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RFID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상황정보를 감지하는 센서기술을 말한다.
국내 휴대폰 기술은 세계적인 이동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유지하고 있으며, 휴대폰을 통해 전자통장, 영화감상, MP3 음악감상, 증권, 텔레매틱스, 게임, 복권, 사진촬영 등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유비쿼터스 정보단말로 진화하고 있는 휴대폰에 RFID 리더를 장착하는 기술융합을 통하여 모바일 RFID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사람과 사물 사이의 직접적 정보소통 관계를 만들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 될 것으로 기대된다.
13.56MHz 대역을 사용하는 NFC의 경우 수 cm의 인식거리로 인해 리더와 태그의 접촉을 통해 태그를 인식하지만, 900MHz 대역을 사용하는 모바일RFID는 인식거리 1m라는 특성으로 태그에 밀착하지 않아도 되므로, NFC에 비해 다양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모바일RFID 응용서비스란?

제품의 바코드는 해당 물건을 만든 국가, 만든 회사, 제품 이름이나 제품 일련번호 등의 정보를 나타낼 뿐이고, 가격 정보는 제품의 입고 시 따로 컴퓨터에 입력해야 한다. 그런 후에 제품 판매 시 바코드 스캐너로 구입한 물건의 바코드를 읽어 자동으로 금액 합계를 계산해 준다.
이러한 바코드에는 많은 정보를 담을 수가 없기 때문에 제품의 유통과정 정보를 담지 못하고, 제품의 사용법, 복용법, 부작용, 반품 처리 방법, 고장 신고 방법, 고객 불편신고 방법 등에 대해서도 담지 못 하여 여러 불편이 있었다.
이에 따라 바코드를 대신에 컴퓨터 제조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RFID 태그를 부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RFID 태그에는 많은 정보를 담을 수가 있어 유통 업무의 자동화 및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구입에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구입한 이후에도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RFID 태그가 바코드를 대신하여 제품에 부착되면 바코드 스캐너가 바코드를 읽었듯이 RFID 태그를 읽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모바일 RFID는 RFID 읽기 장치를 휴대폰 속에다 넣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휴대폰을 이용해 RFID 태그에 들어 있는 정보를 읽을 수가 있게 된다. 약품의 사용 설명서를 버린 후라도 휴대폰으로 약품의 복용법이나 부작용을 알아낼 수 있고, 영화 DVD를 구입할 때 줄거리나 예고편을 휴대폰으로 먼저 살펴볼 수도 있고, 음반을 살 때는 관련 뮤직 비디오를 보고 노래 전반부를 먼저 들어보고 사는 데도 이용할 수 있다. 식품의 원산지나 유효기간을 살펴볼 때도 쓸 수 있고, 박물관이나 전시관에 갔을 때 전시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아 볼 때도 쓸 수가 있다.
각각의 물건에다 RFID 태그를 붙여 놓고 휴대폰으로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모바일 RFID 응용 서비스'라고 부른다.

*응용서비스 예시(기 도출된 서비스)

*장애자·노약자 음성서비스 : 장애인(시각장애자). 노약자에게 교통 신호등 변경 시 신호등 정보 및 현 위치와 횡단보도, 계단 등의 경로 및 지형지물에 대한 실시간 안내 및 대중교통시설의 음성안내 등의 서비스
*POC 서비스(Point of Care) : 현장에서 즉각 진료가 가능하도록 실시간으로 진료기록, 처방, 검사결과, 투약기록 등 임상정보를 등록 및 조회할 수 있는 차세대 의료정보 솔루션이다. POC는 환자 진료 과정이 바쁘고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본적인 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한 진료 정보 시스템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데스크탑 환경의 진료 시스템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Mobile Advertisement Service : 포스터, 팜플릿, 전단지 등에 RFID Tag을 부착하고, 이를 RFID 리더기능을 가진 휴대폰으로 인식하면 해당 상품/서비스에 대한 Event 정보 등 광고내용을 SMS또는 Callback URL 등을 발송하며, 고객이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거나 구매/예약 등을 원할 경우 이동통신 무선인터넷과 연계하여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티켓구입, 상품구입 등과 같은 M-Commerce서비스와 연동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Mobile 음반 서비스: 음반 또는 DVD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해당 제품의 음악샘플이나 화면을 제공함으로서 제품홍보 및 판매촉진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유아용 교재 및 시각장애자용 독서기 : 유아용 교재 (책, 포스터, 카드 등)에 RFID tag를 부착시키고, 휴대폰 RFID Reader를 통해 음성, 동영상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을 돕고, 시각장애자는 휴대폰을 통해 책을 읽을 수 있다.
*Mobile 명함서비스 : 명함 안에 명함 정보를 나타내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어 명함을 주고받을 필요가 없이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명함의 RFID 태그를 읽고, 관련 명함 정보를 획득한다.
*Mobile RFID 제품 검색 서비스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직접 매장에서 눈으로 상품을 확인하고, 상품의 Tag를 읽은 휴대폰을 통해 그 상품의 정보를 취득 후 온라인 접속을 통해 유사제품 비교, 가격 비교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정보 검색-유사제품·가격 비교-구매의 과정이 한 번에 이루어진다.
*작품 정보 제공 서비스 : 미술작품 등 전시품에 고유번호를 RFID Tag ID에 부여하여 RFID reader 기능이 내장된 단말기가 전시품의 고유번호를 확인하여 Network을 통해 서버로부터 작자, 제작연도, 작품설명, 작자의 다른 작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관광지 정보 제공 서비스 : 관광지 내 문화재 등에 고유번호를 가진 RFID Tag ID를 부착하면, 관광지 관리자는 RFID reader 기능이 내장된 단말기로 주요 관광 상품에 대한 유지보수 날짜, 내역 등 관리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관광객은 RFID reader 기능이 내장된 단말기로 Network을 통해 그 관광 상품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추곡수매 관리 서비스 : 곡물의 공공비 축제(추곡수매) 시, 각 저장 창고에 RFID를 부착하여 쌀 재고량 파악이 가능하며, 전국에서 수매된 쌀 재고 정보를 정부(농림부)에서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다.
*가전제품 생명주기 확인 서비스 : 국내 전자제품 산업은 수출위주의 대량생산체제로 발전하면서 대기업 주도형 산업구조나 주요제품의 경우, 국내업체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95% 이상으로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편이나 유통구조의 변화와 수입품 증가에 따른 국내 전자제품의 유통 구조 및 생명주기를 파악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물류/유통/물품 정보 조회 서비스 : RFID 리더기를 장착한 휴대무선장비를 이용한 기업 및 SOHO 등의 유통 물류 서비스를 제공 하며, RFID 리더기가 장착된 무선단말기를 이용한 개별 물품 정보의 조회(유효기간, 유통정보, 진품여부 등)
*할인마트 정보제공 서비스 : RFID를 이용한 할인마트 구매 도우미 서비스 - 평상시 구매하려는 품목들을 단말에 입력 후 마트 입구 안내도Tag를 통해 해당 물품 위치 파악이 가능하며, 물품 위치 따른 최적 구매 경로 안내 및 비혼잡 계산대 안내, 각 제품의 정보(유통기한,원산지,가격 등) 검색, M-커머스 연계통한 자동 계산, 냉장고의 RFID 리더 연동하여 음식물 관리(유통기한 지난 음식 경고 등) 등의 서비스
*버스안내 서비스 : 서울시 버스 노선 개편으로 환승할 필요성이 많아졌으나, 초행지에서는 버스노선을 몰라 이용하기 어렵다. 2~3개의 버스 정류장이 근접해 있는 경우, 정확도가 떨어지는 GPS로 정확한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TAG를 이용하여, 무선인터넷 또는 SMS를 통하여 최적경로를 제공한다.
*소지품 또는 애완견 분실 방지 서비스 : 소지품 또는 애완견에 부착된 RFID tag를 감지하여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면 Mobile Phone에서 경고 신호 발생
*레스토랑 대기신청 및 부가 서비스 : Family Restaurant에서 RFID Tag가 내장된 Mobile Phone을 이용하여 대기 신청을 하고 부가 서비스를 받는다.
*가전제품 통합 리모컨 서비스 : 통합 리모컨이 가전제품에 내장된 RFID Tag를 읽어 그에 맞는 UI 및 Control기능을 제공
*미아찾기 서비스 : 아파트 단지 내의 곳곳에 설치된 RFID Reader와 아동의 목걸이에 내장된 Active Tag를 이용한 미아 찾기
*물품결재 및 배달 서비스 : 할인 매장에서 Mobile Phone을 가지고 매장 가격표에 붙은 RFID Tag들을 읽어 물품 결제 및 배달 서비스 신청
*놀이공원 모바일 티켓팅 : 서비스놀이 공원에서 RFID tag가 부착된 Post를 통하여 Mobile Phone으로 Ticket구매 및 입장
*물품정보 검색서비스 : RFID 리더기가 장착된 무선단말기를 이용한 개별 물품의 정보조회 서비스(유효기간, 유통정보, 진품여부 등)
*멤버십카드 및 휴대단말기 이용 현금 영수증, 할인쿠폰 제공 서비스 : 현재 현금 영수증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나 점원이 단말기 번호, 주민번호입력 오류 및 등록하기 번거로움으로 인해 소비자의 사용이 저조하다. 멤버십카드나 단말기를 이용하여 결제 시 연말 정산 및 할인 쿠폰 등을 활용이 가능하며, 국세청의 세수 확대 및 투명성 확보, 소비자들에게 연말 정산 해택으로 국민 복리 증진이 가능하다.
*주변정보 검색 서비스 : 주변정보를 제공하는 Information판에 주변 상갇관공서, 민간기업 등의 정보를 담은 RFID태그를 부착하여 상가나 관공서, 민간기업, 은행, 편의점 등의 세부정보를 알려 주어, 한 차원 높은 PR을 실시할 수 있다.
*영화 및 관련정보응용서비스 : RFID Reader기가 장착된 Mobile을 통하여 영화 포스터에 부착된 Tag를 읽은 후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관련 영화site에 접속하면 sample보기, 내용보기, 예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영화 Sample보기, 영화내용보기, 영화예매, 인접 상영관, OST듣기, 영화Post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 제공.
*Mobile Poll System : 사회적 목적이나 Marketing을 위하여 여론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RFID 및 Mobile 단말기를 이용하여 현장의 생생한 정보 및 다수의 자료를 얻으므로 Data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외국어 관광안내 서비스 : RFID기술을 활용하여 관광지 주요지점에 Tag를 부착하여 관광객의 단말기를 이용하여 관광지 정보제공 등의 가이드 또는 통역이 필요 없는 신개념의 관광서비스이다.
*지하시설물 종합정보검색 서비스 : 지하 시설물 위치 정보를 내장한 RFID Tag를 지하에 매설하여 굴착작업이 필요한 작업 수행 시 휴대단말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지하구조물을 검색하는 서비스
*재난대응 인명구조 서비스 : 시설물내의 높이를 포함한 정확한 인명 위치 및 시설물 조감 서비스를 통해 재난을 입은 인명의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하는 서비스
<자료 : 한국RFID/USN협회 designtimesp=11124>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