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인덱스' 조사... 기업간 격차 현격

국내기업의 e비즈니스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 '기업내 통합' 단계에 머물러 있는데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e비즈 수준 격차 역시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가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 위탁,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18개 업종, 4개 공공영역의 1,200여개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4년 업종·영역별 및 대·중소기업간 e-비즈니스 수준'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의 e비즈 수준은 2002년 54.1에서 지난해 54.5, 올해 56.0으로 지속 상승하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올해 처음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조사대상을 이원화해 실시한 조사결과 대기업의 e비즈 수준은 52.7인데 반해 중소기업은 39.2로 나타나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는 점이다.
대기업은 '기업간 통합단계'로 이행하는 수준이지만 중소기업은 아직 '기업내 통합'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국내 전체 기업의 인덱스도 '기업내 통합' 단계인 49.3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e비즈 수준] 업종별로 보면 금융이 70.8로 가장 높았으며, 제조업 중에서는 자동차 업종이 51.8로 선두를 차지했다. 반면, 여행업(42.7)과 숙박업(39.1)은 낙후된 양상을 보였으며, 통신업은 업종내 e-비즈니스 수준 편차(79.2)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대·중소기업간 e-비즈니스 격차(e-Business Divide)는 전 산업에 걸쳐서 두드러졌다. 통신업은 대기업(63.5)과 중소기업(45.9) 모두 타 업종에 비해 높은 e-비즈니스 수준을 나타냈으며, 운수업(50.5)은 대기업 중에서, 숙박업(33.9)은 중소기업 중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덱스를 나타냈다.
[영역별 e비즈 수준] 영역별 e-비즈니스 인덱스는 자원과 인프라(Resource & Infra) 영역(53.7)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프로세스 영역은 47.9, 인력(People) 영역은 48.7로 나타났다. 이중 인력(People) 관련 부분의 대-중소기업간 e-비즈니스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최근 3년간 e-비즈니스 인덱스 조사에 모두 참여한 동일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기업 e-비즈니스 수준은 2002년 54.1, 2003년 54.5, 2004년 56.0으로 점차 상승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1차금속·전자·건설·도소매·금융은 연속적으로 상승한 반면, 석유화학은 하락했고, 영역별로는 모든 모든 평가영역에서 상승한 가운데 특히 자원과 인프라(Resource & Infra)의 향상도가 가장 컸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산자부는 "여전히 국내기업들이 e-비즈니스 외형 성장에 머무르고, 산업에서의 e-비즈니스 활용에는 미흡하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자부 전대천 전자상거래과장은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산업별 e-비즈니스 수준과 특성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개별기업들이 타사와 비교·평가해 한층 발전된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조사 범위를 확대해 모든 산업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하고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 산업의 e-비즈니스 활성화 및 '기업간 통합' 단계로의 이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