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주선용 솔루션 'ez-Logis' 출시

(주)코리아로지스 (www.korealogis.net/ 대표이사 : 김영남)는 우선 여타 물류IT 업체와는 사업기반이나 경력이 다소 이채롭다. ▶1995년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소재 서부트럭터미널에서 '제일고속화물' 운송주선업 설립 ▶2000년 7월 화물운송주선 솔루션 'e-trans'출시 ▶2001년 대신정보통신과 현대자동차 텔레메틱스 기반의 상용차량 특화정보 서비스 양해각서 체결 ▶2002년 종합운송관리 솔루션 'ez-Logis'출시 ▶2003년 산업자원부 B2B물류시범사업체 지정 등, 이 회사는 일선 화물운송 주선업으로 시작하여 그 기반을 바탕으로 물류IT 사업을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는 물류IT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는 사업의 출발점이 화물운송주선업이듯 주로 화물운송주선용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화물운송 주선업은 대부분의 업체가 사업의 특수성 및 영세성으로 인해 IT투자와 활용이 다른 물류업종에 비해 상당히 낙후된 상황이다. 이 회사는 이런 척박한 시장풍토에 맞서면서 이 시장에 적합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운송주선업 모태로 물류IT 사업 진출

코리아로지스의 운송주선용 솔루션 'ez-Logis2004'는 어렵고 복잡한 운송주선 업무를 편하고 친숙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한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통합 솔루션으로 기업의 모든 정보흐름을 통합하고 체계화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축되도록 지원한다.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 솔루션을 통해 화물운송주선업무를 수행하는 사용자들이 체계적인 업무관리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이 회사의 솔루션 'ez-Logis2004'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른 업종의 WMS 등 IT 솔루션과 비교해 볼 때 일면 초보적이고 간단하다고 볼 수 있으나 기존 수기장부에 의존해오던 운송주선업의 현실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가히 혁신적이라 할 만 하다. 우선, 사용자의 대부분이 IT 초심자인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환경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차량 배차와 정산관리 업무 등 '끌어놓기(drag-drop)'와 단축키 활용 등으로 간단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업무에 필요한 각종 서식 출력과 엑셀 변환을 지원하며 보완, 추가되는 기능들을 웹을 통하여 실시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운송주선업체와 운송사업자, 수출입물류업체 및 화주사 등 각 물류관련업체의 업무 및 회계 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하게 되어 물류자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이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이 회사는 운송주선업계의 정보화 마인드를 고취하고 사업기반 강화 및 주선업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사이버화물운송중개 서비스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축적된 IT 기반을 토대로 한 이 사업을 통해 협업적 마케팅에 의한 규모의 경제 실현, 공차정보 활성화로 물류비 절감을 통한 대고객 물류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임형균 기자/기획취재팀 부장, elogi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