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기능.특성 따라 프로세스 최적화

Ocean gate Distribution Center는 독일의 함부르크 항만의 Eurogate Container Terminal과 약 2 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있으면서 항만 컨테이너 터미널 전문회사인 Erogate그룹의 자회사이다.
트럭 및 철도화물 복합수송체계를 갖추고 있으면서 5개 기능의 다수동으로 이루어진 단층 복합창고 형태이다. 다양한 프로세스를 최적화한 IT솔루션과 숙련된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고객들에게 Global sourcing에서부터 Delivery까지의 모든 물류활동을 지원하는 물류센터이다.
함브르크 항만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는 Ocean gate Distribution Center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과 조업, 복합운송, 유럽 각지(독일, 포르투갈, 이탈리아, 리투아니아)의 해상터미널을 대상으로 하는 창고 및 배송업 등 3가지의 핵심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근거로 유럽 전역에 대한 터미널 네트워크와 협동일관 수송 네트워크를 활용, 효과적인 조업과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매업, 무역, 식료품, 전기기기와 스포츠용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즉, 고객들은 Ocean gate Distribution Center를 활용함으로써 물류부문의 효율화와 확장에 대해 재고비용의 절감, 수송 및 물류비용의 절감을 도모할 수 있는 셈이다.
이러한 혜택을 누리는 고객들은 우리에게 익히 알려져 있는 유명한 기업들을 포함하여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예를 들면, AMIKO, Adeath Logistics S.A., B.I.C., Broadband Services Inc., IKEA Lager&Service, Wal-mart Germany, ILS Logistic ... 등 매우 다양한 업종에 널리 퍼져 있다 하겠다. 이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취급하는 연간 수출입 물동량은 약 7만건에 달한다. 또 운송파트너를 통해 약 2만 5천건의 내륙 및 해상 운송을 처리하고 있다.

첨단 물류시스템 활용도 높아

특히, Ocean Distribution Center에서 발견한 특이점은 입주사와 취급품목별로 적재방식 및 화물취급 시스템에 따라 창고규모와 창고형태를 다르게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장기저장형 제품에 대하여는 8단 High Rack 창고를 활용하고 있고, 고속 회전형 제품에 대하여는 Rack과 Pallet에 제품을 적재하는 저층창고를 활용하는 한편, 유통가공조립공정은 Pick & Pack Center를 활용하고 있다.
또 일반 화물 취급장은 Cross Docking Center를 활용함으로써 그 운영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다. 창고의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해 3방향지게차와 같은 고가장비를 구매하여 곳곳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화물추적시스템(Tracking & Tracing System)도 매우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운송관리시스템 역시 자체적인 최적화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개발된 패키지를 활용, 물류비 최적화를 제1의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또 TMS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협력업체로부터 항만까지 생산품의 흐름을 조정, Ocean gate Distribution Center의 다양한 관리방법에 의해 효율적으로 포워더, 운송사, 하역사 등과 같은 운송협력사들과 함께 EDI 또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교환하며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협력사들, 일치된 장기적 비전 공유

이 물류센터에는 철송시설이 약 16만평방미터, Rack 및 Block창고가 6만4,000평방미터 규모로 확보되어 있을 뿐 아니라, 약 11만~30만개의 파렛트를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은 물론 26만평방미터의 확장가능한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Ocean Distribution Center의 대략적인 오퍼레이션은 다음과 같다.
철도운송을 통하여 물류센터 내로 들어온 제품은 당일 배송을 목표로 조업되는 형태는 Cross Docking Center를 통하여 작업이 이루어지고, 대량으로 들어와 보관되는 저장형 제품들은 파렛트로 하역되어 파렛트 평치공간에 가치보관되다가 4~5단 Rack으로 구성된 단층형 저장창고에 보관되는 것이다. 또, 장기저장형 창고인 8단 High Rack이 설치된 공간으로 이동된 재품들은 무주공간형 창고시설에 보관되어 있다가 배송 되게 되어 있다.
이러한 고층형 창고공간에는 Man-up방식의 3방향지게차가 운영되고 있고, 고속의 주행속도와 작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초평탄 하드너 공법으로 바닥시공을 하고 2미터간격의 레일 바닥에는 철심을 심어 자석으로 피커들을 유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양방향으로 레일을 심어 3방향지게차의 일정한 주행을 돕고 일종의 안전가이드레일 역할을 하게 만들었다.
즉, 이동장비들은 3가지로 운영되고 있다. 기동성과 적재성이 함께 요구되는 8단 이상의 고층형 창고에는 3방향 지게차를 운영하고, 4~5단의 일반 보관창고에는 일반 지게차를, 또 단층형 Pick&Pack Center에는 대차와 지게차를 활용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Ocean Distribution Center는 제품의 기능과 특성에 따라 창고의 보관시설, 적재 및 이동수단, 운영 프로세스를 차별적으로 최적화하여 운영함으로써 최고의 물류센터 운영효율을 추구하고 또 생산성과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는 것이 매우 특이한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운송협력사들 상호간에 일치된 장기적인 비전을 공유하여 사업수행에 윈윈정신을 정착하여 가고 있는 것이 아주 바람직한 협업모델을 제시하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박명규] (주)힐스로지스틱 대표이사 / ceo@hillslogistic.com / 02-792-4810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