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3자물류 모델 제시

2004년도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이 10월 6일 강동석 건설교통부장관과 서병륜 한국물류협회장, 물류산업계 및 학계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경련회관에서 거행됐다. 한국물류대상은 한국물류협회 주최로 199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물류부문 정부 포상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물류혁신에 노력한 기업과 개인을 발굴하여 포상하고 있으며 매년 그 위상이 격상하고 있다. 올해는 물류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아자동차(대표 윤국진)가 은탑산업훈장을, 한국암웨이(대표 박세준)와 (주)에치티에치(대표 김규상)가 산업포장을 수상하는 등 17개 단체 및 개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편집자]

신선물류 전문업체인 ㈜하나물류(www.hanalogis.co.kr, 대표이사 윤필주)는 농수축산 식품류 냉장.냉동운송 및 납품대행 전문업체로 신선식품 3자물류 모델을 제시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북 군위군 효령면 농협 군위유통센터 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는 20여 명의 임직원이 농협 군위 유통물류센터와 냉장.냉동 및 일반 탑차량 등 150여 대의 차량을 운영하며 신선식품 3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하나물류는 1997년 설립 이후 신선식품 전문 배송을 기반으로 식자재 전문 수송회사인 ㈜하나유통, 공산품 전문 운송을 대행하는 ㈜하나물류시스템 등 2개 별도 법인과 함께 농·수·축산 등 신선식품 전문 운송, 농협 및 대형 할인점 물량의 간선운송, 냉동 · 냉장보관 및 납품대행을 주 사업영역으로 하는 중견 물류대행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하나물류의 최대 강점은 전 차량의 냉장.냉동화로 실시간 온도관리 및 전 차량의 위치추적이 가능한 TMS(Transpotation Manage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주)하나물류는 WMS 시스템을 바탕으로 최적온도 시스템을 구축, 냉동.냉장식품 보관 납품 물류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하나물류는 전국적인 수배송 네트워크를 갖춘 거점망을 확보, 연계 수송 및 공동 배송 서비스는 물론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고객업체 물류 전부문 운영 대행사업과 동일 업종간 공동물류 주선 및 수.배송 대행사업도 수행중이다.
지난해에는 KCP(한국컨테이너풀), KPP(한국파렛트풀) 등의 업체와 업무제휴 를 맺어 물류표준화 사업에도 의욕적으로 참여하였으며, 국내 신선식품 부문 물류 합리화를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 추진해 나가고 있다.
현재 이 회사는 삼성테스코 영남권 홈플러스 전 매장, E-마트, CJ 푸드빌, 농협을 비롯한 농.수.축산 대표업체 등 1백여 고객사의 신선식품 수?배송 및 납품을 대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