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전망 ... 향후 5년간 연평균 6.9% 성장

전세계 IT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IDC의 최근 보고서인 '세계 서비스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각 지역의 불안 요소들이 2004년 현재까지 서비스 시장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시장도 어느 정도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2004년 전 세계 서비스 시장 규모는 5천 530억 달러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9%로 성장하여 오는 2008년 7천 32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서비스 시장 조사 분석을 담당하고 있는 IDC의 Sophie Mayo 이사는, "세계 서비스 산업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면서, "유틸리티 기반 컴퓨팅 모델에 대한 비젼 및 현재 기업들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으로 인해 파트너쉽 구조와 오프쇼어 전략, 프로젝트 기반 서비스 제공 모델 등, 서비스 산업 전반이 변화를 겪고 있다." 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상황은 아직 초기 단계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글로벌 선두 업체들이 기업 인수를 중요 전략으로 여기고 있는 가운데, 성장률 제고와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업체들의 시장 통합은 지속될 것으로 IDC는 전망한다. 특히 유럽은 서비스 시장의 통합과 인수 및 합병 활동이 매우 활발한 지역이 될 것이다.
글로벌 IT 서비스 업체들은 유연한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온-디맨드 방식의 리소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프쇼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관리서비스, 서비스 개념의 소프트웨어(Saas),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문의 기술들이 범용화됨에 따라 이들 서비스에 대한 가격 하락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아웃소싱 계약에 있어 유틸리티 및 온-디맨드 방식 서비스가 증가하는 가운데 재계약시 시장 압력도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