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포트 시스템 = 政爭소재"

해양수산부에 대한 제17대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투포트(Two-Port) 정책'에 대한 여야간의 질의 공방이 치열했다. “물량 늘지 않는 광양항은 왜 자꾸 키우냐”는 한나라당, “투-포트 시스템은 국가전략적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재검토를 논할 사안이 아니다”는 열린우리당간의 주장이 팽팽했다.
한편에서는 (물론 투-포트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 입장인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주문이지만) ‘투-포트 시스템에 대한 논쟁은 국력의 낭비’라는 인식을 바탕에 깐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투-포트 시스템 논쟁 = 장승우 해양부 장관과 김영남 차관 및 실.국장 등 간부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7일 해양부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김영덕 의원은 "광양항의 화물유치 증가율이 매년 줄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면서 "투-포트시스템 항만개발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의향은 없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또 한나라당 박승환 의원은 지난해 광양항의 물동량 처리량이 예측치의 68% 수준인 120만TEU에 머문 것을 언급하면서 "당초 계획대로 개발이 이뤄질 경우 광양항은 2011년 국내 최대인 930만TEU 처리능력을 확보하게 되는데 앞으로 현재 100만 TEU 수준인 광양항 물동량이 불과 몇 년사이 9배 가까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 근거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반면 열린우리당의 신중식 의원은 "광양항의 2003년 물동량이 예상치에 못미치는 이유만으로 국가정책을 재검토한다는 것은 잘못된 평가"라고 주장하고 "동북아 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광양항을 부산신항과 함께 집중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광양을 하나의 이미지로 = 열린우리당 박홍수 의원은 14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부산항만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경쟁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 통합적 관계의 투-포트 시스템을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부산과 광양을 별개의 경쟁관계가 아닌 사실상 하나로 묶는 ‘메가 허브포트’로 새롭게 창출하자는 주장이다.
박홍수 의원은 ‘부산항이다’, ‘광양항이다’ 식의 논쟁에 의한 힘의 분산을 막고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물동량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우선 부산항만공사와 한국컨공단도 하나의 이름 아래 통합적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 광양의 싸움은 아니다 = 열린우리당 이시종 의원도 14일 부산항만공사와 한국컨공단 감사에서 ‘투-포트’ 개발이 ‘집안 싸움’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이시종 의원은 “정부의 ‘투-포트’ 개발이 철저한 계획에 의해서가 아니라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의해 추진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렇더라도 광양항과 부산항의 제살깍아먹기식 경쟁은 멈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벌어진 중국 차이나쉬핑 유치를 둘러싼 광양항과 부산항간의 치열한 경쟁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국내 항만간의 경쟁은 하역요율과 화물입출항료의 인하나 면제를 주무기로 내세우고 있어 자칫 집안싸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해외 세일즈는 공동으로 하면서 동시에 정부차원에서 광양항과 부산항간의 경쟁을 조정하고, 나아가 역할분담이 될 수 있도록 확고한 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의 입장 = 7일 국감에서 광양항 물동량 예측의 제대로 되지 못한 이유를 밝힐 것과 투-포트 시스템의 전면 재검토를 주문받은 장승우 해양수산부 장관은 "부산항, 광양항은 지정학적으로 동북아 물류중심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말하고, "광양항의 물동량은 당초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연평균 25%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앞으로 광양항을 부산항과 함께 집중 개발해 동북아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답변했다.
해양부는 이날 의원질의에 앞서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서도 우리나라를 동북아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항과 광양항을 우리나라 대표항만으로 육성하는 '투포트(Two-Port) 정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장승우 장관은 15일 광양제철소 백운대에서 가진 순천.광양상공회의소 초청 특별 강연에서도 광양항 개발을 연기하거나 중단할 것이란 일부 전라남도 도민과 광양만권 주문들의 우려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부산항과 광양항에 대한 집중투자를 통해 동북아중심항만으로 개발, 육성하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