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Demand' 물류 혁신전략을 바탕으로 End-To-End 서비스

한국IBM㈜(www.ibm.co.kr, 대표이사 토니 로메로)은 굳이 설명이 필요없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설팅 업무에 이르기까지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IT 서비스 기업이다. 1967년 창사 이래 한국IBM은 국내 IT분야의 발전을 선도해왔으며, 특히 21세기를 맞아 '온 디맨드 비즈니스' 전략 하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고객사가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의 물류 관련 IT 서비스는 SCM 및 컨설팅을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솔루션을 파트너쉽 솔루션 업체와 협업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물류업계 동향] 물류 산업은 Globalization, IT의 발전, 고객 요구사항의 증가, 업체간 경쟁 심화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Globalization으로 인하여 글로벌 Supply Chain, 물류 네트워크 관리, 지역 수출입 서비스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IT의 발전은 신규 채널 및 신시장, Marketplace 등장, 최적화 협업 지원 툴(Tool), Track & Tracing 등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3PL 기업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품질, 리드타임, 서비스 경쟁력, Partnership 강화 등이 요구되고 있고, 고객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지면서 서비스 요구 수준 증대, 고객 지향적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물류 비용 절감 압박과 전략적 Outsourcing 또한 하나의 추세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는 물류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Global 물류 업체들의 변화 추세는 ▶최적화 ▶협업과 연계 ▶확장 ▶가시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최적화(Optimization)는 Global 3PL기업이 Optimized System 및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최적의 가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협업과 연계(Collaboration & Connectivity)는 Global 3PL들은 고객 및 Partners들과 지속적인 collaboration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내/외부와 연결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확장(Expansion)은 전통적인 Logistic Management에서 Service, Industry, Geographical 측면에서 Specialization 영역을 점점 넓혀 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가시성(Visibility) 측면은 원가 및 성과에 대한 visibility는 물론이고 실물의 흐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Planning과 Execution 사이의 Gap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물류업체의 향후 보유 역량] 한국IBM은 변화하는 환경하에서 현재의 Global 물류업체들은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우선, 전통적인 서비스를 살펴보면, Inbound/Outbound Logistics, Carrier Selection & Negotiation, Freight Payment & Auditing, Warehousing, Inventory Control & replenishment, Shipment Consolidation, Labeling/Packaging, Reverse Logistics, Foreign Trade & Regulatory Compliance, Track & Tracing 등이다. 다음으로, 부가가치 서비스(Value Added Service)로는, Order Processing & fulfillment, Logistics Consulting, Logistics IT Service, Product assembly/installation, Claim Settlement, Management of customer spare parts, Call Center Operation 등을 꼽을 수 있다.
한편, 이 회사는 물류업체가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위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보유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우선, 전략적 역량(Strategic Capability) 측면에서는 경쟁력 있는 차별화 전략(Competitive differentiation Strategy), 네트워크 합리화(Network Rationalization), 공급자 관계 관리(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역량 등이 필요하다.
운영 역량(Operation Capability) 측면에서는 최적화된 물류 프로세스(Optimized Logistics process), 최적화된 계획과 컨설팅(Optimized Planning, Consulting), 비용 절감(Cost Reduction) 등의 역량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IT 역량(IT Capability)에서는 EDI 지원(EDI Supporting), 글로벌 추적 시스템(Global Track and Tracing), E-Fulfillment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바로 이러한 역량들이 갖추어질 때 물류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 전통적인 서비스와 부가 가치의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IBM 물류 Service Offering] 향후 물류 업체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서 내부 역량 강화와 더불어 성장을 위한 사업 기회를 발굴해가야 한다. 한국IBM은 기업 경영 전반의 전략, 운영, 조직, IT 등 전 부분에 걸쳐 선진 경영 전략과 정보기술의 세계적인 Thought Leader로서 각 산업에 대한 축적된 지식과 역량으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는 Supplier에서 고객까지의 Supply Chain상의 제품,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Solution을 제공한다. 특히 CPG 산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물류 및 유통 서비스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Best Practice를 구현하였다. IBM은 Logistics Strategy, Network Rationalization, Transportation Management, Warehouse Management, 3PL Outsourcing을 포괄한 Logistics & Distribution 전반에서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검증된 Service를 제공합니다.

[UCL의 REID 연구 현황] 한국 IBM은 최근 설립된 UCL이 연구 중인 임베디드 기술, 그 중에서도 특히 OSGi 기반의 유비쿼터스 테크놀러지를 RFID에 접목시키려 기획 중이다. 세계적으로 볼 때 IBM은 RFID 업계의 두드러진 리더 중의 하나인데, 유럽의 대규모 유통 업계인 Metro의 RFID 유통망을 인텔, SAP과 함께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으며, 영국 Tesco의 RFID 공급망 개혁도 IBM의 작품이다. 이 외에 수많은 회사들이 RFID를 기획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 왔으며, 각 지역별로 RFID 테스팅 센터를 설립, 현지 기업들이 RFID를 현실화하도록 돕고 있다. 대표적으로 월마트의 RFID 요구안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IBM의 테스트 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컨설팅에서 구축까지 그 동안 축적된 IBM의 RFID 자산과 경험은 곧 출시될 IBM RFID 소프트웨어와 IBM 글로벌 서비스의 서비스를 통해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임형균 기자/기획취재팀 부장, elogi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