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지난 8월 22일 실시된 제8회 물류관리사 시험문제(A형)를 입수, 몇 차례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51. 선박의 톤수는 선박자체의 중량이나 용적으로 표시한다. 다음 중 용적톤수(Space Tonn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총톤수(Gross Tonnage)는 용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톤수의 하나로 등록세의 과세기준이 된다.
나. 순톤수(Net Tonnage)는 선박의 운항에 직접 이용되는 공제적량을 뺀 톤수를 말하며 항만시설사용료의 산출기준이 된다.
다.재화용적톤수(Measurement Tonnage)의 1톤은 40ft3를 기준으로 한다.
라. 배수톤수(Displacement Tonnage)는 주로 군함의 크기를 표시하는 기준으로 쓰이며 선박의 용적을 나타내는 톤수이다.
마. 총톤수는 100ft3를 1톤으로 표시하며 선박의 안전과 위생에 사용되는 부분은 제외된다.

52. 선하증권과 보험증권을 결합하여 운송 중의 화물사고에 대해 선박회사가 손해를 보상해 주는 선하증권은?

가. Groupage B/L 나. Dirty B/L
다. Surrender B/L 라. Red B/L
마. Third party B/L

53.다음 중 정기선 운임구조 중에서 부대비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CFS Charge 나. Documentation Fee
다. Terminal Handling Charge
라. Destination Delivery Charge
마. Diversion Charge

54. 재정자립도가 높은 항만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항만이용자가 정책결정에 참여하여 항만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가적 관점과 지방적 관점의 조화로 균형적 항만개발을 이루고자 하는 제도는?

가. 항만공사(Port Authority)제도
나. 부두직통관제도 다. 부두운영회사(TOC)제도
라. 민자항만투자제도 마. 화주전용부두제도


55. 복합운송주선인(Freight Forwarder)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화주의 요청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운송경로와 비용을 제시해 주고, 목적국의 각종 운송규칙에 대해 조언한다.
나. 특정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자기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선박의 선복을 예약한다.
다. 화물의 집하.분배.혼재서비스를 제공한다.
라. 선박과 화물의 취급 및 운송업무의 대리, 선박의 배선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마. 화물포장방법에 관해 운송방식이나 목적지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화주에게 조언하거나 수출입화물의 보관서비스를 제공한다.

56. 다음에서 설명하는 운송인의 책임체계는 어느 것인가?

손해발생구간이 확인된 경우에는 국내법이나 국제조약을 적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상구간에서 발생된 것으로 간주하여 헤이그규칙이나 기본 책임을 적용한다.

가. 연계책임체계 시스템
나. 단일책임체계 시스템
다. 무과실책임체계 시스템
라. 절충책임체계 시스템
마. 이종책임체계 시스템

57.연간 선박운항 생산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되는 것은?

가. 톤-마일 나. 선박당 적재율
다. 선박당 가용시간 라. 선박당 운항시간
마. 톤-해리

58. 용선계약서에서 Laytime과 관계가 없는 것은?

가. Demurrage Days
나. Cancelling Date
다. Customary Quick Despatch
라. Running Laydays
마. Weather Working Days

59. 항공운송에 필요한 지상운송장비 중 단위탑재용기를 대형기에 탑재시키거나 하역할 경우 사용하는 장비는?

가. Transtainer 나. Dolly
다. High Loader 라. Fork Lift Truck
마. Stacker

60. 컨테이너 국제도로운송에 관련된 관세협약에 해당하는 것은?

가.CSC(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나. CCC(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
다. TIR(Customs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Transport of Goods under Cover to TIR Carnets)
라.ISF(International Shipping Federation)
마.ICS(International Chamber of Shipping)

61. 복합운송방식을 성립시키는 기본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단일운임 적용
나. 단일증권 발행
다. 컨테이너 운송의 보편화
라. 도로운송과 철도운송 간의 연계운송
마. 단일책임 체계

62. 다음은 FCL수입화물의 운송절차를 설명하고 있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선사는 화주 또는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 접수
② 트럭회사는 선박회사에 수입관계서류를 제시하고 기기인도지시서 1통을 교부받음
③ 터미널에서 기기수도증 1통을 수취하고, CY에서 반입컨테이너의 인수
④ 컨테이너 터미널에 기기인도 지시서 제시
⑤ 컨테이너를 도착지까지 운송
⑥ 컨테이너 터미널에 기기수도증 1통의 인도 및 검사 후 CY에 공 컨테이너 인도

가. ①-②-③-④-⑤-⑥ 나. ①-②-③-⑤-④-⑥
다. ①-④-②-⑤-③-⑥ 라. ①-②-④-③-⑤-⑥
마. ①-②-⑤-③-④-⑥

63. 다음 중 컨테이너선에 선적해야 할 선적예정컨테이너를 선내 적부계획에 의거하여 일시적으로 정열해 두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시설은 어느 것인가?

가. Quay
나. Container Yard
다. Apron
라. Marshalling Yard
마. Container Freight Station

64.다음 중 복합운송서류(증권)와 선하증권의 차이를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가.복합운송서류는 운송구간을 해상구간에 국한하지만 선하증권은 운송구간을 상관하지 않는다.
나.복합운송서류는 무사고 선하증권을 필요로 하지만, 선하증권은 ?said by shipper's to contain?과 같은 조항이 첨부된 증권이 발급된다.
다.복합운송서류는 운송인과 운송주선인 모두 발행할 수 있으나 선하증권은 FIATA B/L을 제외하고는 운송주선인이 발행할 수 없다.
라.대부분 복합운송서류는 선적선하증권형태이나, 선하증권은 수취식이다.
마.복합운송서류는 선적항에서 양륙항까지의 화물운송서비스를 포함하나 선하증권은 Door to Door 서비스 제공을 의미한다.

65. 다음 중에서 항공운송의 대상품목으로 가장 부적절한 품목은?

가. 납기가 임박한 화물, 계절 유행 상품, 투기 상품 등 긴급 수요 품목
나. 장기간 운송 시 가치가 상실될 우려가 있는 품목
다.부가가치.운임부담력이 낮고 중량대비 가격이 낮은 품목
라. 해상 또는 육상운송 등 다른 운송수단의 이용불가능으로 인해 운송되는 품목
마. 물류관리나 마케팅 전략에 의해 경쟁상품보다 신속한 서비스 체제 확립을 위한 품목

66. 철도운송, 트럭운송, 해상운송, 파이프라인운송, 항공운송과 같은 화물운송수단을 비교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가. 신속성 측면에서는 항공운송이 가장 우수하고 파이프라인운송이 가장 불리하다.
나.각종 O/D(Origin/Destination)별 운송수단의 가용도(availability) 측면에서는 트럭운송이 가장 우수하고 파이프라인운송이 가장 불리하다.
다. 신뢰도 측면에서는 철도운송이 가장 우수하고 해상운송이 가장 불리하다.
라. 운송빈도 측면에서는 파이프라인운송이 가장 우수하고 해상운송이 가장 불리하다.
마. 고정비용은 파이프라인운송과 철도운송이 높으며, 변동비용은 항공운송이 높다.

67. 다음의 자료를 이용하여 표준실제가동률, 표준실차율, 1일 차당 표준적하차량수를 계산한 수치는?

표준누적 실제가동차량수 : 264대
표준누적 실제차량수 : 365대
표준누적 실주행 거리 : 10km
표준누적 주행 거리 : 20km
표준실제 차량수 : 2대

가. 72.3%, 50%, 0.723대
나. 50%, 72.3%, 0.723대
다. 72.3%, 50%, 0.362대
라. 50%, 72.3%, 0.362대
마. 50%, 200%, 0.723대

68. 다음은 우리나라 영업용 화물자동차운송산업에 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주로 지입차주형태로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 운임은 허가제로 많은 규제를 받고 있다.
다. 시장 진입은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전환되어 제한되고 있다.
라. 상당수의 화물자동차운송업체가 화물운송 주선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운송화물을 확보하고 있다.
마. 컨테이너화물운송업의 시장진입형태는 허가제이다.

69. 인천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A사는 수도권과 충청권의 500개 의류매장에 와이셔츠를 매월 1회씩 정기적으로 납품하고 있다. 매장별로 매회 주문 시 500 ~ 1,000벌을 운송하고 있다. A사에 가장 적합한 운송방법은?

가. 철도운송
나. 항공운송
다. 화물자동차운송
라. 오토바이운송
마. 해상운송

70. 다음은 하역비 부담조건의 종류를 열거한 것이다. 설명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Berth Term Charter: 적?양하비 모두 화주가 부담하는 조건
나. FI(Free In) Charter: 적하비는 화주가 부담하고 양하비는 선주가 부담하는 조건
다.FO(Free Out) Charter: 적하비는 선주가 부담하고 양하비는 화주가 부담하는 조건
라.Gross Term Charter: 하역비, 항비 등의 일체를 선주가 부담하는 조건
마.Net Term Charter: 하역비, 항비 등의 일체를 화주가 부담하는 조건

73. 다음은 철도화차의 형태를 열거한 것이다. 아래 설명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오픈탑 화차(Open Top Car)는 철강, 기계류 등과 같은 대형?중량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박스형의 무개화차를 말한다.
나. 컨테이너화차는 컨테이너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컨테이너전용화차를 말한다.
다. 탱커화차(Tanker Car)는 원유 등과 같은 액체화물의 운반에 적합하도록 일체형으로 설계된 화차를 말한다.
라.플랫화차(Flat Car)는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을 이루고 있는 화차로 기계류, 건설장비 등과 같은 대(大)중량 및 대(大)용적화물, 장척화물 등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화차를 말한다.
마. 이단적재화차(Double Stack Car)는 컨테이너화차의 일종으로 컨테이너를 2단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화차를 말한다.

74. 다음은 복합운송에 대한 설명이다. 이들 설명 중 적절하지 않는 것은?

가.복합운송은 육상? 해상? 항공 운송수단 중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간 연계운송형태이다.
나. 피기백(Piggy-back) 운송은 철도와 화물자동차간을 연계하는 복합운송형태이다.
다. Sea & Air 운송은 해상운송의 저렴성과 항공운송의 신속성을 이용하는 해공복합운송형태이다.
라. Land Bridge는 해상운송경로에 대륙횡단경로를 결합한 해륙복합운송형태이다.
마. NVOCC형 복합운송인은 선박, 트럭, 항공기 등의 수송수단을 직접 보유하면서 화주와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운송을 이행하는 복합운송업자를 말한다.

75. 다음 중 북한과의 철도 연결사업 중 경원선의 복원으로 우리나라에서 유럽까지 철도화물수송경로로 활용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Land Bridge는?

가. TMR
나. TSR
다. TMGR
라. CLB
마. MLB

76.복합운송주선업자는 항공사 발행 (ⓐ)에 의하여 자체 운송약관과 운임율표를 가지고 송화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한 후 혼재업자용 (ⓑ)을 발행한다. ( )에 알맞은 서류는?

ⓐ ⓑ
가. Master B/L, House B/L
나. Master AWB, House AWB
다. Master B/L, House AWB
라. House AWB, Master AWB
마. House B/L, House AWB

77. ICC(A) 조건으로 보험에 부보하였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위험은?

가. 포장의 불완전 또는 부적합
나. 보험목적물 고유의 하자 또는 성질
다. 선박 등의 불내항 또는 부적합
라. 동맹파업위험
마. 지진, 화산폭발, 낙뢰

78. 철도역의 컨테이너 하역방식에 대한 설명 중 그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가. TOFC 방식은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 채로 화차위에 적재하는 운송방식을 말한다.
나. TOFC 방식은 피기백 방식과 캥거루 방식, 프레이트 라이너 등으로 구분된다.다. COFC 방식은 별도의 하역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라.COFC 방식은 TOFC 방식보다 보편화 되어 있다.
마. COFC 방식은 화차 위에 컨테이너만을 적재하는 방식이다.

79. 한반도-중국-러시아를 경유하여 로테르담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철도망으로 ESCAP에 의해 추진 중인 것은?

가. 아시아 횡단철도
나. 아시아 하이웨이
다. 시베리아 랜드브리지
라. 중국대륙 횡단철도
마. 캐나다 횡단철도

80. 소화물일관수송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특송 또는 택배시스템이라 부른다.
나. 단 1개의 화물이라도 운송해 준다.
다.화물의 운송중량은 현행법상 20Kg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라. 포괄적인 운송서비스 수단이다.
마. 문전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욕구의 증대로 날로 성장하고 있다.

[정답]
51-라 52-라 53-마 54-가 55-라
56-마 57-가 58-나 59-다 60-다
61-라 62-라 63-라 64-다 65-다
66-다 67-가 68-나 69-다 70-가
71-나 72-가 73-가 74-마 75-마
76-나 77-마 78-다 79-가 80-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