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포장 최적화 솔루션 'VMS-Otimizer G3'

㈜로젠 솔루션(www.logen.co.kr/ 대표이사 : 이동명)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VMS(Vanning Managemaent System) 솔루션을 기반으로 물류IT 시장에 뛰어든 물류정보시스템 전문 벤처기업이다. 2002년 설립된 이 회사는 첨단의 학문적 이론과 다양한 현장 경험을 접목하여 기업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물류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회사가 제공하는 VMS 솔루션이란 물류 현장에서 발생하는 적재 및 포장 문제를 해결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 솔루션은 분산환경과 웹을 지원하며 개방형 아키텍쳐를 채택하고 있으며 통합 업무기능을 구비하고 있어 고객의 Legacy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한다. 또한 이 회사는 최적의 솔루션 및 정보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하여 공학기술, 물류현장기술, 전산기술 등의 광범위한 기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솔루션 기능 및 구성] 이 회사가 개발한 VMS는 적재 및 포장 문제를 위한, 가장 좋은 학문적 이론을 채택한 고성능 엔진인 'Optimizer G3'를 이용하여 가장 쉽고 빠르게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종합 솔루션임을 자부한다. 이 솔루션은 박스, 팔레트, 트럭, 항공 및 해운 컨테이너의 포장 및 적재 최적화를 통해서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최적의 시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다목적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또한 지능적인 적재 및 공간 활용의 최적화를 통해서 물류 부문의 포장 및 선적, 수송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증대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 솔루션이 수행하는 주요 기능은 ▶차량, 항공 및 해운 컨테이너 등의 적재 계획 수립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최적화 선적 및 운송 최적 부피 산정 ▶효율적인 주문 처리를 위한 최적 주문수량 예측 ▶일정한 공간에 대한 최대 적재량 산정 ▶제품 및 포장박스 최적 치수 산정 등이다.
또한, 이 솔루션은 Supply Chain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갖고 있다. 각 Value Chain들은 다음의 Value Chain에 영향을 주면서 목적을 이루게 되며 이런 유기적인 관계에서 VMS는 각 Value Chain에서 효과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이는 전체 Supply Chain에 대한 일관적인 생산성 향상을 지원한다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회사의 적재 최적화 솔루션 'VMS-Optimizer G3'의 구성을 살펴보면, 우선 최적 포장 디자인 결정을 지원하는 'VMS Designer', 최적의 혼합 제품 적재패턴을 지원하는 'VMS Solver'와 생산 및 포장 등의 물류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중심의 포장 계획을 최적화하는 'VMS Organizer'로 구성되어 있다.
'VMS Designer'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중 마지막 단계인 포장 및 유통을 고려한 최적의 디자인을 결정하기 위한 다단계 포장 시뮬레이션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포장 전문가의 지식이 축적된 시뮬레이션 마법사 기능을 이용하여 빠르고 신속한 고품질의 포장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실행된 결과를 트리 구조로 표현하여 분석과 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원할한 정보 교환을 위해 표준 형식의 그림 포맷과 HTML, XML등으로 그 결과를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what-if 분석에 3차원 그래픽 랜더링과 패턴 에디터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게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솔루션에서 지원하는 주요 기능은 ▶팔레트 치수 표준화 ▶ 박스 치수 표준화 및 박스 압축강도 표준화 ▶ 단일제품 적재개수의 최적화 ▶ 다단계 박스 치수 최적화 등이 있다.
다음으로, 'VMS Solver'는 기업이 당면한 다양한 적재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종합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크기가 다른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팔레트, 트럭, 컨테이너 등의 용기에 적재하는 경우, 그 용기 소요량과 적재 패턴을 최적화함으로써 다양한 제조 및 포장 관련 업무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각종 옵션 적용을 통해 여러 가지 조건의 적재 문제를 해결하고, 끌어놓기(Drag-drop)를 이용한 패턴 편집기능과 3차원 고성능 랜더링 엔진을 통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관찰 기능은 고품질의 적재 해법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고 한다. 또한, 1차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정된 최적 Pallet 등을 ULS(Unit Load System)로 지정하고, 해당 Pallet 등을 다시 차량이나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2단계의 시뮬레이션을 지원함으로써 한 번의 작업으로 적재 제품의 모든 단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서로 크기가 다른 여러 종류의 제품을 모두 적재하는 최소의 컨테이너 수량을 결정하는 혼합적재 개수 최적화, 한 컨테이너에 적재 가능한 SET 제품의 수량을 SET 비율로 결정하는 SET 적재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VMS-Organizer'는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출하까지의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업무의 고도화를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가시적 능력을 제공하는 단계별 포장 시뮬레이션으로써 프로세스 중심의 포장계획을 최적화한다.
이 솔루션은 예측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의 주문을 미리 관망하고 이를 실제 생산에 투입함으로써 자재 및 인력의 투입을 최적하여 전체적인 물류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포장 단계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화된 포장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가시적으로 검증, 관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관리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생산예측 시뮬레이션 ▶출하예측 시뮬레이션 ▶컨테이너 stuffing 시뮬레이션 등을 제공한다.

[적용사례] 로젠 솔루션의 이동명 대표이사는 'VMS-Optimizer G3' 솔루션의 도입을 통해 최적의 계획 수립, 시행으로 물리적, 시간적 비용 절감되고 최적해 도출에 의해 생산성 향상과 물류 업무의 속도가 향상되어 효율화되는 등 상당한 기대효과가 있음을 자신하였다. 현재 이 회사가 공급하는 VMS 솔루션은 삼성전자, LG 전자 창원 1/2 공장 및 벨기에 현지 법인, LG 생활건강,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50여 개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다.
<임형균 기자/기획취재팀 부장, elogi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