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QR의 정의
QR(Quick Response)은 소비자 위주의 시장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신속대응시스템으로 생산에서 유통까지 표준화된 전자거래체제를 구축하고, 기업간의 정보공유를 통한 신속 정확한 납품, 생산/유통기간의 단축, 재고감축, 반품손실 감소 등을 실현하는 정보 시스탬이다.
기업은 생산, 유통관계의 거래당사자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시에, 적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표준 code에 의한 Source Marking 표준코드를 이용한 전자거래 및 이것을 지원하는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서 생산/유통기간 단축, 재고 감축, 반품손실 감소 등 생산/유통의 각 단계에서 합리화를 실현하여 그 성과를 생산자는 물론 유통관계자 및 소비자간에 분배한다. 따라서 QR을 통하여 기업은 기업간 신뢰관계의 구축할 수 있고 공동 또는 계획성 있는 상품기획하며, 판매, 재고 Data의 공유하여 상품공급구조의 원활화를 기할 수 있다..

2. QR의 필요성
고임금과 고령화된 노동력의 증가로 재래식의 노동집약적 저부가가치 산업에서 경쟁력을 상실해감으로 인해 고도의 기술 및 지식과 고부가가치 산업과 정보 및 지식을 기본적 자본으로 하는 미래형 산업형태로 변경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수출, 고용, 생산 측면에서 국내 경제에 미치는 비중에 비해 제품의 가격경쟁력의 약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미흡, 마케팅 및 기획 그리고 인력 부족으로 인하여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선결과제로서 산업 정보의 공유 및 유통, 업무처리 자동화, 생산/판매의 자동화, 필요정보 전달의 네트웍화 등 산업 정보의 시스템화가 산업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QR은 산업의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전과정(Pipeline)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표준화된 전자거래(EC)체제를 구축하고, Supply Chain 상의 거래 업체가 생산, 판매, 유통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유, 활용함으로써 불필요한 낭비요소를 제거, 시장환경에 신속하게 대응(Market In)하여 생산자, 소비자 모두가 함께 만족에 이르는 신경영 전략이다.

3. QR의 단계 및 기대효과

a. 도입단계
EDI를 기반으로 개발 서비스확대, 경쟁력있는 서비스 우선개발, 향후 서비스 개발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 서비스 신뢰성 제고를 위한 운영능력을 제고하는 단계.
▲QR 범용POS 개발 및 보급
- 판매점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S/W
- 효과적인 판매정보수집과 표준코드 도입확산지원
▲QR 상품마스터 DB개발 및 활용
- 제품의 원자재구매부터 유통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자료 구축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구축
- 효과적인 단품 관리지원
▲QR EDI 서버구축 및 표준서식 제정
- 기업간 전자적 정보 교환을 위한 기본 소프트웨어 EDI구축으로 기업간 전자적 정보전달
-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야별 공통 문서 포맷 제정
▲QR 네트워크 구축
- QR과 기업간,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매장간, 본사와 지사간 연결
▲도입단계의 기대효과
-. 효과적인 단품 관리와 기업간 전자적 정보 교환이 가능하다.

b. 확장단계
기업의 EDI업무적용 정립, 다양한 전자거래활성화서비스개발, 유료화를 고려한 시스템 구축, 신속대응 시스템 참여 기업 확대, QR참여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지원,
▲QR참여기업확대유도/ 응용서비스 개발 및 보급
▲판매정보 수집 및 분석서비스
- 범용POS보급을 통한 기업의 판매정보 수집기반 구축
- 자체적인 판매정보를 보유한 유통업체와 QR간의 정보 공유체계 수립
- QR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을 통한 고부가 판매정보 분석 서비스 제공
- 제품소비에 대한 구조적 분석, 수요예측, 가격결정, 가격탄력성 분석, 수요관리 등 실증적 분석 정보 제공
- 기업경영에 필요한 예산 편성, 자금계획, 인력계획, 설비투자계획, 생산계획 및 재고계획 등 미래의 상황에 대한 예측정보제공
- 효율적인 고객관리의 지원
▲공급망관리서비스
- 자재조달부문과 생산관리, 제품유통등 제품이 고객에게 도착할때까지 기업의 외부를 포괄하는 전과정의 효율화 추구
-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 및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단축, 다양한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물류의 적기공급실현
- 수요예측계획/ 생산계획 및 일정계획/ 생산공정/유통계획 지원
- 전체적인 진행공정 Viewing서비스
▲EDI 응용서비스
- 기업들이 전자거래를 업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정보공유 서비스 개발
- 제품 디자인 시뮬레이션, 업체간 자동수발주, 생산관리서비스, 배송관리 및 사전출하 명세통지 서비스, POS이용매장의 자동보충 발주서비스 등
- 서비스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감안하여 On-Line과 Off-Line 서비스방식 제공
- 기업과 관련된 기업정보, 제품정보, 수출입정보, 바이어정보, 기술정보, 신상품정보, 인력정보, 유통정보 등 산업정보망 및 기타DB제공을 통한 산업의 기업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고 QR활성화에 기여
- 기존 정보DB의 통합과 신규정보지원
▲운영지원서비스
- 자체적인 QR시스템 운영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스템 지원, 서비스제공, 거래중계등의 업무지원 ( QR하드웨어, QR 소프트웨어활용지원, 네트워크사용지원)
- 기업의 업무 의뢰 대행 등
▲확장 단계의 기대효과
- 제품소비에 대한 분석자료를 통하여, 기업경영 및 생산 효율성 높임
- 효율적인 고객관리
- 정보를 빠르게 접하여, 산업경쟁력 강화
- 전자 상거래 용이
-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물류의 적기공급실현
- 경쟁력 우위성확보

c. 성숙 단계
고부가가치 정보 제공을 통한 재원기반구축, EDI서비스와 Multi-Media정보서비스를 기반으로 CALS 확대, 해외DB서비스본격제공, 성숙한 마케팅부서를 통해 장기적 전략 수립, 유료서비스체제 확립, 해외망 구축 추진, QR서비스 고도화/ 타산업으로의 확대적용
- 공동입찰 EDI 서비스제공
- 신규 QR 참여기업의 컨설팅
- 타EDI서비스 연동
- Global QR추진
- 새로운 IT기술의 QR 적용
- 기업의 내부 업무 개선지원 서비스개발
- 타 산업으로 QR확장
<다음호에 계속>
[홍한영] 아주택배(주) 부사장 / hyhong@aju.co.kr / 02-3474-9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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