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제품군으로 차별화, 해외시장 진출

블루버드소프트(www.bluebird.co.kr/ 대표이사: 이장원)는 이미 국내 산업용 PDA시장에서 안정성이 입증되어 인지도를 확보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유통, 물류, SFA, FFA, 방문판매, 루트세일즈, 제조공정관리, 창고관리, 차적조회 등에 적용될 수 있는 산업용 PDA 'BIP Series'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산업용 PDA 부문에서만 매출 250억원을 달성해 전년대비 350%에 가까운 성장세를 지속하고 해외 신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산업용PDA 시장 전망] 작금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물류비용이 높은 기업체들이 속속 산업용 PDA 도입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어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올해부터 산업용PDA시장이 안정세에 들어서면서 매년 20%이상의 성장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이 보는 지난해 시장규모는 약 10만대, 올해는 이에 100%성장한 20만대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용 PDA는 일반 PDA에 CDMA 1X 또는 WLAN 모듈을 기본 내장하고 바코드스캐너, 프린터, 카드리더 등 복합적인 기능을 더해 물품상태 기록에서부터 문서작성, 데이터 저장, 상품정보 자료 송수신, 결제기능까지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수 기능을 통해 업무시간 및 인건비, 관리비 등의 절감효과, 예상 매출액 증가 등의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현장 직원의 근무조건 개선, 업무 실명제, 업무 오류감소 등 파생효과가 증명되자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제품 소개] 이 회사 출시 제품은 크게 카드리더와 프린터 일체형의 유통군 모델과 바코드 스캐너 일체형인 물류(제조군, 프린터와 카드리더 그리고 바코드까지 일체시킨 SFA(현장걸제(유통군으로 나뉘며 4개의 기본모델과 확장형모델 8개로 구성되어 있다.
( 바코드리더 통합결제시스템용 'BIP-1250 시리즈' : PDA에 프린터, 카드리더, 바코드스캐너, 통신모듈 등을 모두 통합시킨 고성능의 컨버전스형 PDA다. 유통과 물류부문 뿐만 아니라 루트세일즈, SFA, 체납관리 등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다양한 업무 환경에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 화물택배/창고/영업 관리용 'BIP-2000 시리즈' : PDA와 바코드스캐너 일체형 모델로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어 무게가 가볍고 핸드스크랩 장착으로 휴대성과 이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작업장의 원거리 이동이 잦은 작업자를 위하여 보다 가볍고 슬림하게 제작하여 사용자와 BIP-2000과의 밀착력을 높였으며, CDMA 1X 통신모듈은 공간적인 제약을 해소해 사용자의 휴대성을 한층 높여 작업능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확장슬롯을 이용해 이동통신망과 무선랜 환경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물류관리, 택배, 운송, SFA, 시설물관리, 가스검침 등에 적용된다.
( 제조공정 및 창고관리용 'BIP-3000 시리즈' : 거친 작업환경을 고려한 공정관리 및 창고관리에 최적화된 단말기로 Class 2 Laser 바코드엔진을 채택하였으며,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CDMA 1X와 WLAN 통신모듈을 결합시킨 SWING방식의 제품이다. 세계최초로 6면 5회 낙하테스트와 LCD 4중 보호용 패드로 방수와 방진, 충격에 강한 내진동 설계임에도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착용감이 높고 작업자를 위한 재질로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험한 사용환경에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차적조회, 공정관리, 자재관리, 집하업무 등에 적용된다.

[공급 실적] 이 회사는 올해 KT&G, 해태제과, 신세계, 롯데백화점, 현대자동차, BMW 등에 납품하면서 올 상반기에만 1만 2천대를 판매하고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산업용PDA 제조업체들이 보통 2~3개의 모델로 시장을 공략하는데 반해, 블루버드소프트는 12개의 제품라인업을 구축하여 상반기 매출만도 전년도 매출을 초과 달성하였다고 한다.
또한,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애경백화점 등 대형 유통 채널과 LG, CJ시스템즈, 고속철도(KTX), 풀무원, 국순당 등 다수의 업체에 공급한 실적을 갖고 있다.

[시장공략 전략] 블루버드소프트는 앞으로도 계속 주력 제품을 바탕으로 타깃시장을 공략해나갈 계획이다.
2004년 기존제품에 보안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고속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제품을 리비젼한 모델을 개발하여 현재 기본모델 4개, 확장형모델 8개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의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차별화된 경쟁전략으로 나갈 방침이다.
또한, 이 회사는 앞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그 이유는 이제 서서히 국내 산업용 PDA시장은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섰다고 판단되고, 또한 10만 여대에 불과한 국내시장 규모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시장규모가 국내시장의 80배에 이르는 큰 시장으로 수출비중을 높여 매출구조를 다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품의 대량 생산을 통해 제품의 단가를 낮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올해 국내 PDA업체 최초로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에 2000대 규모의 공급계약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일본계 글로벌기업 및 일본 굴지의 PDA기업들을 제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게된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이 외에도 중국과 홍콩,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기업들과 MOU를 체결하고 세부조항을 협의 중이다. 또한 호주, 뉴질랜드, 인도, 중동 아랍에미리트, 태국 등에 해외 Distributors를 직접 발굴하고 있다.
이밖에도 블루버드소프트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일관성있는 가격 정책을 유지하고 B/S(Before Service) 및 A/S(After Service)체계를 강화하여 대 고객서비스를 강화하여 시장에서 고객의 신뢰를 축적하며 시장을 공략해나간다는 것이 이 회사의 기본 방침이다. 또한, 전체 인력의 70%에 이르는 R&D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복잡 다양한 국내외 시장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즉, 핵심부품 등을 자체 개발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수출형 모델을 개발하여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임형균 기자/기획취재팀 부장, elogi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