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CPL은?
A. CPL은 Certified Professional Logistician의 줄임말로 기업 및 군수분야에 종사할 물류분야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해 1972년 10월 국제물류학회(The International Society of Logistics; SOLE)에 의해 만들어진 국제분야 국제자격인증제도이다. 1990년대 들어 CPIM(Certified in Production & Inventory Management)과 CPM(Certified Purchasing Manager),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이 기업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면서 SCM 관련 전문가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CPL은 물류부문에 있어 최고의 지식체계를 요구하는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는 이 자격증을 물류 및 SCM 분야 석사학위와 동일하게 인정하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를 국가산업정책 목표를 추진하는 등 물류에 대한 관심 증가에 발맞춰 국제물류협회가 2003년 8월 SOLE Seoul Chapter(정식명칭; SOLE korea(IEMS), Seoul Chapter, Chairman 이승현 산업공학 박사)를 설립했으며 3개월 후인 11월 1일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최초로 CPL 시험을 실시해 다수의 CPL을 배출했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효율적인 비용관리와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CPL 교육을 포함시키는 등 CPL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다.

Q. 응시자격은?
A. CPL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제물류학회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물류분야 교육 및 활동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육경력이 없는 자는 보관, 포장, 하역, 운송 등 3개 분야 이상에 있어 각 업무당 2년씩 9년 이상을 근무하면 가능하며 학사학위자는 2개 분야 이상에 있어 5년 이상을, 석사학위자는 2개 분야 이상에서 4년 이상을 활동한 자여야 한다. 또한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1개 분야 이상에서 3년 이상을 활동할 경우 CPL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응시자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응시원서와 함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CPL에 응시가능한 전공은 Engineering, Mathematics, Physics, Chemistry, Economics, Business Administration, Operation, Research(to include Statistics and Systems Analysis), Computer (Data) Systems and/ or Science이며 세부과목은 Marketind, Business Law 등 23개가 있다.

Q. CPL 자격시험 과목은?
A. CPL은 총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과목당 100문항씩 해당하는 과목범위 내에서 문제들이 출제된다. 문항은 100% 객관식이며 다중선택방식이라 한 문제당 답이 두 개 이상 나올 수도 있다. 시험시간은 2시간씩 총 8시간이지만 한국은 비영어권인점이 고려돼 과목당 3시간식 총 12시간의 시험시간이 주어진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는 하루에 2과목씩 이틀동안 시험이 진행된다.
시험과목은 System Management와 System Desing & Development, Acquisition and Production Support, Distribution & Customer Support 등 4과목이며 공학계산기가 사용 가능하다.
CPL이 되기 위해서는 4과목 모두 합격해야 하지만 1과목에서 불합격할 경우 1회에 한해 재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Q. 국내 시험일정과 응시방법은?
A. CPL은 한 해 동안 2번이 시험이 치러진다. 지난 5월 1일부터 2일까지 한번의 시험이 치러진바 있으며 오는 11월 6일과 7일 양일간에 걸쳐 또 한번의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2차 시험은 8월 27일까지 원서를 접수해야하며 11월 6일에는 Part Ⅰ과 Ⅱ인 System Management와 System Desing & Development가, 다음날인 7일에는 Acquisition and Production Support, Distribution & Customer Support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치러진다.
응시원서는 서울 광진구 군자동 98번지 세종대학교 충무관 3층 310 SOLE Seoul Chapter에서 우편 및 방문접수를 받고 있으며 응시료는 42만원이다. 단, 국제회원일 경우 할인혜택이 적용돼 19만원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한 과목에 불합격해 재응시하는 경우 7만원만 납부하면 된다. 시험은 세종대학교 충무관에서 진행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제물류학회 홈폐이지 www.SOL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영옥 기자, twin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