항로 활성화에도 큰 지장을 주고 있다”면서 “인천~중국간 정기컨테이너 항로의 항차수 확대를 통해 Daily service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규제를 대폭 완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2003년 인천~중국 항만간 정기컨테이너 항로 개설 이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증가추세에 있다. 그러나 수도권의 대중국 수출입 화물의 반 이상이 아직도 육로운송을 통해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경실련은 “이는 그 동안 화주 및 선사가 제기하였던 對 중국 정기컨테이너항로의 항차수 증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對 중국 7개 정기컨테이너 항로가 개설된 이후 화주들의 수요에 맞춰 운항해야 할 정기컨테이너 노선(주 1~2항차)이 카훼리 노선(주 2~3항차)보다 1항차가 적어 저렴한 운임에도 불구하고 Daily service가 이루어지는 부산항을 찾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인천경실련은 “이러한 문제들은 카훼리선사협의회와 컨테이너선사협의회간의 자율협의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면서 “중국의 급부상으로 수도권지역 제조업의 경쟁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물류비를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해양수산부는 인천~중국간 정기 컨테이너 항로 개설의 취지에 맞춰 對 중국 컨테이너 항로의 항차수 확대 자율성을 정기컨테이너선사에게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항만공사도 인천항의 경쟁력 확보 및 경영수지의 건전화를 위해 對 중국 정기컨테이너항로가 Daily service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시급히 마련해야만 한다는 주장.
인천경실련은 또 해양부는 오는 9월에 개최될 한중 해운회담에서 인천~중국 항만간 정기 컨테이너 항로의 Daily service수준 항차수 확대 문제를 안건으로 제출하여 화주, 선사 및 인천시민사회의 확대 요구를 관철시켜야만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