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GDP의 21.4%, 25%대에서 매년 낮아져

- 물류산업 규모 年20% 증가, 30조 위안
- 생산과정 중 90%가 물류에 드는 시간

중국의 물류비가 선진국의 2배가 넘는다.
최근 개최된 제3회 중국 기업구매 국제포럼에서 중국물류구매연합회(China Federation of Logistics & Purchasing)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발전의 물류 의존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물류비가 매년 낮아지고는 있으나 여전히 선진국의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산업 규모 ... 중국물류구매연합회의 발표에 따르면 중국내 물류수요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그 확대폭은 GDP 성장폭을 웃돌고 있다.
1991년부터 2002년중 중국 물류총액(물류산업 매출)은 3조 위안(元)에서 23조3000억 위안으로 6.7배 증가했다. 이는 연평균 20.4%로, 같은 시기 GDP 연평균 성장률 15.4% 보다 5%P가 높다. 중국 물류총액은 지난해 29조6000억 위안으로 30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물류산업의 발전이 국가의 경제 총규모 및 국가 경제 발전 수준과 정비례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으며 경제 발전의 물류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물류비 규모 ... 중국의 물류비는 매년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높다.
1991년부터 2002년까지 중국 물류비는 5,182억 위안에서 2조2,000억 위안으로 3.2배 증가, 연평균 14% 성장율을 보였다. 이는 GDP 평균성장률보다 약 4포인트 높다. 그러나 물류비의 증가속도는 점차 둔화되고 있다. 물류비 구성을 보면, 운송비 52.6%, 보관비 31.8%, 관리비 15.6%이다.
물류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1년 24%, 2002년 21.5%, 2003년 21.4%로 매년 조금씩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선진국이 10%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물류산업 부가가치 ... 중국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은 GDP 성장률보다 높다. 1991년 중국 물류산업 부가가치는 2,257억 위안, 2002년 7,133억 위안으로, 2003년 7,880억 위안으로 10여년 새 2배가 넘게 증가했다. 2002년까지의 성장률은 11%로, GDP 연평균 성장률 보다 약 1포인트 높다.
*물류산업 투자 ... 중국 물류산업의 집단화와 전문화 수준의 부단한 향상으로 인해 제3자 물류산업도 같이 발전하고 있으며 물류산업의 고정자산투자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투자 규모는 비교적 적은 편으로 물류에 대한 수요의 증가에 못 미치고 있다.
물류 산업의 고정자산투자속도는 사회 고정자산투자 증가속도보다 낮아 물류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만 달러 치 생산물에 대한 운송량이 미국은 870 톤마일인데 반해 중국이 경우 4,823 톤마일에 이른다.
톤마일(tonmile)은 톤 수와 마일 수를 곱해 철도.항공기 따위가 일정기간에 수송한 운수량을 나타내는 계산 단위이다.
게다가 물류방식, 물류설비의 낙후로 인해 중국 공업생산 과정에서 물류에 투입되는 시간이 전체 생산과정의 90%를 차지한다. 이는 선진국의 약 40%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중국 = 최명철 특파원, 760921@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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