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S,TMS 중심으로 한 SCE 솔루션

[솔루션 및 적용 사례] 삼양데이타시스템㈜(www.syds.com/대표이사:변수식)에서 제공하고 있는 SCE솔루션은 선진 물류 업체의 Know-How를 바탕으로 싱가폴, 일본 등의 SCM 전문 솔루션 공급업체들이 개발한 시스템을 한국실정에 맞게 Custmizing한 SCE전문 솔루션이다. SYDS솔루션은 크게WMS와 TMS로 구분되며, 제조,유통, 3PL을 중요 타켓으로 만든 솔루션으로 각각의 인더스트리 특성에 맞게 설계된 맞춤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SYDS 솔루션은 각각의 기업의 요구에 맞게 제안이 가능하다. 이는 Component기반의 Module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의 업무형태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SCMK-WMS 솔루션] 이 회사가 제공하는 SCMK-WMS솔루션은 Inventory를 핸들링하는 Core Engine을 기반으로 상위 창고관리를 수행하게 되는 Vi WMS Module을 이용하여 Retailer, Fulfillment, VCF, RMA, 3PL의 업무를 하게 된다. 또한, Option으로 RF, Visibility, KPI등의 Module을 제공하여 부가적인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솔루션은 Component 기반으로 구성되어 제조, 유통, 3PL등의 물류업체의 요구에 따라 축소, 확대가 쉬우며 고객의 업무Scope 및 요구범위에 따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Component구성은 Server, RMA, 3PL, Fulfillment, RF, Sequencing, EDI, Connect, Control, Webtop, Monitoring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물류선진국의 물류인프라를 수용하여 기존 업무의 표준화, 단순화 작업이 솔루션 도입을 통하여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단순한 정보관리 차원을 벗어나 각종 물류장비(RF, DPS, AS/RS등)와의 연계를 통하여 실물과 정보의 불일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솔루션 도입을 통하여 물류업체는 적정재고 확보, 작업시간 단축, 불량 최소화, 운영비용 절감과 같은 개선 사항을 최대한 수용할 수 있고 이로써 영업력 확대 및 대고객 서비스를 만족시킬 수 있다. 초기 도입비용을 짧은 시간에 회수할 수 있고 향후 보다 높은 이익을 창출하고 물류업체간의 유리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요 국내 고객사로는 KCTC, 오뚜기, 레스코, 삼양사 등이 있다.

[TMS] 이 회사에서 제공하는 TMS 솔루션은 물류선진국인 일본과 싱가폴에서 이미 검증된 Best Practics를 국내에 맞게 적용한다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하여 이미 국내실정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특히 일본 히다치 솔루션인 'Neuplanet'은 국내에 2개 회사에서 도입 중이다. 특히 이 회사는 TMS 부문에만 2개 이상의 솔루션(Neuplanet,CTMS,DMS등) 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물류전문 솔루션 프로바이더를 지향하는 업체라고 자부하고 있다. 이렇게 다수의 전문TMS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고객을 먼저 생각해서 우리나라 고객기업의 각각 규모 및 실정에 맞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Neuplanet (일본 히다치 엔지니어링 제품, 중대형 규모) : 이 제품은 일본 및 국내에서 130여 개 업체에 구축된 솔루션으로, 정산 및 실적관리/GIS map 도로네트워크 속도마스터 지원/ 유전자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배차계획/거점의 통폐합 전략과 적정 배송권역의 분석을 지원하는 시뮬레이션 기능 등의 수배송 전략 계획 기능을 지원한다. 이 같은 수배송 계획을 위한 인프라를 갖춤으로 고객의 배송요구시간에 대한 실시간 응대 및 고객과의 시간 조정을 지원하는 실시간 배송납기약속(Delivery to Promise)이 가능하다고 한다. 즉, 짧은 시간내에 정교한 배차계획을 요하거나 실시간 배송납기약속이 필요한 수배송업무에 적합한 솔루션이라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솔루션을 적용한 주요 고객사로는 일본의 우정성, 쉘 석유, 마쓰다자동차, 가오로지스틱스, 모리나가, 메이지유업 등 해외 약 130여 업체와 국내 엑소후레쉬 물류, 한국파렛트풀 등이 있다.
*DMS (싱가포르 로지폴리스 社 제품, 중소형 규모) : 이 제품은 GIS Map을 시간-거리 매트릭스로 대체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시스템을 경량화하는 대신 관리적 요소의 강화에 신경을 많이 쓴 솔루션이다. 고객, 차량, 운전기사, 운임, 인센티브, 운송회사 등의 정보관리가 뛰어나고, 웹을 통한 주문입력 및 Track&Trace 기능, Wap기술을 이용한 운행관리, 스케쥴링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계획 및 관리시스템과 모바일을 이용한 운행관리 시스템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한 시스템 내에서 운용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전략] 삼양데이타 시스템의 시장공략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깊이있는 노하우를 쌓고, Market Share를 점차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외산 패키지에 비해 뒤지지 않는, 자사 해외솔루션 업체와 공동 투자하여 한국형 통합패키지를 개발하여 국내 물류솔루션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High Quality 시스템, 납기의 단기간화, 구축비용의 최소화 등의 고객입장에서의 High Level의 솔루션을 제공함과 아울러 ASP, 아웃소싱 서비스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형균 기자/기획취재팀 부장, elogi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